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삶을 변화시키는 감사의 기적
황성주 지음 / 정민미디어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이 당신 앞에 나타나는 모든 것을 감사히 여긴다면 당신의 세계가 완전히 변할 것이다. 가지지 못한 것 대신 당신이 이미 가지고 있는 것들에 초점을 맞춘ㄷ자면 당신은 자신을 위해 더 좋은 에너지를 내뿜고 만들 수 있다."

우리가 살면서 손에 넣는 것은 대부분 비슷합니다. (-49-)

거대한 단위처럼 보이는 사회도 결국은 사소한 인간관계에서부터 시작됩니다.그 관계 안에 감사라는 윤활유가 더해지면 결국 사회 전체의 분위기가 변합니다. (-100-)

첫쨔, 그동안 평생 빈대에 안 물리고 살았던 것이 실로 엄청난 축복이었음을 깨닫게 되어서 감사!

둘째, 물리지 않는 날도 있었으니 그런 날은 당연히 무조건 감사(그 감격은 매일 빈대에 물리는 것을 경험해 본 사람이 아니면 도저히 이해할 수 없습니다.)!

셋째. 집에 다녀갔던 손님들이 물리지 않아서, 다른 사람이 아니라 우리가 먼저 물려서 감사!

넷째, 한 침대에서 함께 잔 아내가 나보다 덜 물린 것에 감사!

다섯째,그래도 하와이를 떠날 날이 정해져 있었으니, 어떤 일이든 반드시 지나간다는 희망이 있음에 감사!

여섯째, 빈대 사건을 빼면 지난 3개월간 최고의 삶을 누릴 수 있었으니 그나마 다행이라 감사!

일곱째, 빈대로 말미암아 고통이 있었지만 그래도 감사를 잃지 않은 것에 감사!

여덟 째, 나 자신을 겸손하게 낮출 수 있어서 감사!

아홉째, 내가 빈대가 아닌 것, 빈대 같은 사람이 아닌 것에 감사!

열째, 연수 기간 중 훌륭한 감상늬 스토리텔링을 얻은 것에 감사! (-153-)

1.마음에 꼭 드는 예쁜 노트를 가지고 다니면서 감사한 일이 생기면 언제든지 기록한다.

2.아침이나 저녁, 언제든 하룰르 돌아보며 감사제목을 찾아 기록하는 시간을 가지되 일상의 소박한 감사 제목을 놓치지 않는다.

3. 사람을 만날 때 그 사람으로부터 받은 느낌, 만남이 가져다 준 기쁨 등을 기록한다.

4.내가 속한 공동체에서 '감사 모임'을 만들어 함께 적고, 함께 감사거리를 나눈다.

5.버스에 타거나 카페, 정원에 있을 때 편안한 장소를 택해 감사한 일을 적고, 그동안의 기록들을 훑어보면서 감사제목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를 살핀다. (-223-)

감사하며 살아가기 위해서는 내가 가진 것이 무엇인지 알고 있어야 한다. 과거에 없엇던 것들이 지금 있음에 감사하며, 하루하루 별일 없이 지나간 것에 대해서 감사할 수 있어야 한다. 주어진 인생을 살아가고, 삶을 견디며, 때로는 소중한 것을 기억하며, 내 앞에 어떤 불행이 일어나더라도, 감사할 줄 아는 사람은 새로운 인생을 살아간다고 , 사랑의 혁명가 황성주 박사는 말하고 있었다.

감사하기 위해서는 느끼고,사고하며, 메모하면서, 실천하는 것이다. 감사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말할 수 있어야 한다. 감사한 경험, 감사한 느낌은 구체적으로 기록할 수 있어야 한다. 연결되어지는 사람과 관계, 이해당사자 간에 일어나는 여러가지 조건에 대해서 ,알고, 사랑하며, 함께 무언가를 할 수 있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책에는 자세하게 나열하고 있다. 배려와 존중은 나 스스로 감사함에서 시작된다. 길을 걸어가다가, 누군가 나에게 불행의 늪으로 빠져들게 하는 상황이 나타난다 하더라도, 그 순간 감사의 힘을 잊지 않는다면, 스스로 성찰의 시간, 나를 새롭게 할 수 있고, 타인은 나를 다르게 생각하고, 신뢰와 믿음을 확보할 수 있다.

신뢰와 믿음으로 채워진 사람은 어떤 일을 하더라도 성공할 수 있는 에너지를 가지게 된다. 선한 마음이 모여서, 서로에게 힘이 되며, 어떤 위기가 닥치더라도, 자기 스스로 회복할 수 있다. 세계적인 명 MC 오프라 힘프리가 성공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감사의 힘이 존재한다. 이화여대 출신 이지선은 자동차 사고로 온몸에 화상을 입게 된다. 자신의 인생 최악의 위기를 감사의 힘으로 견뎠고 이겨냈다. 스스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의미를 만들었고, 스스로에게 책임질 수 있게 된다.감사의 힘의 본질은 그런 것이다.나의 한계를 극복하고, 위기에서 스스로 구출한다. 나와 누군가 함께 하고, 걸어가는 것, 그 과정에서, 새로운 인생을 살아가며, 믿음과 신뢰로 보답하는 것,그것이 감사의 힘이며,나의 삶을 이롭게 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