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1위 한국인의 교육열의 뿌리는, 우리 선조로부터 물려받은 '선비 사상' 입니다. 저는 이 선비 사상이 『한국의 미 』 와 『 한국인만 모르는 다른 대한민국 』 을 읽으면서 한민족의 유전자 속 깊이 자리하고 있다는 확신이 들었고요. (-24-)
여러분은 꿈과 비전이 어떤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나요?
꿈은 단순히 이루고 싶은 바람을 의미해요. 이루면 좋지만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목숨을 걸지는 않아요. 버킷리스트에 가깝죠. 반드시 이루어야 할 의무나 필수사하은 아니랍니다.
반면 비전은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반드시 이루고 싶은 꿈으로, 그 꿈을 위해 기꺼이 합당한 대가를 지불할 마음이 있음을 의미해요. 단순한 드림과는 분명 차이가 있죠. (-78-)
첫째, 구체적인 목표가 있었다.
둘째, 목표를 향해 실천했다. (-151-)
사람은 누구나 분명한 계획과 목표를 가지고 태어났음을 믿으며, 장애인을 포함한 모든 사람이 남들보다 뛰어난 한 가지 이상의 재능을 가지고 태어났음을 확신하며, 그들의 재능을 발견해 주려고 노력하는 자세. (-222-)
첫번째, 자녀가 꿈꾸는 인재로 성장하도록 비전부터 잡아주세요.
신이 나에게 허락한 재능을 나 혼자만을 위해 쓰는 것이 아니라, 나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어떤 도움으로 그들이 가진 아픔과 고통을 해결해 줄 것인가? 이 사회와 국가를 위해 어떤 기여와 헌신을 할 것인가? 이 사회가 필요로 하는 공공인재로서 질문을 세상에 던지고 그 질문에 답을 찾아가는 '브랜드 철학' 을 가진 비전리더로 성장하도록 도와주세요. (-262-)
꿈이 있고, 비전이 있다.내가 가진 어떤 꿈이 있다면,그 꿈을 비전으로 바꿔야 한다.비전이 없는 꿈은 힘을 잃어 버리게 되고, 인재로서, 보장받지 못할 때가 있다. 그래서 꿈은 확실해야 하며, 나에게 이로운 것이 되어야 한다. 꿈이 확실하고, 목표와 계획을 구체적으로 바꿀 수 있는 사람은 꿈을 비전으로 만들어 내며, 내가 가진 비전을 서로 연결하고, 융합할 수 있다.철학이 있는 자만이 비전리더가 될 수 있다.
그래서 꿈에 대해서, 책에 나오는 <비전 로드맵 워크숍>에 따라서, 내가 원하는 꿈에 대한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어야 한다. 내 자녀를 비전리더로 키우기 위해서는 목표를 가지고,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구체적인 실천이 먼저 되어야 한다. 비전디자이너 한수위 님은 가치를 창출해 낼 수 있는 역량을 키우고, 내가 바라는 것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우선되어야 하는 이유를 나열한다.내가 잘하는 것, 내가 좋아하는 것을 정확하게 알 수 있다면, 나의 비전을 명확히 설정 할 수 있다,.그리고, 실천과정에서, 선택과 집중이 가능하다. 물론 상위 1퍼센트의 인재가 되기 위해서는 두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없다는 것을 명심해야 하며, 꿈을 꾸고, 그 꿈을 연결하면서, 나만의 가치, 나만의 브랜드를 완성할 수 있을 때, 원하는 꿈을 내것으로 바꿔 나갈 수가 있다. 꿈의 목록을 만들어서 실천하는 자만이 나에게 필요한 사람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