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의 습관 - 하버드, 옥스퍼드, 케임브리지 세계 엘리트들의 공통된 9가지 습관
오카다 아키토 지음, 이정미 옮김 / 더퀘스트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변화에 대응하는 능력

다문화, 다언어 사회에서 소통을 통해 협력하는 능력

비판적인 관점에서 생각하고 자율적으로 행동하는 능력. (-21-)

동시 비교 -> 대상이 되는 현상을 같은 시간과 영역 속에서 관찰한다.

전후 비교 -> 대상을 시간의 경과 (과거, 현재,미래) 속에서 관찰한다.

순서 비교 -> 여러 현상을 발생 시점, 우열, 규모 등의 순서에 따라 비교한다.

인과 비교 -> 대상과 인과관계를 명확히 한ㄷ.

동시비교 : 나팔꽃의 수술과 암술을 비교하여 관찰한다.

전후비교 :나팔꽃 봉오리를 관찰하고, 그 다음 날 꽃이 핀 모습과 비교한다.

순서비교: 부풀지 않은 봉오리와 부푼 봉오리릐 변화 순서를 본다.

인과비교: 변하의 순서가 날씨나 온도와 관련되어 있는지 생각한다. (-43-)

상대방에게 관심을 쏟는다

상대방이 어떤 기분으로 이야기하고 있는지 느낀다.

상대방이 어떤 내용의 이야기를 좋아하는지 생각한다.

어떤 말을 하면 상대방이 좋아할지 생각한다.

어느 정도의 바른 속도까지 상대방이 받아줄지 생각한다.

이점들을 의식하면 대화가 잘 진행될 것이다. (-98-)

타인의 행동을 직접보고 모범으로 삼는 학습

말로 설명을 들으면서 이루어지는 학습

채과 영화의 등장인물을 바탕으로 한 학습 (-181-)

'완충' '구체적인 예' '이유; 라는 3단계로 반대의견을 전달한다.

반대 의견을 말할 때 명심할 점은 '입씨름에서 이긴다' '따져서 굴복시킨다' 라는 생각을 갖지 않는 일이다.그런 마음으로 임하면 설령 논의에서 이기더라도 상대방은 진심으로 수용하지 않는다. 또 그 후의 인간관계가 영향을 기도 한다. 사람은 남이 설득한다고 해서 동의한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납득할 때 도의하는 법이다. (-285-)

배경의 이해와 정리 -> '왜 그렇게 하려고 했는지' 배경을 생각한다.

육하원칙 ->'누가 ,언제 , 어디서, 무엇를 ,어떻게, 왜' 를 기본삼아 자유롭게 생각한다.

관련성 -> 목표의 의의와 달성 후 과제의 관련성을 명확히 한다. (-340-)

비판판적 사고 ->정말로 옳은가?' 를 비판적으로 검증해 본질을 추구한다.

논리적 사고 -> 사물과 현상을 논리적으로 분해해 생각한다. (-355-)

학습하고, 암기하고, 기억을 떠올리는 것,이러한 절차는 우리가 생각하는 배움에 대한 보편성의 원칙이다. 수학 문제를 풀고, 영어 문제를 풀고, 국어 공부를 하는 것, 그것이 학생에게 배움의 대부분으로 퉁치곤 한다. 하지만 오카다 아키토의 『배움의 습관 』 에서 말하는 배움이란 그 한계를 벗어나 확장하고 있었다. 나의 부족한 것을 채우는 것은 전부 배움에 속한다. 말을 잘하지 못하면, 말을 잘하는 화술을 배우고, 비언어적인 커뮤니케이션을 배워서, 사람과 사람 사이의 윤활유 역할을 도모하는 것도 배움의 일종이었다. 에세이를 쓰고,일기를 쓰고, 글을 쓰고 , 생각을 정리하는 모든 일이 배움에 해당된다. 하지 못했던 것을 할 수 있다는 것이 배움의 뜻이면서 개념에 해당되기 때문이다.

나의 상대방에게 비판해야 할 때, 어떻게 비판을 하고, 서로 빈정상하지 않도록 하는 것,그것도 배움의 요령이며, 노하우에 속한다. 정치인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비판적 사고의 스킬에 해당되기 때문이다. 서로 상대를 이해하고, 존중하고, 어떤 논점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가감없이 말할 수 있어야 하며,그 상황에서, 감정과 생각을 분리할 수 있어야, 비판의 효용성을 키워 나갈 수 있다. 이 책에서, 눈에 들어왔던 것은 '비교' '경청' 이다. 나와 타인을 비교하는 부정적인 의미가 아닌, 나에게 이로운 비교를 찾아내는 것이며, 관찰을 할 때,비교는 반드시 필요하다. 동시비교, 전후 비교, 순서비교,인과비교, 이 네가지 스킬을 습득한다면, 세상을 바라보는 안목을 키울 수 있고, 남들이 보지 못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는 힘이 생긴다. 과학자가 되고 싶다면, 반드시 익혀야 하는 남다른 관찰습관, 비교 습관이다. 즉 스스로 성장할 수 있고, 변화의 씨앗이 될 수 있다면, 배움의 습관은 나의 인생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장담한다. 막연하게 암기하고,그 암기된 지식을 써먹기 보다는, 이 책을 통해서, 좀 더 확장된 매움을 추구할 수 있고, 기하급수적인 차별화된 배움,대체불가능한 배움을 완성시킬 수 있다. 창의성과 아이디어,나의 현재에 대한 성찰과 반성, 롤모델을 따라하고, 모방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것, 이것은 전부 배움의 습관에 해당된다.목적의식을 가지고 시작하는 배움이 내 삶을 변화시킬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