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생애 가장 특별한 탈선
한성규 지음 / 꽃씨 / 202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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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나이 내년이면 40, 나는 그동안 숨 가쁘게 살아왔다.

대학교를 졸업하고 바로 장교로 임관했다.

미군부대에서 정훈장교로 3년간 근무한 후에 중국으로 유학을 떠났다.

다시 뉴질랜드로 떠나 재경직 공무원으로 국세청에서 일했다.

나 혼자 잘 먹고 잘 살겠다며 바쁘게만 살아오다가 뉴질랜드에서 큰 지진을 겪었다.

진도 7.8 이었다. 그릇이고 tv 고 다 박사났다. 안 죽은 게 다행이었다.

직장 동료 하나가 죽었다.

그리고 또 하나의 사건을 겪었다.

내가 일하던 건물 옥사에서 누군가 뛰어내려 자살을 한 것이다.

사람이 땅에 떨어지면 거의 폭탄 터지는 정도의 큰 소리가 들린다는 사실을 처음 알았다.

다른 사람들의 삶이 눈에 들어온 건 그때부터였다.

이런 일들을 겪으면서 나는 나를 낳아준 대한민국으로 돌아가 코이카 해외봉사를 하기로 결심했다. (-5-)

라오스 사람들은 '버뺏냥' , 즉 '괜찮다' 라는 말을 번번하게 쓴다고 한다. 물건을 잃어버리거나 사고가 나도, 심지어 자기가 사고를 내놓고도 이 괜찮다는 말을 쓴다고 한다.이곳에서는 남을 용서하고 자기의 잘못까지 용서해 버리는 '습관'을 연습해 둘 필요가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52-)

오토바이는 나를 덮치기 한 2 초 전에 갑자기 옆으로 쓰러지더니 내 왼족에서 '와장창' 소리를 내면서 나자바졌다. 주인은 오토바이 핸들을 놓고 폴짝 뛰어올라 오토바이만 쓰러졌다. 사람은 웃기게도 자빠진 오토바이 옆에 빨딱 서 있었다.'이게 무슨 영화 같은 상황이디' 하고 있다가 문득 정신 차려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여기는 외국이고, 나는 소수자이며, 그 녀석이 소리치고 경찰을 부르거나 하면 수리비고 뭐고 정신적 피해보상금이고 해서 한달 생활비 정도는 홀랑 떼어먹히겠구나 하는 불안이 엄습해 왔다.

"버뺀냥?"

그 오토바이의 주인이 물었다. 이건 "괜찮냐" 는 뜻의 라오스어다. (-117-)

저자 한성규는 2011년까지 오산 미군기지 정훈장교로 일하다가, 2019년부터 코이카 봉사단원이 되었다. 마흔이 되기전 자신 앞에 펼쳐진 불행이 삶에 대한 회의감이 들었고, 스스로 주어진 안정적인 삶을 포기하게 된다. 코이카 봉사단원이 되기 위해서, 영월에서 교육을 받고, 라오스로 떠나게 된다.

그곳에서 한국과 다른 새로운 문화, 라오스 특유의 여유 문화를 보게 되었고, 스스로 문제를 알게 되었다. 라오스보다 풍요롭게 살만서,질서있게 살면서도, 풍족하면서 살아가 본 적이 없다는 것은 한국 사회와 문화가 가진 치명적인 문제였다. 여유가 소멸되고, 불평과 의심, 부정만 나타나게 된다. 라오스느 달랐다. 그들은 나에 대한 과오에 대해서도 괜찮다 말하고, 타인의 잘잘못에 대해서도 괜찮다 말한다. 부질서 속게 그들만의 질서가 있으며, 저자는 실제 현지에서, 자신의 불행을 초래할 수 있는 상황에서 스스로 벗어날 수 있게 된다. 행복하게 살아가며, 즐겁게 살아가되, 나름대로 현지에 적응하게 되면서, 코이카 봉사단원으로서 , 뿌듯함과 사명감을 얻게 되었고, 한국인에겐 없는 라오스가 추구하는 행복의 본질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그들은 타인을 의식하지 않았다. 노래를 못해도 괜찮고, 누구보다 잘하지 않아도 괜찮다. 내가 좋으면 좋은 것이고, 내가 못해도, 못해서 좋은 것이다. 단 현재를 살아가고 있으며, 타인과 비교하지 않았고, 평가하지 않았다. 노래를 못하더라도,내가 노래를 좋아하면, 라오스인은 그대로 실천한다. 한국인이라면 절대 할 수 없는 일이다. 노래를 못하거나, 발표를 못하거나, 수치심, 부끄러움 때문에, 나서지 못할 때가 있다. 라오스는 절대 그것이 없다. 나를 위해 살아갔고, 타인에게 피해를 준다는 것에 대해서 염두에 두지 않는다. 그래서, 타인에게 관대하고, 나에게 관대하다. 나를 쉽게 용서하고, 타인의 잘잘못도 쉽게 용서한다. 한국인의 삶과 의식구조로 볼 때, 상당히 이질적이고 낯설게 느껴지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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