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2 이슈 & 시사상식 6월호 + 오디오북 + 무료동영상 - 공기업ㆍ대기업ㆍ언론ㆍ대입 시사상식 | NCS+인적성+논술+면접 대비
시사상식연구소 지음 / 시대고시기획 / 2022년 5월
평점 :
윤대통령은 10일 0시 용산 대통령 집무실 지하에 자리한 국가위기관리센터(지하벙커) 상황실에서 군 통수궘자로서 합동참모본부의 보고를 받으며 집무를 시작했다. (-11-)
문재인 대통령이 이른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박탈)' 법안 공포안을 의결했다. 이로써 검수완박 법안의 모든 입법행정 절차가 사실상 마무리됐다. 이 법안으로 검찰의 직접 수사권이 대폭 축소될 수밖에 없으며 향후 국민의 힘과 검찰의 반발이 거세질 것으로 보여 파장이 예상된다.(-14-)
일명 '계곡살인'사건의 피의자 이은해(31) , 조현수(30) 씨가 검찰수사를 받다가 도주한 지 4개월 만에 경찰에 붙잡혔다. 인천경찰청 광역수사대는 4월 16일 오후 12시 25분깨 경기 고양시 덕양구 모 오피스텔에서 살인 살인미수 혐의를 받는 이씨와 조씨를 동시에 체포했다고 밝혔다. (-48-)
이번 득점으로 손흥민은 토트넘 소속으로 페널티킥 득점 없이 정규리그에서 20골 이상 터트린 역대 두 번재 선수로 이름을 올렸다. 앞서 개러스 베일(레알 마드리드) 이 2012~2013 시즌 토트넘 소속으로 페널티킥 득점 없이 21골을 넣은 바 있다.(-54-)
2022년 3월 9일 ,제20대 대통령 선거가 끝났고, 윤석렬 대통령이 취임한 시점은 5월 10일 전후였다. 대체적으로 청와대에 기거하는 대통령들의 전례와 달리, 청와대는 일반인에게 개방하고, 현직 20대 대통령은 미군기지가 있는 용산으로 향하여, 국군통수권자로서 역할을 다하고 있었다. 여기서 우리는 현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의 댙통령 역할 , 국군통수권자로서의 전환점을 바라보고 있으며, 앞으로 윤석렬 대통령의 리더십에 대해 우려섞인 상황을 간파할 수 있다.
두번째, 문재인 대통령 재임기간 동안 한가지 역할, 검수완박 법안이 통과되었다. 조국 사태와 더불어, 한동훈 휴대폰 비밀번호를 풀지 못함으로서 발생하였던 검찰의 권력 남용에 대해서, 검수의 수사권에 대해서, 법률로서 제한하였고, 경찰의 역할과 검찰의 역활을 규정하고자 하였다. 이 시점에 이승준 감독이 제작한 조국을 주인공으로 한 다큐멘터리 영화 『그대가 조국 』 이 방영되었고, 유료 시사회를 개최함으로써, 상영관을 확산시키고 있는 추세다.
이 책에는 우리 사회의 뜨거운 사회적 이슈를 만들어 냈던 계곡 살인사건에 대해서 논하고 있다. 결혼한 남편과 함께 했던 이은해는 돈을 타내기 위해서, 계곡으로 유도하였고, 남편을 의도적으로 계곡에서 다이빙하도록 유인하게 된다.그리고 남편은 그자리에서 사망하게 되었다.여기서 국민의 분노를 끌어오르게 하였던 건, 이은해가 보여준 피해자 코스프레 때문이다. 스스로 가해자가 아니 피해자인 것처럼 하여, 대중들 앞에 나타났으며,미디어의 힘을 빌려 자신의 죄를 은폐하였다. 억울한 사건이 묻혀질 수 있었던 그 사건에 대해서, 제2의 이은해가 등장하는 것에 대한 우려와 걱정이 ,이은해와 조현수를 고양에서 체포 ,수사함으로서 일단락 될 수 있었다. 책에는 우리 앞에 놓여진 시사 이슈에 대해 전후맥락을 살펴 보고 있으며,우리가 자세히 알 수 없는 은밀한 부분까지 속시원하게 분석하고 있다. 여전히 뜨거운 감자,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해, 일론머스크와 푸틴 사이의 신경전을 책에서 엿볼 수 있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