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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은 스펙보다 태도에 끌린다 - 지식과 기술에 태도라는 날개 달기
하희선 지음 / 대경북스 / 2022년 6월
평점 :

인사 , 대화, 소통, 미소, 대답하기 (-13-)
메이크업 학원 강사가 되었고, 화장품 회사 교육팀장이 될 수 있었던 저자 하희선은 비미용인으로서, '마음과 태도, 서비스' 에 대한 교육을 시도하게 되었다.미용에 있어서, 가장 놓치고 있는 서비스와 친절의 기본을 말하고 있으며, 성공하기 위한 발걸음을 갖추게 되었다. 그가 생각한 것은 스펙이 아닌 기본기이다. 카메라 삼각대가 안정적으로 설 수 있었던 건 세 개의 다리가 있기 때문이다. 헤어업계에서, 지식과 기술에 태도라는 세개의 삼각대가 있을 때,고객의 마음이 인상을 남기고, 마음을 끌 수 있다고 보았다. 이 책이 마음에 들었던 이유는 여기에 있다.

저자는 나만의 인디언 달력을 만들게 된다.
올해 첫 교육이 지방 출장, 교육 풍년 예감, 코로나로 모든 교육이 뚝 끊긴 달, 교육하고 싶은 달, 감사하게 교육이 다시 시작된 달, 준비 많이 하다가 비대면 교육을 했던 달... 이렇게 나만의 잘력, 하희선 달력을 만들게 된다.
단순히 숫자로 기억되는 달력이 아닌, 나에게 기억되고, 각인이 되는 달력은 자신에게 응원,지지, 격려, 동기부여가 될 수 있는 달력이기도 하다. 이렇게 인디언 달력은 각자 나만의 달력이 될 수 있고, 긍정과 태도를 만들어 나간다.

자신이 아마추어인지 ,프로인지 아는 것, 그 기준은 스펙이 아닌 태도이다. 고객은 누군가를 볼 때, 스펙도 보지만, 태도도 같이 본다. 나의 돈을 누군가에게 지불할 조건을 만드는 데 있어서, 태도는 기본이 될 수 있다.
스펙이 좋아서, 잘난 척 하는 이들,. 태도가 불순한 이들은 고객의 지갑을 닫아머리게 하며, 실패로 가는 지름길이 될 수 있다. 태도에 자세가 기본이 되고, 자자는 친절을 실력이라고 말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스스로 친절이라는 실력을 키워야 하는 이유가 책의 첫 머리에서 끝까지 이어지고 있었다.

능력,칭찬, 격려, 인정, 태도, 여기에 인성이 필수인 시대에 살아가고 있다. 즉 고객은 선택권이 폭넓고 판매자는 선택권이 좁아지게 된다. 이런 현실을 정확하게 간파할 줄 아는 사람이 성공의 씨앗을 직접 뿌릴 수 있다. 성공과 실패는 한 끗 차이지만, 그 결과물이나 성과물은 매우 큰 차이가 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즉 지식과 기술에 태도라는 날개를 달고,자신만의 특기가 있는 사람이 서비스업, 영업에 있어서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스킬을 가질 수 있다.
직원이 회사의 제품을 신뢰한다
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제품 개발, 고유 기술과 노하우를 축적한다.
전문가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며 현장의 의견을 잘 수렴한다.
쉽게 따라 할 수 없는 기술을 축적한다.
일체감이 강하고, 서로 지헤를 모은다.
본업에 충실하고, 무리하게 다각화하지 않는다.
소속된 사람들의 재능과 경험을 살린다.
고객, 거래처, 직원과의 신용을 중시하는 신용 우선 경영을 한다.
기본을 중시한다. (-210-)
고객에 맞는 언어 선택 / 적절한 호칭
트렌드에 맞는 복장
전문가임을 표현할 수 있는 자세와 동작
업무 직급, 직업에 맞는 의상
매장 내 청결도 : 깨끗한 시술 도구, 유니폼, 거울 , 찻잔 등
유니폼 다려 입기
양말 신고 일하기
담배 냄새, 땀 냄새 주의
밝은 인상, 표정 관리
공중위생에 적합한 시술 도구
고객마다 새로운 가운 제공
제품의 청결
신체의 위생과 청결이 가장 기본 (머리끝에서 발끝까지 )
구두 소리 , 슬리퍼 끄는 소리 (예: 마사지실)
가구 취급 시 소음 발생 (-249-)
대경북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