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민한 부모를 위한 심리 수업 - 알고 보면 훌륭한 부모가 될 자질을 가진 당신에게
일레인 N. 아론 지음, 김진주 옮김 / 청림Life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학자들은 이를 '감가처리 민감성 sensory processing sensitivity '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다른 사람들에 비해 정보를 더 철저히 처리하는 특성이기 때문이다. 때로는 '환경에 대한 높은 민감성 HIGH ENVIRONMENTAL SENSITIVITY'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에민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환경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이다. (-18-)

단순노동은 민감한 사람들이 특히 질색하는 일이다. 몇몇 사람들은 돈벌이가 되고, 가족을 부양할 수 있다면 ,반복 노동으로 시간이 더디 간다고 해도 괘념치 않는다.하지만 릴 자체에서 의미를 찾기 어려운 단순노동은 민감한 사람에게는 치명적이다. (-131-)

긍정적인 감정을 즐길혀면 잘 쉬어야 한다! 늘 휴식이 기본이다. 예민한 부모는 잘 쉬었을 때 부모로서 최선의 모습을 보이며,쉬지 못했을 때 육아를 가장 힘들어한다. 감정 조절은 신경계가 수행하는 신체적인 일이고 옘닌한 사람의 신경계는 이 일을 더 열심히 수행한다. 그들의 신경계는 모든 상황을 흡수하고 아이의 감정 뿐 아니라 자기 감정도 더 깊이 처리한다. (-173-)

서로 사랑한다는 말을 자주 한다.

사랑하는 이유를 이야기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남편과 나는 이동 시간이 길 때 정말 좋아하는 상대방의 면모를 이야기하며 시간을 보내기도 한다. (-257-)

배우자의 말에 동의할 수 없다라도 곧바로 말하지 말고 그 이면에 동의할 수 있는 무언가가 있지 않은지 살펴본다. "말을 잘 듣는 아이요, 좋죠, 아이가 특히 우리 말을 잘 따르기를 바라는 상황이 있나요?" 이 방법이 어렵겠지만 유연한 부모라면 해내 수 있다. (-260-)

주어진 시간에 대해서 웃지 말아야 할 때, 웃게 되고, 울지 말아야 하는 순간에 울게 되고, 화내지 않아도 되는 순간에 화를 내는 사람들,그런 사람들은 우리는 예민한 사람, 민감한 성향을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으로 분류한다. 그들의 감정과 의식구조를 보면, 종잡을 수 없다고 말할 때가 있다. 상황이나 조건에 벗어나 감정의 시나리오가 붕괴되는 순간이 찾아올 수 있기 때문이다.그래서 예민한 사람들을 경계할 때가 있다. 주변 사람들보다 정보 과잉을 경험하게 되고, 스트레스 또한 커질 개연성이 높다.예민한 사람들이 혼자 있는 경우가 많은 건 그래서였다. 문제는 예민한 사람과 예민하지 않은 사람이 결혼후 아기를 낳고, 육아와 양육을 하게 되는 순간이 찾아오게 되는데, 그들은 서로 싸우게 되고, 서로 갈등이 반복될 수 있다. 각자의 생각이 옳다고 주장하기 때문에,화해가 될 타이밍을 놓치게 되고, 감정 대립으로 이업지는 경우가 다반사이다.

그래서, 아이 양육에 있어서, 서로 다른 성향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적절한 처방이 필요하다. 에민한 부부 사이에 서로 경계를 치고, 정서적 거리를 두는 것이 우선이다. 그리고 난 뒤, 어떤 일을 할 때,명확한 원칙을 정하는 것이 좋다. 훌륭한 부모로 거듭나기 위해서, 철저한 메뉴얼과 규칙이 필요한 이유는 여기에 있으며, 육아에 있어서 힘들 때는 육아 도우미를 기용하여,나만니의 시간을 가지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일상ㅇ생활에서 시간적 여유가 사라지면서, 취미,명상, 휴식이 줄어듬으로서 발생하는 여러가지 문제점들을 본다면 우리가 추구해야 하는 올바른 육아 방식이나 요령에 대해서, 꼼꼼히 살펴 보는 것이 급선무다.부부간에 서로 갈등 상황에서 정신적 대치구조를 가지고 있다면, 서로에 대해서, 원칙에 따라서 일을 처리하는 것이 우선이다.


전체 내용을 보시려면 ISO 국제인증전문기관 : 네이버카페(naver.com) 사이트 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