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과생 제약회사로 출근합니다 - 마케터가 들려주는 글로벌 제약사의 세계
백소영 지음 / 예문아카이브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08년 내가 입사항 당시만 하더라도 국내 제약회사의 여성 비율은 많지 않았다. 영업 팀의 경우에는 수백 명의 전국 영업 사원 중 여직원의 수는 꼽을 정도로 적었고, 마케팅 팀에도 남자 직원들이 대부분이었다. 그 시절의 제약회사를 보면 남성 비율에 80~90% 에 가까웠다. 그래서인지 나의 첫 회사는 입사가 아닌 입대와 같았다. (-21-)

학술 부서의 지원 자격을 보면 의학, 약학,화학, 생물학, 간호학 등의 유관 전공자로 한정했으며, 논문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수적이기 때문에 의학적이고 통계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88-)

우리나라에는 합법적으로 치료비를 적게 내는 방법이 있다.바로 3차 의료기ㄹ관, 즉 상급 종합병원이 아닌 1차 의료기관인 동네병원을 이용하는 것이다. 1차 의료기관을 이용한다면 전체 치료비의 30%만 환자가 부담하면 되지만 상급종합병원에 갓다가 같은 치료라도 60%나 부담해야 한다. (-194-(

또한 국내 제약회사는 한 명의 영업 담당자나 의료정보 담당자가 관리하는 제품 수가 수십 개가 넘은 경우가 많았다. 그래서 영업팀에서 마케팅 팀의 담당자에게 제품설명회를 요청하는 일이 빈번했고 업무가 끝난 이후에 제품 프리젠테이션을 하기 위해 전국을 돌아다녔다. (-219-)

의료분야나 의사가 되거나, 제약회사에 입사하고자 한다면, 이과적 소양을 가지고 있거나, 이과 관련 전공, 화학, 물리학, 수학, 통계학, 생물학을 이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과는 의학,제액회사와 연결되고 있다. 하지만 문과생도 얼마든지 제약회사에 입사할 수 있다. 제약회사에서 회사 내에 핵심 부서, 인사, 홍보, 재무, 구매,마케팅, 기획 부서는 문과적 소양을 우선하기 때문이다. 단 저자는 제약회사에 입사해서, 혹독하게 군대에 들어간다는 심경으로 문과생으로 살아남았다. 저자는 2008년 제약회사에 입사하게 되는데 , 제약전문 마케터가 되어, 억대 연봉의 꿈을 이룰 수 있게 되었다.

제약회사 연구직은 대부분의 부서에서 약학, 간호학,의학, 이과생이 필요하다. 그것도 높은 수준의 지식들 가지고 있어야 일을 소화할 수 있다. 저자 백소영은 한일 의료 전문 통역사를 꿈꾸고 있었으며, 문과 중에서도 외국인과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핵심 파트이다.외료 번역 통역사가 할 수 있는 일로 제약회사 영업 마케팅이 있고,기획,마케팅 분야가 있기 때문에,이과생이 아닌 이들도 충분히 입사할 수 있는 기회가 존재한다. 문과생도 제약회사에 입사할 수 있고, 직장생활 내에 남성이 대다수이기 때문에, 저자는 문과생으로 아주 희소성이 있다.제약회사 영업 마케팅 분야에서 , 프로의식과 영업, 마케팅을 주업무로 두각을 드러내고 있었으며, 지금은 자기소개서와 이력서 컨설팅 의료제약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자신의 경험을 근본으로 자신과 비슷한 길을 걸어가고 싶어하는 수험생이나 대학생에게 길을 열어 주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