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특별한 내가 될래요 - 인기 있고 칭찬받는 친구들의 비밀, 2022 올해의 청소년 교양도서 선정
오두환.김수희 지음, 김태형 그림 / 대한출판사 / 2022년 6월
평점 :
"내가 지금 진짜 원하는 것이 뭘까? 그리고 내가 진짜 하고 싶은 것은 뭘까? 자신에게 질문해 보렴. 그것에 대한 답이 큰 뜻이 될 수 있어." (-64-)
여러분이 더 특별하게 보일 수 있는 두번째 이름'을 지어서 써 보세요. 그리고 많은 사람에게 두 번째 이름을 알려 주세요. (-82-)
나대찬 - 착한 친구들이 더 많아지도록, 전 세계 어이들에게 태권도를 알리고 싶다.
최고연 - 예쁘게 꾸미는 방법을 알려 줘서,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들어 주고 싶다.
유선하 - 훌륭한 의사가 되어 장애인들의 아픈 곳을 낫게 해 주는 약을 만들고 싶다.
오세종 - 엄마의 떡볶이를 알려서 전 세계 사람들이 우리나라 음식을 좋아하게 만들고 싶다. (-122-)
"대찬아, 놀랄 필요 없어, 반성을 한다는 건 잘못한 부분을 고치려고 노력한다는 거잖아.
너희가 오케팅을 할 때도 반성하는 자세는 아주 중요해. 반성할 줄 아는 사람이 더 빨리 성공하는 법이거든."(-133-)
이 책은 누구나 상위 5퍼센트의 부자가 될 수 있는 비법, '오케팅'에 대해서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춰서 쓰고 있다. 사람마다 다른 성향을 가지고 있으며, 여기에 내가 가진 특별한 꿈을 만들어 내는 그 과정 속에서, 어떤 이는 특별한 나 자신을 보여줄수가 있다. 책에서는 그 하나하나에 대해서 노하우와 요령을 말한다. 겸손과 반성, 그리고 습관과 태도, 이것이 오케팅의 원칙이다.
책에는 나대찬, 최고연, 유선하, 오세종이 등장한다. 나름대로 어떤 꿈이 있지만,그 꿈을 완성하기 위한 세부적인 부분이 부족하다. 꿈을 가지고 있음에도, 어떻게 그 꿈이 만들어지는지 알 수 없다. 하지만 오케팅하게 되면, 내가 가진 꿈을 만들 수 있는 새로운 씨앗이 되며, 그 절차로, 큰 뜻을 가지기, 목표 세우기, 이름 짓기, 잘하고, 좋아하는 것 찾기, 문제를 찾아 해결하기, 스승님 찾기, 나만의 특별한 것 찾기,나의 특별함을 알라기, 반성하고 검사하기,이 아홉가지 단계를 거치게 되면,나의 장점 뿐만 아니라 내가 할 수 있는 일 ,내가 해야 할 일까지 정리가 되며, 무엇을 해야 하고, 무엇을 하면 안되는지 하나하나 체크해 나갈 수 있다.그 과정에서 나의 장점을 발견하고, 나의 강점을 키워 나가면서, 나의 약점을 보완해 나갈 수 있다. 계획을 세우고, 목표를 만들어 내며, 성공의 씨앗을 만들어 나간다. 문제를 찾게 되면,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 나가는 것,그것이 오케팅하다의 본질이다. 즉 내가 꿈이 있다면,그 꿈을 어떻게 요리할 것인가에 대해서 고민해야 한다.그리고,그 꿈이 나의 성공의 첫걸음이 될 수 있어야 한다.그것이 이 책에서, '오케팅'이라는 개념을 만들어낸 오두환 교수가 , 꿈을 만들고, 성공하는 습관을 청소년에게 맞춰진, 오케팅 동화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