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머니 챌린지 - 생애 첫 재테크 다이어리
김지아(댈님) 지음 / 21세기북스 / 2022년 5월
평점 :





가장 먼저 저축 통장부터 분리한다.
저축 통장자을 먼저 분리해야 나머지 금액 안에서 예산을 예획할 수 있다. 지출하고 남은 돈으로 저축하면 소비가 점점 더 늘어나기 쉽다.
목적에 따라 통장을 쪼갠 다음 '내집 마련 적금','가족 여행' 등 목적에 맞는 이름을 붙이면 볼 때마다 머릿속에 각인되는 효과가 있다. (-90-)
부자가 되기 싫은 이들은 하나도 없다. 단 부자가 될 수 있는 방법, 경험, 노하우가 부족해서 부자가 될수 있는 방법을 놓치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은 1억의 종잣돈을 만드는데 1년이 걸릴 때가 있고, 어떤 이는 1억의 종잣돈을 1달 안에 만들어내는 경우도 있다. 1억 이상의 연봉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1년 안에 종잣돈 1억을 모으는 것은 현실적으로 힘든 대한민국 경제 구조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댈님의 생할 속 금융이야기> 유투브를 운영하고 있는 댈님 김지아님의 생애 첫 재테크 저서는 재테크 습관, 돈 모으기 방법, 소비를 줄이고, 종잣돈 모으기를 늘릴 수 있는 방법을 언급하고 있다.
돈이 새는 요소요소를 적극 차단해야 한다. 소비 습관에 대한 전면적인 검토가 우선되어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우리 사회 내부에서는 온라인,오프라인 가리지 않고, 소비를 부추기고, 그것을 경제성장의 근원지로 생각한다. 소비지향 주의 , 소비 마케팅, 소비 역량 강화를 키움으로서, 생산자가 아닌 소비자로서 남을 방법을 기업 마케팅을 항상 고민하게 된다. 그럴 때, 소비자는 알뜰한 소비 습관이 필요하다. 돈을 모으기 위해서, 적금을 들고, 체크카드를 써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즉 내가 한달 도안 얼마나 지출하는지 정확하게 알고 있을 때, 소비를 절제하고, 소득을 높일 수 있는,종잣돈 모으기 재테크 습관을 만들 수 있다. 푼돈에서 1억까지 쓰면 쓸수록 돈이 모이는 구조를 만들어 낼 수 있으며, 우리 금융 저변에 까려 있는 금리 정보, 환율, 앱테크까지,재테크에 필요한 금융정보와 디지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이러한 과정 하나하나 허투루 넘길 수 없는 이유는 우리의 소비 구조와 소득구조가 왜곡되어 있어서다. 아끼지 않고, 소비로 전환하고, 저축을 줄이는 방법을 강조한다. 정작 내 돈이 은행에 쌓이는 구조를 만드는 것에 대해서, 대출을 통한 재테크가 나의 자산을 늘릴 수 있는 유일한 방법처럼 강조할 때가 있다.이럴 때 합리적인 소비 구조를 만들어서, 나의 자산에 대해서 돈의 흐름을 이해하고, 나의 자산이 세는 곳은 어디에 있는지 분석한다. 돈이 세는 것을 적극 막게 된다. 마지막으로 돈이 복리로 증가하는 방법을,남다른 재테크 습관으로 깨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