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 혼자 스포츠마케팅 회사 창업하기
김주택 지음 / 신사우동호랑이 / 2022년 3월
평점 :
스포츠마케터는 업무 특성상 많은 사람과 만난다. 좋든 싫든 여러 사람과 만나 다양한 이야기를 나눈다. 만남의 대상은 기업의 마케팅 담당자일 수도 있고, 선수나 선수 가족일 수도 있다. 스포츠업계 관계자와 만나는 일도 잦다.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않으면 어려운 일이다. (-27-)
스포츠마케팅 회사창업을 목표로 취업한다면 선수 매니지먼트와 스포츠대회를 대행하는 스포츠에이전시를 추천한다. 개럭시아 SM, 리앤에스스포츠, 세마스포츠마케팅, 스포츠인텔리전스그룹, 스포티즌, 올댓스포츠, 와우매니지먼트그룹, 지애드스포츠, 크라우닝 등이다. 이들 회사에 비하면 아직 작은 규모지만, 넥스트스포츠도 있다. (-53-)
스포츠는 흔히 각본 없는 드라마라고 부른다. 소속 선수 중에 오랜 무명 생활 끝에 우승한 선수가 나오면 내가 우승한 것처럼 기쁘다. 중소기업 후원을 받는 선수가 대기업 소속 선수를 얼마든지 이길 수 있다.이런 짜릿한 감동은 오직 스포츠에서만 느낄 수 있다. 내 노력과 능력에 따라 선수의 운명이 바뀔 수도 있다는 생각에 무거운 책임감과 동시에 강한 자부심을 느낀다. (-114-)
팬드의 인식이 바뀌기 시작한 건 스포츠 패션 브랜드들이 스포츠 머천다이징 사업에 뛰어들면서다. 제품 품질은 향상됐고, 아이템은 다양해졌다. 기존 머천다이징 상품은 유니폼, 몯자, 야구공 같은 제품이 주류였다면 최근에는 일상생활에서도 입거나 사용할 수 있는 티셔츠, 우산, 머그컵, 키홀더, 캐릭터 콜라보 상품까지 등장했다. 스포츠팬들의 선택 폭은 그만큼 넓어졌다. (-165-)
현실을 냉혹하다. 한 기업과 계약하는 일은 말처럼 쉽지 않다. 기업은 많은 스포츠마케팅 회사로부터 여러 선수 후원을 제안받는다. 당신 회사 소속 선수가 선택받는다는 보장은 없다. 제안서를 제출한 기업에서 후원을 포기한다면 또 다른 기업에 제안서를 내야 한다. (-206-)
우리는 4대 스포츠 빅 이벤트를 모두 개최한 6번째 나라에 살고 있다. 우리보다 먼저 4대 스포츠 이벤트를 개최한 나라는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일본, 러시아뿐이다. 경기력 면에서도 동하계올림픽 메달 집계 기준으로 세계 10위권의 강국이 되었다. (-253-)
대한민국은 동,하계 올림픽과 월드컵,국제 육상대회 등 4대 빅 이벤트를 주최한 여섯번째 나라이다. 미국이나 중국도 해보지 못한,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일본, 러시아에 이어서, 한국이 먼저 스포츠 이벤트를 달성하게 된다.이말인즉슨 , 대한민국 스포츠의 수준이나 스포츠선수 인프라는 세계 스포츠 인프라 상위권에 배치되어 있었다. 책에서 말하고자하는 스포츠 마케팅이 본격적으로 우리 삶에 밀접하게 연결될 수 있는 이유는 , 2002년 월드컵 주최, 1998년 이후 골프 산업의 대중화로 인하여, 큰 변화가 나타나고 있었기 때문이다. 박세리 선수의 선전, 우러드컵 4강 달성 여기에 다양한 스포츠 마케팅이 필요한 곳에 찾아가는 것이 먼저 되어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으며, 스포츠 마케팅의 기본 원칙을 습득할 수 있다. 그리고 스포츠 마케터를 필요로 하는 국제 대회 출전 비인기 종목 선수들은 스포츠 마케터를 통해 기업 후원을 받으 수 있고, 큰 대회에서, 자신의 기량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다. 특히 동계 올림픽에서, 컬링이나 스노보드와 같은 종목은 스포츠 마케터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기업 후원을 원하는 선수들은 스포츠 대행사 뿐만 아니라, 스포츠마케팅 회사 (주) 넥스트스포츠 대표이사인 저자처럼, 경력과 연륜이 돋보이는 전문 스포츠마케팅이 필요하며, 단순히 대기업 후원을 받는 경우도 있지만, 중소기업의 후원을 받는 스포츠 선수도 분명히 존재하고 있다. 프로 선수가 아닌 지자체에 소속된 무명 선수들이 바로 그런 예이다. 2021년 도쿄 올림픽 육상 높이뛰기에 출전하여, 기대 이상의 선전을 보여준 우상혁 선수처럼, 기업 후원이 꼭 필요한 이들이 있다. 스포츠 마케터의 강점으로 소자본 창업이 가능하며, 아이디어, 글쓰기 능력, 자신만의 특기를 살려서, 어학 능력으로 혼자 창업할 수 있고 성공할 수 있는 길이 만들어질 수 있다.
삼성의 후원을 받았던 몇몇 대형 스포츠 선수가 기업 브랜드 이미지를 드높여 주고 있었으며, 팬들에게 홍보 분만 아니라, 다양한 종류의 굿즈를 판매함으로서, 마케터로 충족할 수 있다.최근 야구에서, 한국 선수들의 기량이 글로벌화되면서, 손흥민선수가 유럽 프리미어 리그에 통함으로서, 스포츠 마케터의 가치도 부각되고 있었다. 그 과정 속에서 우리가 원하는 것들 하나하나 완성해 나갈 수 있으며, 나혼자 스포츠 마케팅을 진행하거나,직접 스포츠마케팅 회사에 취업하거나 , 경험을 쌓아서 직접 창업을 원할 때, 기업 후원이 가능한 선수 발굴, 그 발굴된 선수의 기량을 키워서, 연봉을 올릴 수 있는 방법, 기업 광고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법은 무엇이며, 선수 관련 보도자료를 쓸 때, 필요한 기본 스포츠 마케팅 기업까지 꼼꼼하게 체크해 나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