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래를 기다리는 일 우리학교 소설 읽는 시간
홍명진 지음 / 우리학교 / 202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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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학교를 그만두려고 하지? 이유가 있을 거 아냐."

지나는 뭐라고 선뜻 대답할 수가 없었다. 눈을 감았다 뜨자 습관인 듯 꼬고 앉은 선생님의 다리가 보였다. 한쪽 발끝에 걸린 고무 슬리퍼가 벗겨질 듯 간당거렸다. 선생님은 지나를 잘 몰랐다. 지나도 마찬가지였다. (-16-)

『쿠키 굽는 시간 』

"민박집 담벼락에 있는 고래 그림 말이야. 엄마, 그것도 옛말에 이곳에서 고래가 잡혔던 걸 알고 그리지 않았을까?"

"그랬겠지? 아니면 지금도 고래가 나타나거나." (-53-) 『고래를 기다리는 일 』

문제는 수업료였어요.아빠한테 받은 용돈을 모아 둔 게 좀 있었지만 그걸로는 턱도 없었어요. 하지만 그건 나중에 고민할 일이었죠. 우선은 오디션에 통과해야 하니까요. 엄마가 알면 돈은 커녕 대번에 안 된다고 했겠죠. 제가 예고에 가겠다고 할 때도 안된다고 했어요.뒷바라지하기 힘ㄴ들다고. (-101-) 『연기 수업 』

그러나 이제 엄마는 조화조차 만들 수 없는 사람이 되었ㄷ자. 엄마느 혼자만의 세계에 갇혀 세상을 살아간다. 엄마늬 생각은 단조롭고 일상도 단조롭다. 수면 유도제를 먹고 잠들기고 하는 엄마는 하루의 반은 멍하게, 단순하게 깨어 있을 뿐이다. 아진은 미뤄 놓은 빨래는 집 청소, 설거지 따위가 걱정돼 시험공부를 하고 있을 때마다 찜찜하다. (-149-) 『이미테이션 플라워 』

청소년 소설은 청소년의 수준에 맞게 쓰여진다. 10대 청소년이 겪게 되는 상황과 조건, 현실을 이해할 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발판이 만들어질 수 있다. 자신의 의도와 무관하게 흘러가는 여러가지 상황들, 그 상황들이 억울하고, 억지스러울 때가 있다. 그중 소설 『쿠키 굽는 시간 』에서 주인공 지나의 입장이 그러하다. 내 의지와 무관하게 , 자신의 능력을 넘어서는 것을 요구하는 것, 그들의 요구 조건에 따라야 하는 현실은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가 잘 드러나고 있으며, 내 문제는 내가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은 청소녀에에는 매우 중요한 조건이 되고 있었다.

소설을 잘 보면, 부모의 입장과 청소년의 입장이 서로 다르게 나타나고 있었다. 즉 내 삶의 조건에 따라서, 달라지는 현실,부모의 이혼에 대해, 자신의 삶이 달라지는 것은 청소년의 성장환경 뿐만 아니라 성장과정 전체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소설에서 특히 강조하고 있는 요소는 여기에 있었다. 주인공의 입장 뿐만 아니라, 청소년의 판단과 결정에 따라서, 달라지는 여러가지 조건들이 최악의 상황을 만들 수 있게 된다. 바로 이러한 상황이 나타날 때, 소설을 읽으면서, 어른들은 청소년의 입장을 충분히 헤아릴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게 된다. 각각의 소설 속에 나오는 메시지, 청소년의 꿈과 현실적인 한계를 극복하는 것, 그 과정 속에서,우리가 마주하게 되는 여러가지 상황들은 여러가지 메시지를 던저 주고 있으며, 청소년의 입장을 이해하고, 어른 스스로 자신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서 통감할 수 있다면, 추후 발생할 수 있는 여러가지 상황들을 극복할 수 있는 여러가지들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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