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지금 한국인가 - 한류경영과 K-리더십
가재산.김기진 지음 / 글로벌콘텐츠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jyp 엔터테인먼트의 수장인 박진영은 일본의 최대 음반사인 소니뮤직과 손을 잡고 현지에서 '니지 프로젝트 Nizi Project'로 9인조 걸 그룸 만들었는데, 박진영이 멤버 선발부터 트레이닝, 앨범 제작 전반을 책임지고 일본에 K-팝 유전자를 심은 것이다. 9명의 멤버가 전부 일본인이도 주요 무대가 일본이라는 걸 빼고는 한국의 걸그룹이라고 할 수 있다. 니쥬는 곧바로 일본 오리콘 차트를 석권했다. (-45-)

'한'은 가장 한국적인 슬픔의 정서를 나타내는 말이다. 일반적으로 한은 인간의 욕구나 의지가 좌절됨으로 인해 편집적으로 강박적인 마음의 자세와 상처가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복잡하게 얽혀 나타나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한국적인 한의 정서를 한마디로 표현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99-)

신바람은 조직의 활력을 불어넣어 탁월한 성과 창출을 가능하도록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지만 그 중요성과 필요성에 비해 활용 방법을 체계화하고 이론화하려는 시도는 거의 없었다. (-167-)

한국인은 서로 다른 기질을 품어 안는 특별한 정신을 갖고 있다. 또한 자치와 협동이라는 서로 독립적인 기질을 함께 갖는 '두레 정신'이 있다. 돌이켜 보면 과거 회사에서 필요로 했던 충성심의 핵심은 회상에 대한 무조건적인 애사심이었다. (-175-)

창의성이 발휘될 수 있도록 조직 문화를 좀 더 바르게 바꾸어야 하며,개인 역시 마인드 변화와 자발성에 의한 꾸준하면서도 자발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이는 결국 조직과 개인 모두의 혁신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생산성 향상은 물론 창의성 발휘는 기대하기 어렵다는 말이다. 경영자는 이전과 다른 과감한 선택에 집중해야 한다. (-247-)

2022년 현재 대한민국은 한류 5.0으로 발전하고 있다. 1997년 IMF 이후 한류 1.0이 시작되었으며, 그 첫주자로 H.O.T,NRG, 서태지, 핑클,SES,클론이 있으며, 한류이 생성의 출발점에 서 있다. 한류 2.0은 한류의 심화이며, 욘사마로 대표하는 <겨울연가>가 일본문화에 열풍을 일으켰다. 그리고 해외관광객이 국내로 물밀듯이 들어온 시점이 한류 2.0 이후다. 한류 3.0 은 한류의 다양화 로서, 싸이를 중심으로 한 K-POP 의 선두주자가 이루어지게 된다. 한류 1.0 과 한류 2.0이 동남아시아, 동아시아 일본에 시장이 집중되었다면, 한류 3.0이 되면서, 글로벌 한류가 본격화하였다. 미국 POP 문화가 한국의 K-POP으로 융화되었다. 한류 4.0 은 방시혁 사단의 BTS 의 성공에 있다. 그 이전 JYP의 원더걸스가 미국 진출을 꾀하였지만 고생한 바 있었다. 하지만 BTS 열풍은 한국과 한국어를 배우려는 외국인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되었으며, 글로벌 문화의 중심에 한국이 있다고 말할 정도로 , 한류의 궤도에 정착하게 된다. 한류 5.0 은 JYP 엔터테인먼트의 박진영이 만든 걸그룹 니쥬가 있으며, 한류의 현지화를 꾀하게 된다.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의 이슈, BTS 합작, 영화 <미나리>가 해외 영화제에 수상을 꾀하면서, 이정제가 세계적인 배우로 우뚝서게 되었으며, 한국의 메릴 스트립, 윤여정의 인생 전성기를 구축할 수 있게 된다.

여기서 한과 신명은 한국적인 문화를 가지고 있다. '널리 이롭게 한다'는 홍익정신의 기본으로 한국적인 문화를 구축하게 된다. K-콘텐츠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특징을 이해하고, 태평양 너머, 한류를 퍼트리게 되는데, 한국적인 정서 내면에 숨겨져 있는 정적인 요소와 정적인 요소가 융합되고 있었다. 가재산의 『왜 지금 한국인가』을 읽을 때, 1995년과 1998년에 쓰여진 책 『한국형 팀제』,『한국형 팀제를 넘어서』 를 병행하면서 읽어야 하는 이유는 20 여년 전 저자의 한류에 대한 시선과 안목, 한국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특징들이 21세기 현재 현실이 되고 있었으며, 우리가 지금 예측하고 있는 것들, 앞으로 20년 뒤 미래의 비전이나 전망에 대해서, 구체화하려면, 지금 무엇을 하며, 어떤 결과물을 내놓아야 하는지 고민하게 된다. 생각(Think),사실(Fact), 계획 (Plan)이 세가지 큰 원으로, 성찰(Reflection), 습관(Habit), 실행(Execution) 이 발생할 수 있으며, 성찰(Reflection), 습관(Habit), 실행(Execution) 이 세가지가 융합하여, 종합적일 때, 한류 6.0 이후에 대한 통찰(Insight) 가 가능해진다. 즉 한류 6.0을 선도적으로 이끄는 사람이 글로벌 한류의 주축이 될 수 있으며, 앞으로 문화강국의 주도권을 쥘 수 가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