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T, 처음 만나는 세계 - 메타버스, 블록체인, 암호화폐로 펼쳐지는 새로운 예술의 장 서울대학교미술관×시공아트 현대 미술 ing 시리즈 1
심상용 외 지음 / 시공아트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NFT의 거래 표준인 ERC721 의 특성을 통해 NFT 가 미술품 거래에 유용하게 쓰이는 이유를 이해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분절 불가능 non-fungible' 에 대해서 보다 구체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ERC20을 통해 분절 가능하다는 것은 같은 개수를 가진 토큰이 동일한 가치를 가지기에 토큰끼리 대체가 가능함을 뜻한다. (-25-)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살바도르 문디> 가 약 5천 억원에 팔린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다빈치가 그린 <살바도르 문디>는 전 세계에서 역사를 통틀어 단 한 점 뿐이기 때문이다. 예술 작품의 가치를 판단하는 여러 기준 중에 중요한 본질적 특성은 바로 이 '대체 불가능한' 유일성, 희소성, 고유성, 즉 '오리지널리티'다. NFT 역시 이러한 예술의 가치를 증명할 수 있는 '대체 불가능속성'을 지녔다. 냬술과 NFT , 최고의 조합이다. (-87-)

순다레산은 비플이 2007년 부터 13년 동안 매일 한 점의 디지털 작품을 제작하여 온라인에 업데이트한 , 5천 개의 이미지를 단일 NFT 미술로 탄생시킨 이 작품이 10억 달러의 가치가 있다고 주장했다. 메타코반으로도 알려진 순다레산은 모든 기술이 복제 가능하고 어떠한 기교도 능가할 수 있지만, 시간은 디지털로 해킹할 수 없는 유일한 것이라고 언급하며 이를 표현한 비플의 작품이 새로운 변화의 시발저을 상징한다는 점에서 높은 가치를 지녔다고 평가했다. (-148-)

NFT 미술 시작은 이카루스와 같이 갑작 스럽게 추락항 가능성이 이미 내재되어 있다.현재까지 드러난 여러가지 상황만 놓고 보더라도, NFT 미숳 시장이 제대로 정착하기에는 넘어야 할 기술적 한계들이 적지 않더. 법률적 제도적 이슈들 또한 해결이 쉽지 않다. (-214-)

'서부 개척 시대'나 '신르네상스' 를 운운하는 NFT미술의 지지자들, 비플의 승리를 신르네상스의 혁신으로 읽는 사람들은 이글의 논지에 동의하고 싶지 않을 테다. (-239-)

알파고와 이세돌의 네번째 대국은 알파고를 이긴 이세돌의 승리로 끝났다. 그 바둑 대국을 디지털 이미지화한 ,NFT 는 2억 5000만원에 팔린 바가 있다. 인간과 인공지능의 세기의 바둑 대결, 인간과 인공지능의 대결에서, 인간이 유일하게 이겼다는 것에 대한 상징성과 희소성, 시장성이 반영된 결과이다. 비트토인과 블록체인, 메타버스, 제페토, 그리고 새로운 기술로 두각을 이루고 있는 NFT 의 등장은 예고된 것이나 마찬가지였다.남들이 가지 않는 곳을 스스로 가야 한다는 것, 기존의 예술 작품들이 하나같이 표절 논란 ,진위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훈민정은의 소장에 대해 여러차례 언론에 문제가 되었다. 하지만 NFT 는 그렇지 않다. 디지털 아트라는 새로운 장르 예술, 픽셀로 만들어진 그 디지털 그림이 높은 가치로 팔릴 수 있었던 배경에는 희소성 뿐만 아니라 분절불가능하다는 것에 있으며, 기존의 예술 작품이 대체 불가능이라는 것에 높은 가치를 매기고 있는 것과 동일하게 NFT 도 똑같은 맥락에서 볼 수 있다.

기존의 예술 문화작품은 훼손이 될 수 있고, 때로는 그 작품이 어디로 갔는지 추적이 불가능할 수 있다. 쪼개질 수 있고, 시간이 지나면 훼손될 수 있다. 복원하고, 유지관리하는에 막대한 비용이 들어가게 된다. 하지만 디지털 아트,NFT 는 다르게 접근하고 있다.블록체인 기술에 근간을 두었고, 모방할 수 없고, 사라지지 않으며, 영구보존된다. 암호학과 블록체인, 메타버스, 세가지 기술의 합작품이 NFT 에 녹여져 있었다. 하나의 NFT 를 여러사람이 함께 소유할 수 있고, 공유되어지며, 양도도 가능하다.양도가 된 이후에도, 그 디지털 작품을 볼 수 있다. 그리고 그 양도된 이후에도 망가지거나 훼손되지 않는다. 태생부터 인위적인 조작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시간을 NFT 에 녹여낼 수 있기 때문에, 희소 가치는 점점 높아진다. 누군가 무명의 예술가가 만든 하나의 NFT 작품이 조단위의 비싼 가격에 경매에 팔리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유명하거나, 대단한 예술가가 아니더라도,NFT 디지털 아트로 두각을 나타낼 수 있고, 'NFT 마켓 플레이스'에서 거래하는 것도 가능하다. 디지털 아트의 무한한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으며,기존의 아트에 혁신과 기회를 부여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