풋 워크 - 242억 켤레의 욕망과 그 뒤에 숨겨진 것들
탠시 E. 호스킨스 지음, 김지선 옮김 / 소소의책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0824-5.jpg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고작 90초만에 약 1,138명이 목숨을 잃은 2013년 방글라데시의 라나 플라자 공장 붕괴 사건 이후로 패션산업은 줄곧 조명을 받아왔다. 그 사건은 패션업계 역사상 가장 큰 산업재해, 아니 산업 학살이었지만, 결코 유일한 사건은 아니었다. 알리 엔터프라이즈 화재, 타즈린 공장화재, 스펙트럼 공장 붕괴를 비롯해 수많은 끔찍한 사건은 모두 패션 산업의 문제를 폭로하는 피로 얼룩진 증거다. (-30-)

월러스턴에서 차로 15분만 가면 시장 도시인 월링버러가 나온다. 전지구적 경제의 압박이 지역 산업을 무너뜨리기 전까지 이곳은 또다른 주요 생산 기지였다. 웰링버러는 지금 노샘프턴셔의 빈존과 최저 주급 수뉘에서 2위를 차지하고 있다. 옛날 신발 공장들은 알아보기 쉽다. 일부는 주택으로 바뀌었고 일부는 옛 루들렌스 공장처럼 아름다운 붉은 벽돌 건물로, 비두기와 빈 맥주 캔에 점령당한 채 썩어서 무너져가고 있다. (-146-)

플레처 박사는 이렇게 설명한다."신발을 교체하지 않을 수 없게 만드는 게 바로 그들의 사업 모델입니다. 사람들이 완충재에 의존하게 만드는 것도 그렇고요. 새로 신발을 사지 않을 수 있느 간단한 방법은 맨발로 걷는 겁니다. 신발을 벗고요. 지지 구조 없이 걸을 때 발을 보호하려면 인대와 발목, 그리고 무릎의 힘을 길러야죠. 그러면 신발을 교체할 필요가 없어요." (-237-)

신발은 글로벌 사우스의 공장과 쟃택 노동자들에 의한 생산, 걷잡을 수 없는 소비주의, 그것이 낳는 산더미 같은 폐기물, 자본주이가 마술처럼 만들어내는 환영, 이주의 흐름과 장벽, 생물권 착취, 법적 보호 부재와 첨단기술 미래의 시작 같은 세계화의 특성을 살펴보는 데 도움을 준다. 신발 생산을 추적하다 보면 온믈날 어쩌다 이런 위기를 맞딱뜨리게 되었는지가 드러안다. (-305-)

작가이자 저널리스트인 탠시 E.호스킨스의 첫번째 작품 『런웨이 위의 자본주의』 가 있다. 그리고 두 번째 책 『풋워크 』 가 있었다. 두 권의 책은 사회비평서로서, 자본주의 사회 내부의 곪아있는 사회적 현상, 산업 구조의 문제점, 기업이기주의 뿐만 아니라, 다국적 기업의 사업모델을 이해할 수 있다. 즉 의류 산업과 신발 산업의 공통점은 소비자가 옷과 신발을 살수 있는 구조, 교체할 수 있는 남다른 방식을 도입하고 있다는 점이다. 즉 그들은 의류산업과 신발산업의 특성상 시간과 싸워야 한다.그래서, 수집을 비즈니스에 전면 도입하게 되었고, 유행과 트렌드, 브랜드가치를 강조하고 있다. 스포츠 산업을 ㅊ키워서, 신발 산업을 육성하는 것도 그들의 비즈니스 모델과 연결된다. 신발과 의류를 소비하게끔, 사업을 확장시키고 있다. 즉 신지 않더라도, 입지 않더라도,사게끔 만드는 소비자에게 연예인과 스포츠 슽타를 활용하여 희소성을 강조하는 비즈니스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소비 지향주의를 채택한다.

하지만 우리는 그것이 어디에서 생산되어, 어디로 소비되는지 관심이 없다. 이 책을 읽는다면, 신발 생산 공장이 인도네시아, 중국으로 흝어져 있으며, 그 이전에 영국에서, 한국으로, 한국에서 동남아시아로 공장이 이전되었음을 알게 된다. 즉 신발은 다른 산업에 비해 자본 집약적인 산업이 아니기 때문에,개발도상국의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인도네시아가, 경량화 산업에 집중적으로 종사하는 인구가 많은 이유는 여기에 있다. 즉 그것은 그들 스스로 하나의 산업에서 빠져 나오지 못하고 있으며, 거기에 갇혀지낼 수 밖에 없다는 것이 한계로 남게 된다. 아동 착취가 뻔한 현실 속에서, 노동집약적인 신발 산업 공장에서 위험한 화학물질을 다루기 때문에, 재해에 절대적으로 열악하다.좁은 공간에서 공장이 운영되기 때무에, 수백~수천명이 사망하는 상황이 후진국에서 발생하고 있다. 실제로 1970년대~1980년대 대한민국 사회에서, 신발 산업이 우리 사회의 수출 견인차를 이루었지만, 수많은 사회적 갈등, 공돌이 공순이가 많이 죽었던 것도 ,책에 나오는 사회적 문제가 생소하게 느껴지지 않은 이유는 여기에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