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은 언제나 여기 있어 - 오늘과 내일을 연결하는 놀라운 공학 이야기
박재용 지음 / 우리학교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0761-1.jpg


0761-2.jpg


0761-3.jpg


0761-4.jpg


문명이 점점 발전하면서 성이나 다리 같은 건축물을 만들고 각종 전쟁 무기도 개발하는 등 특별한 지식을 쌓고 훈련을 한 사람들이 나타납니다. 지금이라면 이들을 토목공학자, 건축공학자, 도시공학자, 무기공학자로 불렀을 거예요. (-15-)

그래서 대학의 자동차공학과에서는 다양한 영역을 공부합니다.예를 들어 , 서울시립대학교 통섭 던고의 미래자동착동학계열은 공업수학, 기계정보공학, 전자전기컴퓨터공학,화학공학, 공간정보공학을 함께 공부합니다.기계정보공학에서는 열역학, 고체역학, 메커니즘, 설계, 동역학, 유체 역학,시스템 역학 해석,공정 제어, 에너지 환경 제어, 연료 전지 등을 배우고,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에서는 고체 전자 물리, 알고리즘, 반도체 소자, 통신 공학, 전자기기 , 디지털 통신, 인공 지능, 이동 통신, 융합 반도체 기술 등을, 통신 공학, 전기기기, 디지털 통신, 인공 지능, 이동 통신, 융합 반도체 소자, 통신 공학, 전기기기, 디지털 통신, 인공 지능, 이동 통신, 융합 반도체 기술 등을, 화학공학과에서는 물리화학, 화공 유체 역학, 전기 화학,, 에너지 공학을 배웁니다. 공간정보공학과에선느 공간 정보 프로그래밍, 디지털 지도학, 지리 정보 체계론, 위성 측위 등을 배우지요. (-70-)

기계공학보다 뒤늦게 출발했지만 오늘날 기계공학만큼이나 많이 사용되는 것이 바로 전기전자공학입니다. 일단 전기를 쓰는 모든 제품에는 전기전자공학의 영향이 절대적이지요. 그리고 전기전자공학의 범위는 다른 분야로 더 넓어지고 있습니다. (-154-)

1999년 SBS 드라마 카이스트가 방영되었다. 2년간 그 드라마에서는 공대에 대한 우리의 시선을 바꿔 놓았으며, 공학이 과학과 다른 차이를 드라마에서 시각화하게 되었다. 기계, 자동차, 로봇 분야에서 , 공학이 널리 쓰여지고 있으며, 최근 제4차 산업혁명에서, 스마트 도시의 골격에는 공학적인 요소가 반영되고 있다. 그래서, 도시를 설계하는 전문가를 도시공학자라고 지칭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도시 설계는 과학적인 요소와 공학적인 요소가 동시에 요구되고 있으며, 대한민국에는 도시공학자로 정치인 김진애가 있다.그리고 역사적으로 세종 임금 시대에 정약용은 과학자이면서, 공학자이다.

공학 이전에는 기술 아니면 과학이다. 그래서, 대다수 사람들이 과학과 공학을 구분하지 못하는 이유, 기술과 공학을 구분하지 못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으며, 공학에 대한 이해 이전에 인식조차 못하고, 구분하지 못한 채 쓰여지고 있었다. 하지만 자동차에 대해 이해한다면, 공학의 반은 이해했다고 볼 수 있다. 자동차 안에는 전기전자, 컴퓨터, 센서, 재료공학, 화학공학, 통신, 소프트웨어 뿐만 아니라 앞으로 우리가 마주하게 될 새로운 형태의 공학적인 요소, 모빌리티와 인공지능, 빅데이터까지 자동차에 공학적인 요소를 추구하면서, 기술적으로 미흡한 요소들을 채워나갈 수 있다. 그래서, 공학에 대해 이해하고자 한다면, 나의 진로와 관심이 공학에 있다면, 자동차 관련 직업, 건축이나 토목 족으로 관심을 가지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이 책이 공학으로 진로를 튼 자녀와 부모에게 절대적인 요소가 되는 이유는 여기에 있으며, 아이의 공학적 소양과 자녀의 소양을 서로 연결해 나간다.


리뷰어스배너.pn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