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안드로이드 뜻밖의 역사 - 세상을 뒤흔든 모바일 OS에 담긴 숨은 이야기
쳇 하스 지음, 송우일 옮김 / 인사이트 / 2022년 8월
평점 :
제조사에 필요했던 리눅스 자체와 TL 의 레퍼런스 하드웨어, 제조사가 인수하거나 라이선스를 받거나 구축하거나 그렇지 않으면 자사만의 기기를 만들기 위해 공급해야 하는 거대한 모듈들이었다. (-37-)
운영체제의 거버너는 전력을 아껴 쓰기 위해 CPU 의 속도 또는 주파수를 바꾸는 메커니즘이다.예를 들어 CPU 가 정말 바르게 실행된다면 더 많은 전력과 배터리를 소모한다.그러나 기기가 할 일이 없는데 CPU 가 빠르게 실행된다면 불필요한 배터리 전력이 크게 낭비된다. 거버너는 이처럼 사로 다른 런타임 모드를 감지해 그에 따라 CPI 주파수를 조정하기 위해 존재한다. (-95-)
패키지 관리자:기기에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관리한다.
전원관리:예를 들어 화면 밝기 설정을 제어한다(화면은 기기에서 전력을 가장 많이 사용한다.)
창 관리: 화면에 애플리케이션을 표시하느 것을 처리하고 애플리케이션이 열리고 닫힐 때 애니메이션 효과를 준다.
입력:터치스크린 하드웨어로부터 정보를 받아 입력 이벤트로 바꿔서 애플리케이션으로 보낸다.
액티비티 관리자 : 안드로이드에서 멀티태스킹 시스템을 담당하며 기기에 메모리가 너무 무족할 때 어느 애플리케이션을 죽일지 같은 것을 결정한다. (-166-)
리드가 말했다 ."터치스크린을 단 첫 기기가 여전히 트랙볼과 화살표 키를 가지고 있었어요. 그래서 우리는 두 세상에서 살아야 했죠. 두 가지를 처리하는 건 브라우저에서 다소 까다로웠는데요. 흥미 있거나 집중하려는 현재 항목을 설정하는 방법이 두 가지가 있었기 때문이에요. 손가락으로 화면을 터치하거나 아니면 화살표 키를 여러 번 누를 수도 있죠. 그래서 좀 복잡했어요." (-251-)
안드로이드가 구글의 나머지 부분과 계속 분리됐던 이유 한가지는 구글의 다른 사람들이 만드는 제품과 근본적으로 달랐기 때문이다. 당시 구글은 웹 애플리케이션을 주로 개발했다. 이는 안드로이드에 관해 두가지 함의가 있었다. 즉 안들이드가 웹 기반이 아니어서 구글 내에서 좋아하지 않았고, 모바일 소프트웨어 개발 기간의 현실에 대해 몰이해가 있었다. (-397-)
내 일은 단지 계약을 성사시키는 게 아니라 생테계 조성을 돕는것이었습니다.그 노력의 일환으로 힘의 균형이 꼭 필요했어쇼. 당시 HTC 가 다른 모든 회사보다 큰 이점을 누리고 있었죠. 두 번재, 세 번째 기기도 HTC 였어요. 그들은 안드로이드 폰에 대해 통신 회사에 정말 높은 가격을 청구하는데 좋지 않았어요.소비자에게 더 비싼 가격이 전가되기 때문이었죠. (-492-)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은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과 IOS 기반 스마트폰으로 양분되고 있으며, 여기에 샤오미의 홍미노트가 도전장을 내고 있다. 즉 갤럭시는 안드로이드 기반 운영체제를 채택하고 있으며, 애플의 아이폰은 IOS 기반 운영체제를 갖추고 있었다. 양 진영간 신경전이 있으며, 애플의 스티브 잡스 사후에도, 애플이 승승장구 할 수 있었던 토양을 만들어 나가고 있었다.
즉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는 구글의 핵심 키포인트이며, 구글의 먹거리 산업이기도 하다. 하지만 안드로이드는 처음 스마트폰이 아닌 카메라 운영체제를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운연체제였으며,구글이 안드로이드 사를 인수함으로서,경영안정화를 꾀하게 됨으로서 사업을 확장할 수 있었다. 이후 구글은 스마트폰에 내장하기 위한 비밀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있었으며, 그 핵심에는 책에 소개되고 있는 스타트업 안드로이드사 여덟 명의 핵심 개발자였다. PC 운영체제와 다른 스마트폰 운영체제는 무료 서비스이다. 그리고 그 비용을 제조업체에 청구하곤 하였다.스프트웨어 기술력에 있어서 열악했던 삼성의 갤럭시와 구글의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는 서로에게 윈윈이 되는 상호 협력관계였으며, 구글의 기술력과 삼성이 가지고 있는 자본력, 이 두가지가 ,애플의 아이폰의 대항마가 되었으며, 서로 시너지 효과를 누릴 수 있었다.단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는 커널 드라이브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였으며,앱을 설치하고 지우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메모리 누수현상, 저장공간 부족 문제, 스마트폰 메인보드 고장 과같은 여러가지 변수에 대해서, 안정적으로 작동해야 했으며, 구매자의 사용인터페이스를 고려해야 하는 왕벽한 방법을 고민하게 된다. 즉 터치 방식 뿐만 아니라.키보드 사용 방식, 여기에 안드로이드에 최적화된 브라우저 완성, 보안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기술을 접목하였으며, 그들의 고민과 걱정의 흔적들이 하나의 스토리로완성되고 있었다.
소비자라면 크게 관심 가지지 않는 요소들이 책에는 기술적으로 쉽게 설명하고 있었다. 안드로이드는 자바 기반 운영체제이며,PC 기반 운영체제에 최적화된 커널 기반 언어 프로그램 C/C++ 과 달리 해야 한다. 즉 메모리 누수 현상이 심한 PC 운영체제에 사용하는 것을 그대로 모바일에 적용한다면, 전력 누수현상 뿐만 아니라, 모바일이 느려지는 문제점이 도출되고 있다. 그러한 것들 하나하나 염두에 두었던 개발자들의 노고와 걱정과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완성까지 걸렸던 시간들, 그 당시 유럽의 모바일 운영체제는 노키아에서 채택한 심비안이었으며,그 높은 기술력을 가진 심비안을 앞서야 하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가 안고 있는 숙명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개발자는 큰 부담을 안고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개발을 시작할 수 밖에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