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직장인을 위한 실무 구글 스프레드시트 - 실전! 비즈니스 구글 스프레드시트 완전 정복 ㅣ 직장인을 위한 실무 시리즈
진은영 지음 / 길벗 / 2022년 5월
평점 :






컴퓨터가 없거나, 엑셀 프로그램이 없어도, 그와 비슷한 작업을 할 수 있는 이유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구글 스프레드시트 덕분이다. 이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처음 알게 된 것이 2014년 무렵이다. 위키 작업을 즐겨 했던 나는 우연히 구글 스프레드 시트의 기능을 발견하게 되었다. 엑셀의 여러가지 기능들이 첨부되어 있으며, 구글 스프레드 시트의 여러 기능들 중에서, 템플릿이 다양하지 못하다는 단점은 있지만, 기본적으로 데이터 삽입, 수식 계산, 서식과 함수 적용은 별반 차이가 없었으며, 하나의 작업을 여럿이서 동시에 진행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엑셀이 가지지 못하는 요소들이 구글 스프레드 시트 안에 추가되고 있었다. 즉 공동 작업을 할 수 있고, 하나의 작업을 서로 공유한다는 것은 좋은 점도 있지만, 단점도 존재한다. 내가 작업했던 것을 타인이 하나하나 수정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럴 때, 각 시트마다, 내가 작업하는 영역의 권한을 설정하여, 나 혼자만 쓸 수 있도록 고쳐 나가면 된다. 권한기능을 통해 수정과 삭제의 제한을 스스로 적용할 수 있다. 즉 각각의 영역에 대한 책임과 권하을 동시에 부여하여, 작업의 효율성을 키워 나갈 수 있으며, 직장 내에서 하나의 프로젝트를 여럿이 동시에 진행할 대, 업무 시간을 줄여 나가게 된다.
덧붙이자면, 엑셀의 데이터 함수 기능을 구글 스프레드 시트 안에서 할 수 있다는 점이다. 데이터 수식 계산 뿐만 아니라 셀과 셀을 통합하거나,데이터와 데이터를 통합할 수 있고, 자유자제로 데이터를 유연하게 바꿔 나갈 수 있다. 책에서 구글 스프레드시트 기본 사용법,입력/편집, 데이터 작성, 함수,, 표 &차트 시각화로 구분하여 소개되고 있는 이유는 엑셀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기능 중에서, 기본 데이터 베이스 작업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활용한다면, 방대한 데이터 수집 , 수정, 삭제를 빨리 정리할 수 있다. 공동의 작업이 끝나면,그 작업된 결과물에 대해서 엑셀 프로그램으로 옮겨서,. 빠진 요소들을 추가하여, 하나의 엑셀 파일로 묶어나가면서, 데이터 베이스화를 통한 일관성과 통일성을 완성할 수 있으며, 네이버 금융 국내 증시 웹페이지처럼, 웹 공간안에서 ,일정한 서식에 다라 만들어진 테이블을 구글 스프레드 시트로 옮겨서 나만의 데이터로 가공하거나, 목적에 맞게 바꿔 나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