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포스 경영 - ESG 경영을 선도하는 초성장 기업의 비밀
이형종 지음 / 시크릿하우스 / 202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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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에 《이익과 매출만 생각하는 사람이 실패하는 이유》 라는 책이 있다. 이 책의 저자는 사회적 목적(지역 사회와 시민의 니즈)을 충족(큰 목적) 하기 위해, 기업은 사회에 가치를 창출하며, 사회와 공존, 공영(작은 목적)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즉 사회적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기업은 CSV 경영을 수단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점을 다음과 같이 강조하고 있다. (-27-)

이들 기업에는 중요한 공통점이 있다. 모두 고객과의 관계에서 퍼포스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점이다. 불확실한 경제환경에서 고객니즈가 바뀌는 시대에 퍼포스를 기점으로 하는 기업은 유연하게 대응하고 있다. 퍼포스에 따라 시급한 경영과제에 대처하고, 혁신을 일으키고, 고객 니즈에도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126-)

기업은 어떤 환경문제가 자사의 사업 활동으로 발생하거나 사업영역과 관련성이 강할 경우에 마케팅의 핵심과제로 설정하여 적극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 기업 활동에 관련된 환경문제는 하나만이 아니다. 상품 제조, 마케팅 프로세스 전체에 관련된 환경문제를 특정하고 ,프로세스 전체를 통해 환경부담을 줄이고 자원을 순환할 필요가 있다.다만, 기존의 마케팅 방법을 단순히 환경보전형으로 변경하는 것이 주된 목적은 아니다. (-184-)

직원이 사시의 이념을 통해 자기실현을 하도록 호리바는 '5가지 생각'을 갖고 실천하도록 장려하고 있다.

누구도 생각하지 못한 것을 하고 싶다.

특기를 연마하고 싶다.

자신의 업무와 회사를 누군가에게 전하고 싶다.

사람과 지구에 도움이 되고 싶다.

세계를 무대로 일하고 싶다. (-278-)

퍼포스 브랜딩이란 상품과 서비스의 장점보다 기업의 사고를 전면에 내세우는 것이다. 이 때문에 브랜딩이면서 직접 이익으로 연결되지 않고,상반되는 경우가 있다. 사회와 더 큰 공동체의 대의를 수행하거나 본업을 통해 사회에 기여하고 이해관계자를 모으는 것이다. 즉 사업 활동의 사회성과 공공성을 포함하고 , 또 사업 활동 자체가 이해관계자의 지지를 받도록 해야 한다. (-398-)

책의 제목에 나오는 퍼포스란 Purpose 를 뜻하며, '목적'을 의미한다. 기업은 이익과 매출이라는 공통된 목적, 보편적인 목적을 추구하는데, 기업의 존재이유와 일치해야 한다. 문제는 기업이 이익과 매출에만 목적을 가짐으로서, 노동의 가치를 소홀히 하고, 기역 사회 문제, 환경 문제에 대해 무시하려고 한다. 삼성이나, 현대, LG 가 기업의 목적을 경영이념, 브랜드, 기업 가치에 반영하려는 이유는 여기에 있으며, 기업 경영 비전, 미션이 기업 목적과 일치할 때, 시너지 효과를 얻게 되고, 장기적인 성장과 지속가능한 경영을 확립할 수 있다. 책에는 퍼포스 경영의 대표주자로 아마존, 애플, 마이크로소프트사, 구글이 있다. 여기에, 일론머스크의 테슬러, 스페이스 X 도 있다. 그들은 장기적인 기업 경영을 추구하였으며, 플랫폼 기업으로 확실한 경영 목적을 가지고 있다. 책을 파는 기업으로 시작하였던 아마존이 플랫폼 기업으로 전면에 설 수 있었던 이유는 10년간 꾸준한 투자와 미래가치,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  기업의 사회적 책임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을 다하였기 때문이다. 즉 퍼포스 경영은 장기적인 기억 매출을 보장하여, 사회적 가치를 만들어내고,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ESG, 환경, 사회, 지배구조에 대해서, 기업이 추구하는 경영에 반영하고 있었다. 인재 육성 뿐만 아니라 조직문화, 기업의 사회적 가치 전반에 , 퍼포스 경영이 뚜렷하게 나타날 때, 기업 성장의 주춧돌을 만들어 나가게 된다. 아마존은 플랫폼 기업으로서,소비자의 니즈를 기업의 존재 이유에 적극 반영하였으며, 고객의 목소리를 기업 경영에 흡수함으로서, 고객 만족도를 높여나가고자 한다. 일론 머스크의 스페이스 X 나 테슬러가 추구하는 . 친환경 우주 산업의 성장 뿐만 아니라, 기존의 내연기관 자동차가 안고 있는 환경오염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적극적으로 자율주행 전기자동차에 반영하게 되었으며,기업의 성장과 사회의 가기, 고객의 목적의 균형과 조화를 추구하였고,기업의 사회적 가치 CSV,Creating Shared Value를 높여 나가는 효과를 얻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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