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잘하는 아이, 수학도 잘하는 아이 - 20년간 수학을 가르치며 깨달은 것들
오선영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0603-1.jpg


0603-2.jpg


0603-3.jpg


0603-4.jpg


수학 공부에 있어서 연산을 강조하는 것은 대표적인 트루시니스다. 특히 초등 수학에서는 연사니 많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그렇게 보일 수밖에 없다. 그러나 모든 아이에게 연산이 중요한가에 대해서는 다시 한 번 생각해 봐야 한다. (-29-)

획일화된 가치관은 아이를 남의 시선에서 자유롭지 못하게 한다. 남의 시선을 의식하는 순간 자기 주도력은 위축되고 만다. 하고 싶은 것이 생겨도 입밖에 내기 어렵고 부모의 기대를 만족시키지 못하는 자신에 대해 죄책감을 느끼기도 한다. (-107-)

중요한 것은 아이가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향해 이러한 것들을 전반적으로 면밀히 살펴 전략을 세울 수 있는 능력이 있는가이다. 당장의 시험 점수를 잘 받기 위해 스스로 전략을 세워본 아이는 점차 큰 프로젝트를 완성할 수 있게 된다. 아이에게 전체를 바라보는 눈을 키워주기 위해 부모가 해야 할 것은 지시가 아니라 좋은 질문을 던지는 것이다. (-172-)

수학을 좋아하게 하려면 무엇보다 부모의 때 이른 간섭은 금물이다. 직관적으로 자연스럽게 수학을 받아들이도록 자유를 허락하고 아이를 꾸준히 관찰하는 것이 좋다. 초등학생들은 특별히 수학적 재능이 눈에 띄기보다는 전반적으로 학습에 강한 아이들이 수학도 잘한다. (-217-)

책에 나오는 용어 '트루시니스(Truthiness)란 사실 여부와 관계없이 내면적으로 자신이 믿고 싶은 바를 진실로 인식하려는 성향 또는 심리 상태를 뜻한다. 내 아이가 수학을 잘 하려면, 부모의 역할은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것이다. 아주 단순하지만 현실은 어렵다. 수학을 좋아하면, 수학에 대한 자신감이 생기고, 부모의 간섭이 없어도 수학을 잘하게 된다. 게임을 잘하고 싶어서 잘하는 것이 아니라, 게임이 좋아해서,게임을 잘하는 것과 같은 이치다. 부모는 내 아이가 게임을 하면 한숨을 푹푹 쉬고, 내아아기 수학 공부에 올인하면, 미소가 지어진다. 그러나 수학만은 종아하기가 어려운 학문이다.

나는 수학을 잘하는 편이었다. 이 책에 나오는 여러가지 수학을 잘 하는 비결에 대해서, 어느 정도 공감이 가곤 하였다. 목표와 동기부여가 되어야 수학을 잘할 수 있다는 말이 허언으로 들리지 않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연산에 치우친 초등학교 수학에서 벗어나야 수학을 잘할 수 있다는 말도 틀리지 않다. 수학은 원리에 기초한 학문이다. 이해가 필요한 학문이면서, 암기도 필요하다. 고등학교 1학년 당시 처음부터 끝까지 수학 공식을 거의 달달 외우다 시피 했던 지난날을 떠올려 본다면, 수학을 잘하는 아이가 되려면, 반복된 복습과 암기와 이해가 동시에 요구되며,IT 기술을 적절하게 활용하는 방법도 필요하다.

하지만 나처럼 무식하게 공부하지 않아도 된다. 인테넛에는 수학 공식이 잘 정리된 자료가 나온다. 인터넷에서 수학 공식을 프린트 해서, 틈틈히 외운다면,. 수학의 기본은 되어 있다.여기에 목표와 동기부여가 필요한데, 책에도 나와 있듯이 부모의 불필요한 간섭은 역효과를 만들고, 수포자가 되는 결정적인 원인이 될 수 있다. 수학은 스스로 자기주도적 학습이 필요하며, 저자는 초등학교에서 강조하는 연산은 훈련으로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수학 공부를 하다보면 막히는 것은 수학 공식에 기초한 원리이다. 확률이나 미적분 문제를 풀 때, 매듭을 어떻게 풀지에 대해 감이 잘 오지 않을 때가 있다.그럴 때, 수학은 응용학문으로서, 매듭이 어디에서 꼬여 있는지 알아내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 책은 바로 그 매듭을 풀기 위한 준비 과정이다. 즉 이해를 위해서, 시간이 필요한 이유, 부모의 간섭이 역효과를 불러 오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즉 책에서 나오는 여러가지 이유들을 본다면, 수학 잘하는 아이로 키울 것인지, 수학도 잘하는 아이로 키울 것인지 스스로 결정해야 하며, 내 아이가 수학을 하고자 하는 의지가 분명해질 때까지 기다리고 참아줄 수 있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