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겟 머니 GET MONEY
이경애 지음 / 밀리언서재 / 2022년 8월
평점 :
나와 수업을 하려면 1년을 기다려야 할 정도로 학생들이 줄을 섰고 전국적으로 상위권에 속했다. 지금으로부터 30여 년 전인데도 연봉 1억 원이 엄었다. 생활비를 넉넉하게 충당하고도 돈이 남았다. 남는 돈은 착실하게 저축했고, 목표한 돈을 모았을 때 방문 교사를 그만두었다. (-19-)
은행은 자금을 담을 안전한 그릇을 가진 사람, 즉 돈을 불릴 수 있는 사람에게 금고를 연다.은행으로부터 돈을 빌린 사람들은 그것을 통해 더욱 부자가 된다. . 대기업과 중소기업, 가진 자와 못 가진 자의 격차가 갈수록 벌어지는 것은 이런 자본주의 속성 때문이다. (-49-)
주의할 점은 어떤 경우에도 당황하거나 불쾌한 기색을 드러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감정이 중요하다. 영업사원이 평정을 잃는 순간 고객은 그 빈틈을 놓치지 않기 때문이다. "(-103-)
"어떤 배움을 엊었는직 가장 중요하다. 그런 배움이 없다면 무엇 때문에 만남을 갖겠는가. 무엇을 배웠고 그로 인해 자신이 달라진 점 3가지를 적을 수 있다면 성공적인 만남이다."
성공하고 싶은 사람일수록 배움이 있는 만남을 추구해야 한다. 성공한 사람들이 자기 경험을 통해 얻은 전략과 전술을 배워야 한다. 선험자에게 시행착오를 줄이거나 변수에 대처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184-)
나를 성장시켜줄 사람과 아울러 멀리할 사람도 알아볼 줄 알아야 한다. 상대가 잘되면 질시하는 사람, 서로 협력하고 조화를 이루기 어려운 사람은 신뢰할 수 없다. 자기만 잘난 사람, 칭찬해줘야 대화에 참여하는 사람,상대의 감정을 해치는 말을 서슴없이 하는 사람, 상대에게 선의흫 요구하면서 정작 상대를 만만하게 보는 사람, 스스로에게는 너그럽고 상대에게는 엄격한 사람, 자신이 옳다고 여기며 상대를 눌러야 만족하는 사람을 만나서는 안 된다. (-188-)
"인생에서 주요한 일일수록 스스로 힘으로 헤쳐나가야 한다. 부모가 거들어주는 순간 아이의 능력은 반으로 줄어든다." (-250-)
"돈을 물려주지 말고 교육을 통해 지적재산을 물려주는 것이 더 중요하다." (-254-)
부자가 되면 ,돈에 연연하지 않고, 선택이 자유, 결저의 자유가 생겨난다. 실패를 해도 두려워하지 않고, 투자 하지 않아도, 그게 급하지 않다. 건물주는 급하지 않고, 세입자는 전전긍긍하는 것과 같은 이치다. 책에서, 부자가 되기 위해서 필요한 것으로 신뢰와 안목, 배움을 강조하는 이유는 이 세가지가 돈의 속성, 자봄주의 속성에 일치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배움이 부족한 사람은 돈을 쉽게 벌 수 있느 요령을 포기하고, 종이 폐지 수집을 할하 가능성이 크다. 배움이 있는 사람은 그 폐지수집된 것을 모이는 폐지 수집상에서, 수익을 키워나갈 수 있는 부자가 될 수 있는 조건이 되고 있다.부자들에게 첫번째로 독서를 강조하는 이유는 독서를 통해 인간의 심리를 간파하고, 자본주의의 본질을 이해하고, 부자가 될 수 있는 기본 조건과 환경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돈의 속성을 모르면 ,몸이 고생한다. 그리고 자본주의 속성이 압축된 은행을 잘 활용해야 한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 필요한 또다른 조건으로 사람과의 만남을 가리는 것이다. 잘못된 만남은 부자 리스크, 부자가 되는 과정에서, 유혹에 빠져들게 되고, 스스로 레버리지 관리에 실패하게 된다. 사업가들이 철저한 레버리지 관리에 철두철미한 이유, 작은 손해에 관대하고, 인간관계를 간소화하고, 좋은 인연과 좋은 관계를 지속적으로 깊이 만들어 가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서로에 대한 기회 보장 뿐만 아니라, 노력에 의한 부자가 아닌 자본주의 시스템을 꿰뚫어 가는 사람이 되어야 부자로서 성공할 수 있다. 누구나 부자가 되고 싶지만, 돈에 대해 자유롭지 못하는 다수로 남게 되고, 부자로서 소수가 될 수 없는 이유가 책 속에 꼼꼼하게 기술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