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일로 돈 벌고 있습니다 - ‘청소를 제일 잘한다’는 업체로 거듭나기까지 청소업의 모든 것
박주혜 지음 / 설렘(SEOLREM)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0775-1.jpg


0775-2.jpg


0775-3.jpg


0775-4.jpg


청소 당일이 되었다. 9시에 아주머니 3명이 청소기 한 대와 바퀴를 달아놓은 파란색 대야 하나를 끌고 아파트 안으로 들어왔다. 대야 안에는 퐁퐁, 락스 걸레 몇 장,빗자루 , 바닥 밀대가 전부였다. 뭐 집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도구들이었다. 언뜻 좌고 크게 전문적으로 보이지는 않았지만 도구는 평범하더라도 남다른 기술을 가지고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 이때까지만 해도 전문 업체는 뭔가 다를 것이라는 기대를 하고 있었던 것이다. (-15-)

청소라는 직업은 '기준'이 참 모호하다. 기술적인 부분이라면 어떤 시공이 잘못되었고, 공산품이라면 불량의 기준이 뚜렷한 법인데, 청소느 그렇지 않다. 어떤 사람에게는 깨끗해보여도 어떤 사람은 한 개의 티끌도 용납하지 않는다. 결국 이 기준은 내가 잡아야 하는 것이다. (-56-)

입주청소는 새로 지어진 아파트에 처음 입주하기 전에 하는 디테일란 청소를 말한다. 아무도 살지 않았던, 모든 것들이 새것인 공간이기 때문에 입주청소 현자에 찌든 대는 없다. 흔히들 찌든 때가 없기 때문에 이사청소보다 입주청소가 훨씬 수월할 거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고 실제로 입주청소가 훨씬 수월할 거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고 실제로 입주청소 비용이 이사청소 평단가보다 살짝 낮게 책정되어 있기도 하지만, 현장에 따라서 도배, 페인트, 실리콘 마감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은 아파트는 입주 청소가 훨씬 어려울 수도 있다. (-107-)

교육학원의 핵심은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기술교육과 상황별 고객응대법, 사후관리요령 그리고 제대로 갖춰진 실습장과 가장 중요한 교육비였다. 훈련생이 얼마나 될지 불확실한 상황에서 학원을 준비하는 데까지 많은 고민들이 있었다. 그래서 진입장벽을 낮추는 돌파구로 '국비지원학원'을 생각했다. 국비지원학원을 인증 받는 것부터 보통 어려운 게 아닌 데다가 청소 분야에 국비지원학원이 있는지조차 몰랐다. 수소문 끝에 서울 쪽에 청소국비지원 학원이 있다는 걸 알아냈다. (-154-)

직업에 귀천이 없다고 하지만, 대한민국 사회에는 그것이 허용되지 않는다. 일에 있어서, 직업에 있어서, 귀한 직업, 고소득 직업이 있는 반면,어떤 직업은 고객과 마주하는 순간, 돈의 더러움을 인식하며 살아가는 직업도 있다. 멸시와 편견,그리고 계절의 특수함을 견뎌야 하는 극한 직업 중 하나로 청소업이 있으며, 공공기관은 청소관련 업종에 용역을 투입하여 일을 시키는 경우가 많다.

더럽고, 힘들고, 어려운 직업으로 손꼽는 청소업에 도전장을 내민 작가가 있다.바로 이 책을 쓴 박주혜 작가이다. 유아교육을 전공하고 유치원 교사의 평범한 일을 하였던 저자는 새 아파트에 입주후 처음 겪었던 경험은 청소에 관한 직업의 특수성에 대해서다.

자신이 청소업체를 쓰면서, 성에 차지 않았던 그 경험들, 그것이 어쩌면 돈이 되는, 소자본 고소득 창업의 블루오션이 될 거라고 생각하였으며, 과감히 청소에 관하여, 제반조건을 직접 찾게 된다. 아파트 청소 평당 단가를 계약에 의해 지불하고, 하나의 팀이 움직이면서, 청소를 도맡아 하게 되었는데, 주로 하는 곳이 이사 청소와 입주 청소이다. 즉 집안 곳곳의 찌든 때를 제거 하는 것 뿐만 아니라, 화학용품을 이용하여, 보이지 않는 곳 구석구석을 치워 나가는 작업으며,기존의 청소업체가 디테일한 곳을 정리하지 않고 방치한다는 것을 보면서, 자신은 그렇게 해선 안되겠다고 생각하게 된다. 즉 내가 지불한 돈으로, 청소 이전의 모습과 청소 이후의 모습이 달라야 한다. 고객 만족도를 높여 나가면서,신뢰를 쌓아가고 있었다. 그것이 돈을 쓰는 데 있어서, 기분 나쁜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다.사회적으로 청소를 매우 천하게 생각하게 된 원인은 청소업에 종사하는 그들이다. 즉 고객만족도를 높여 나가는 청소 전략과 연구, 더 나아가, 국비지원학원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청소가 단순히 우리 일상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넘어서서, 당당하고, 자부심이 될 수 있는 직업으로 탈바꿈하게 되엇다. 냄새나고, 더럽고, 위험한 곳을 치우는 것을 넘어서서,고객이 원하는 것,고객이 요구하는 것, 기대하는 바에 충실하도록 하는 것, 대한민국 중위 고소득 월급을 받는 것보다 백배 낫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리뷰어스배너.pn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