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정서코칭을 말한다
하영목 외 지음 / 북코리아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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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정서적 성숙은 우리 삶의 질을 높인다. 힉생들에게 좋은 성적을 의미하고, 직장인에게는 높은 성과를 뜻한다. 정서적 성숙도가 높을수록 인간관계도 좋아진다. 자녀들의 역할모델이 되느 부모, 좋은 동료이자 친구, 훌륭한 이웃도 모두 정서적 성숙을 필요로 한다. 정서적으로 미숙하면 아무것도 제대로 할 수 없다. 그렇다면 정서적 성숙에는 어떻게 도달할 수 있을까? 주 가지 접근법이 있다. 하나는 철학적 접근법이고, 다른 하나는 과학적 접근법이다. 먼저 철학적으로 접근하기 위해 정서에 관련된 다양한 개념부터 정리해보다. (-27-)

두려움의 반대 감정은 무엇인가? 두려움의 반대 감정은 일반적으로 용기라고 할 수 있다. 주의해야 할 것은 반대 감정의 개념이 절대적이지 않고 상대적이다. '두려움' 이 어떤 상황이나 대상이 위협적으로 느껴져 불안한 마음이라면 ,'용기는 역경이 오더라도 도망가지 않고 정면으로 맞서는 씩씩하고 굳센 기운을 말한다. 두려움을 많이 느끼는 기질이 있지만, 두려움도 학습된다. (-94-)

"평화로운 삶을 바란다면 자기 감정의 주인이 되어야 한다. 스스로를 통제할 수 있는 사람은 자유로워지기 때문이다." (-154-)

"나보다 멋진 사람을 보면, 비교하고 멀리하기보다는 오히려 가까이 다가가야 한다.마냥 부러워하기보다 그 기운을 느끼면서 에너지를 얻는 것이다. 그들에게서 많은 자극과 영감을 받으면서 시너지 효과, 후광효과를 내고, 나를 더 반작이게 변화하는 것이다." (-197-)

'기쁨'이란 내적 욕구가 충족되었을 때 안에서 뿜어져나오는 에너지를 말한다. 지금까지 가장 기뻤을 때는 언제인가?

'만족'이란 어떤 일을 성공적으로 끝내서 뿌듯한 감정을 말한다. 지금까지 가장 만족했던 결과는 무엇인가? (-248-)

'후회' 란 이전의 잘못을 깨닫고 뉘우치는 감정을 말한다. 지금까지 살면서 가장 후회했던 일은 무엇인가?

'짜증' 이란 마음에 꼭 맞지 아니하여 발칵 역정을 내는 감정을 말한다. 짜증을 참을 수 없다고 느꼈던 때는? (-249-)

정서는 방향성을 가진 에너지로 행동의 동기가 되기도 하며, 행동을 조절하고 통제하기도 한다.감정이나 정서가 이야기하는 것은 감정 자체가 감정을 처리하는 과정, 감정의 조절, 감정적인 관계, 감정적인 경험, 감정적으로 의미있는 사건, 감정의 발달, 감정적 안녕 등의 의미를 모두 내포하고 있다. (Daniel, 2009) (-327-)

열두 명의 공저자에 의해서 쓰여진 『한국형 정서코칭을 말한다』에서는 우리에게 정서와 감정의 차이를 설명하고 있으며, 정서와 감정의 의미는 비슷하지만, 다른 의미를 지니고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여기서 정서적 안정과 편안함, 자신감을 얻게 되면, 우리는 삶의 긍정을 확보할 수 있으며,내가 하고자 하는 것에 대한 열정과 몰입, 성취감과 성공을 확보할 수 있다.내 삶이 불안정하면, 되는 일도 실패할 개연성이 커진다.

즉 정서 코칭, 정서대화, 정서공감을 통해, 우리는 삶의 만족도를 높여 나갈 수 있다. 정서에는 부정 정서와 긍정정서로 구분하고 있으며,우리 내면의 숨어 있는 불안과 두려움, 수치심과 후회처럼, 부정정서를 기쁨,행복, 즐거움처럼 긍정정서로 변환하여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나갈 수 있고, 감정과 감각에 대한 이해, 정서적 안정을 통해 사람과 사람 사이의 윤활유를 확보할 수 있으며, 사람에 대한 인간관계를 지속적으로 변환할 수 있다.

즉 내면의 감정들 속에 있는 분노와 미움, 슬픔, 두려움, 회피 정서를 즐거움,기쁨, 행복 정서로 바꿔 나가려면, 나의 정서적 변화를 이해하고, 정서의 본질을 이해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삶을 바라보면서 열정과 경이로움, 기쁨으로 이어질 수 있어야 한다. 울적한 마음을 바꾸기 위해서, 음악이나 명상으로 변화시킬 수 있고, 심리적 활동을 통해서, 자기 만족도, 자기 효능감을 높여 나가야 한다. 그 결과에서 삶의 만족을 높여 나가면서, 새로운 기회를 확보하여, 나의 정서적 안정을 주변사람에게 전염되어, 행복한 공동체, 즐거운 사회가 만들어진다. 공감의 치유적 기능을 정서적 확보로 이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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