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관계의 불안은 우리를 어떻게 성장시키는가 - 하버드 심리학자와 소아정신건강전문의가 밝혀낸 불화에 대한 혁명적 통찰
에드 트로닉.클로디아 M. 골드 지음, 정지인 옮김 / 북하우스 / 2022년 5월
평점 :
아들에 대한 릭의 적대적인 태도를 보며 끓어오르던 나의 비판덕인 감정은 호기심으로 바뀌었고, 드러난 상황이 어떻든 부모는 자기 자식을 사랑하며 바르게 대해주길 원하는 법이라는 점을 되새겼다. 이렇게 내 태도를 바꾸니 릭에게 공감할 수 있었고, 그러자 릭도 아들의 행동을 새로운 관점에서 봄으로써 아들과 다시 연결된 듯했다. (-16-)
에릭의 문제는 물려받은 유전자와 성장 경험 모두에 그 뿌리를 두고 있었다. 자기 부모는 불편한 감정멍에 직면하면 불안을 느끼며 그런 감정을 차단하려 한다는 것을 어려서 일찌감치 깨달은 터였다. 대학에 들어갔을 즈음에는 어머니가 어떻게 지내느냐고 물어올 때 무조건 "고내찮다" 라고 대답해야 한다는 걸 잘 알고 있었다. (-86-)
부모가 되어 온전히 자녀와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은 자기 신뢰와 친밀함 모두를 키워준다. 그러나 어린 자녀를 둔 부모가 오랜 시간 일을 하고 지쳐서 퇴근한 뒤 집에서 아이와 '질적으로 좋은 시간' 을 보내기란 결코 쉽지 않다. (-169-)
터클은 이를 아이가 스마트폰과 경쟁하는 상황이라고 정확히 지적한다."우리가 본 것은 아이들이 자기가 무슨 짓을 하든 테크놀로지와 경쟁에서 이길 수는 없다는 사실을 학습하는 모습이었다." 이어 터클은 무표정 패러다임의 용어를 가져와 그 순간 아이가 경험하는 상황을 표현한다. (-266-)
'법정에 간 셰익스피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소년범들은 모두 자기만의 공연을 준비한다. 그것이 처벌 내용 중 하나다. 여느 전문 배우들처럼 이 신인 배우들도 연기 연습을 하다가 대사를 잊어버리기도 하고 신호를 놓쳐 흐름을 망치기도 한다. 한 장면을 여러 번 연기하며 많은 실수를 하고,그렇게 결코 완벽하지는 않을지언정 점점 자연스럽게 연기하는 법을 익힌다. (-333-)
우리가 세상 속에 자신에 대해 희망적이고 공감 능력을 가진 사람이라는 의미를 만들든 , 반대로 절망적이고 두려움 가득하며 폐쇄적인 사람이라는 의미를 만들든, 그 의미들은 수많은 순간순간의 상호작용들을 통해 변화해간다. 한 아기의 탄생을 둘러싼 일련의 빫은 관찰만으로는 당연히 아기와 가족의 삶의 경로를 바꾸기에 충분하지 않다. (-377-)
어른은 아이들의 거울이다. 아이들은 태어나서 어른을 보고 자라고, 아동 성장기를 거쳐 가게 된다. 부모의 유전자가 아이에게 되물림되고, 어떤 환경에 놓여지는지에 따라서, 내 아이의 성장과 발달과정은 큰 차이가 날 수 있다. 그래서 아이에게는 긍정적인 관계 맺기, 행복을 추구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만들어 줄 수 있는 다양한 조건과 환경을 가지고 살아갈 필요가 있다. 부몽늬 선택이 아이의 선택에 부정적인 영향을 가져온다면, 아동 성장발달에 여러가지 문제들이 나타날 수 있다.
대체적으로 부모는 갈등을 피하고, 평화를 원한다. 하지만 아이들은 그렇지 않다. 갈등이 지나쳐서 내 인생을 망칠 수 있기 때문이다. 갈등이 아닌 평화를 추구하고, 서로 타협하는 모양새를 만들어 낸다. 상황에 따라서, 하지만 아이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취하기 위해서, 온몸으로 자신의 모든 것을 바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어떤 공공 장소에서 ,울고불고, 넘어지고, 까무러치느 모습을 보면, 아이의 성향을 볼 수 있다. 타협하고, 침묵하고, 회피하려는 어른들의 모습과 달리 아이들은 원하는 것을 취하기 위해서, 갈등과 다툼을 당연하게 생각한다. 문제는 아이들 사이의 갈등에 대해서, 어른들이 개입하는 경우이다.가치관의 혼란기를 부추길 수 있고, 어른의 기준에 다라서, 아이들의 판단과 결정의 기준이 될 수 있다.그래서 아이들의 성장에 꼭 필요한 것이 무엇이며, 어떤 기준과 원칙을 가지고 아이들에게 접근해야 하는지 어른 스스로 바뀌어야 하는 이유가 이 책에 분명하게 소개하고 있었다. 즉 아이의 성장에서, 토론과 토의를 통해 갈등을 연습할 수 있는 여러가지 상황, 훈련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 수 있어야 한다. 불안하다고, 평화를 추구하고,회피하려는 어른들의 성향은 아이들의 올바른 성장에 저해될 수 있고, 우리가 만든 사회 안에서, 사회적 관계에서 벽에 막힐 때, 인생의 길을 잃어버리지 않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