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해야 늦지 않는 메타버스 성교육 - 99% 양육자가 모르는 알파 세대의 가상 세계 성(性) 이야기 메타버스 성교육
이석원.김민영 지음 / 라온북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0628-1.jpg


0628-2.jpg


0628-3.jpg


0628-4.jpg


0628-5.jpg


첫째 , 메타버스 성교육에 대해 처음 접하거나 모르는 분들도 누구라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집필했다. 둘째, 메타버스 성문화에 대해 세세하게 알아보고 메타버스에서 발생하는 성폭력의 문제점과 그 심각성을 여러 사례를 통해 보여준다. 셋째,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메타버스 시대에 걸맞은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8-)

한 초등학교 여학생은 메타버스를 기반으로 하는 게임에서 한 남성 아바타로부터 성적인 요구를 받았다. 아바타가 착용중인 아이템을 모두 벗고 자신의 아바타 위에 만복적으로 앉거나 엎드리는 등의 자세를 취하라고 했다.아바타 간 성행위를 하자고 유도한 것이다. (-44-)

10대들의 놀이터라고 부르는 '제페토'에서 열 살 여아가 사이버스토킹과 성희롱을 당했다. 파티장을 구현한 가상 공간에서 B씨의 아바타는 계속해서 A 양 아바타에게 말을 걸었다. (-80-)

유튜브를 볼 때마다 깜짝 놀라곤 한다.유튜브 BJ 들이 노출이 심한 옷을 입고 BJ 들끼리 서로를 성적 대상으로 만들어주려고 최선을 다한다. 그 안에서도 성별을 나누고, 남성이 여성을 성적인 흥밋거리로 소비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남자 BJ 들은 자신이 강하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욕을 섞어서 말을 한다. (-157-)

앞서 언급했던 기본 성교육을 발달 과정에 맞춰서 철저히 시키고, 성인지 감수성과 인권 감수성을 길러주는 것도 반드시 필요하다. 미디어에 대한 민감성과 스스로 주인이 되어 통제할 수 있는 주체성을 가지게 하는 것도 동반되어야 한다. 경제 존중에 대한 개념, 혐오하지 않는 태도를 가질 수 있게 해주고, 무엇보다 양육자가 메타버스에 대해 공부하고 아이와 대화할 수 있어야 한다. (-220-)

메타버스에 대해서 모르고 , 제패토, 로블룩스에 대해서 아는 이들은 많지 않다. 어떤 기술에 대해 모른다는 것은 그 안에서 어떤 일이 생기는지 잘 모르는 지식의 함정에 빠져들 수 있다는 점이다. 처음 인터넷이 등장할 때, 하이텔, 천리안에 대해서 , 세이클럽, 싸이월드에 대해 모르게 되면, 그 안에서 어떤 일들이 발생하는지 모르는 것과 같은 상황에 놓여지게 된다. 실제로, 디씨갤에서, 이 책에 소개되고 있는 여러가지 범죄들이 있었고, 언론에 의해 대중들에게 알려진 바 있다. 더군다가 N 번방 사건처럼 , 아동 성범죄, 디지털 성범죄가 어떻게 발생하는지 눈으로 본 사람들이라면, 텔레그램과 암호화폐가 긍정적인 효과도 있지만, 충분히 악용할 수 있다는 것을 가시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디지털 성범죄의 특성도 마찬가지다. 메타버스 중에서 제패토와 로블룩스 안에서,나를 대신하는 가상 아바타가 있으며,그 아바타에게 무언가를 요구하고, 그것이 성범죄인지 인식하지 못한 상태에서, 성희롱, 성착취가 나타날 수 있다. 가상 세계 메타 버스 안에서 벌생하는 성범죄는 피해자에겐 치면적인 고통이 될 수 있지만, 가해자는 그 안에서 법적인 처분을 받지 않거나 나와 무관한 일로 치부될 수 있다.디지털 성범죄가 발생하고, 메타버스 성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여기에 있다. 알파세대와 기성세대 간에 기술에 대한 이해, 문화에 대한 차이를 극복하지 못함으로서, 발생하는 사각지대를 극복하기 위해서 메타버스 성교육은 반드시 필요하다.


리뷰어스배너.pn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