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라클 파이브 - 환경, 재능, 실패를 이겨낸 세계 최고 인재들의 5가지 태도
데이브 신 지음 / 리더북스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맨유의 알렉스퍼거슨 감독에게 기자가 물었다.

"팀을 이끌 때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입니까?"

퍼거슨 감독에게서 의외의 답이 돌아왔다.

"혈기 넘치는 선수들에게 뛸 날이 서른 이전에 끝난다는 사실을 납득시키는 것입니다."

젊음은 지속되지 않는다. 혈기로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4-)

안주하고 싶은 곳이 아니라, 어디를 향하여 나아가야 할지를 정해야 한다. 어떤 일을, 무엇을, 어떻게 할것인지, 내가 이일을 잘할수 있는지, 이 일은 내가 아니면 안되는 일인지 자신에게 끊임없이 묻고 답해야만 한다. (-64-)

산악인 엄홍길 대장이 회사에서 강의한 적이 있다. 그때 들었던 얘기를 지금도 생생하게 기억한다.

"평지에서 웃고 넘길 수 있는 사소한 실수가 높은 산에서는 팀 전체를 죽음으로 몰고 갈 수도 있습니다. 장비의 매듭 하나가 풀리는 사소한 부주의 때문에 목숨이 왔다갔다 합니다. 고산 등반에서는 처음부터 끝까지 아주 디테일하게 관리하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습니다."

고산 등반에만 디테일이 중요한 것은 아닐 것이다. (-129-)

남을 의식할 게 아니라 나를 의식해야 한다.지금까지 주어진 일만 처리했다면, 이제는 남들과 다르게 생각하고, 새로운 일을 만들어서 해내는 창조적 소수자가 되어야 한다. (-172-)

우둔한 사람은 인연을 만나도 인연인 줄 모른다.

보통 사람은 인연인 줄 알지만 인연이 살리지 못한다.

현명한 사람은 소매 끝만 스쳐도 인연을 살려낸다.

인간 경영학에서는 '당신보다 나은 사람과 교제하되, 모든 경비를 부담하면서 사귀라.' 고 한다. 인맥은 수평 뿐만 아니라 수직으로도 쌓아야 한다. (-221-)

리더는 안에서 보나 밖에서 보나 그 모습이 늘 한결같아야 한다.기분에 따라 '그때그때 다르게' 보이는 리더는 오리무중이다. 똑같은 잘못을 했을 때, 어떤 경우에는 불같이 화를 내고, 또 어떤 경우에응 인자한 미소를 지으며 '사람이 실수할 수도 있지!' 하며 넘어가는 리더는 일관성이 없다. (-275-)

'적극적 듣기(Active listening)'라는 말이 있다. 적극적으로 경청한다는 것은 상대방의 말을 듣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이 전달하고자 하는 말의 내용까지 상대방에게 피드백하여 줄 수 있는 것까지를 말한다. 상대방의 말을 단순히 듣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열린 마음으로 적극적으로 경청하는 자세는 습관화된 행동이다. (-292-)

세계 최고의 인재가 되기 위해서, 환경, 재능, 실패를 극복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세가지를 극복할 수 있는 유일한 도구와 수단은 디테일과 단순함에 있다,. 때로는 상황에 맞게 여유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유연한 자세가 필요한 이유는 여기에 있으며, 세계 최고의 인재가 되기 위해서, 필요한 것 기적을 만들어내는 다섯 가지 요소, 가 무엇인지 간파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우리는 항상 누구를 의식하며 살아간다. 의식하지 않으면 불안하다. 평범한 사람들은 그러하다. 나를 의식하며 사는 사람은 나의 한계를 뛰어넘을 줄 안다. 통찰력과 철저한 관리, 사소한 실수를 절대 용납하지 않겠다는 의지가 필요하며,그런 사람이 여유로운 자세를 견지할 수 있다.

죽음넷 스스로 바져나온 산악인 엄홍길의 메시지는 매우 강력했다. 내가 하는 사소한 실수 하나가, 팀을 모두 족일 수 있다는 생각을 몸으로 겪어온 사람만이 할 수 있다. 극한 도전, 극한 환경에서 살아온 사람은 , 매순간 홀로 서 있고,그 홀로 서 있는 과정에서 죽음과 삶의 경계에서 선택과 결정을 할 수 있다. 초일류 기업이 되기 위해서, 최고가 되기 위해서는 , 실사구시에 입각하여 진리를 탐구하는 것, 확정된 프레임에서 벗어나 차별과 혐오, 선입견과 편견에서 자유러워질 때, 창조적 소수자가 될 수 있다. 적자 생존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타인을 의식하지 말고 자신을 의식하는 것이 먼저였다. 미루는 습관을 버리고, 능동적인 책임감, 적극적인 경청은 하루 아침에 이루어지지 않는다. 반복된 훈련과 연습 속에서 스스로 거듭날 줄 아는 이가 성공의 씨앗을 뿌릴 수 있다. 스스로 실패자가 아닌 성공자로 거듭날 수 있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