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는 즐거움
송세아 지음 / 꿈공장 플러스 / 2022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평범이라는 단어 안에 얼마나 많은 특별함이 숨어있는지 깨닫는 연습을 하기로 했다. 그래야 내 삶이 조금이나마 행복에 더 가까워질 수 있을 테니. 잊지 말아야지. 평범함 속에 특별함이 있다. 사람도, 삶도, 그리고 글도. (-11-)

사랑이 그런 것 같다. 사랑할 때만큼은 평범하기 짝이 없는 우리도 누군가에게 유일한, 특별한 사람이 되지 않나, 웃을 때 살짝 올라가는 입꼬리, 두꺼운 손, 유난히 착해 보이는 짧게 깍은 손톱, 흔하디흔한 모습을 열심히 조합해 이 세상에 단 하나밖에 없는 특별한 사람으로 만들어 내는 것, 이것이 바로 사랑이지 않나. (-14-)

길고양이를 향한 작은 관심

이웃과의 반가운 인사.

서점에 찾아오는 손님과의 짧은 눈 맞춤.

일상 곳곳에 행복이 숨어 있었다.

오늘도 나는 일상 속 작은 행복을 찾기 위해 서점을 연다. 행복은 네잎클로버 같아서 찾으려고 부단히 애를 쓰면 언젠간 찾을 수 있기 마련이다. 중요한 건 찾아 나서려는 의지이겠지. 비록 안팎으로 우중충한 날들이 자주 우리 삶을 에워싸지만 그럼에도 다들 행복해지려 노력했으면 좋겠다. (-18-)

분갈이를 한 화분을 서점 입구에 놓았더니 동네 주민 몇 분께서 활짝 웃으시며 꽃구경을 하신다. 몇 송이의 꽃만으로도 웃음을 나눌 수 있다니. 이 작고 연약한 존재들이 대견스러워 한참을 어루만져주었다. (-22-)

우리는 얼마든지 행복할 수 있다. 행복과 기븜을 누릴 수 있는 자격이 우리에게 있다. 일상 속에서 행복을 얻는다는 것은 그다지 어렵지 않다. 나의 현재의 삶에 감사하며 살아가는 것, 하루하루 주어진 것에 대해서, 당연한 것들 하나하나에 감사함을 느끼는 것이 바로 기쁨이며, 행복 그 자체가 될 수 있다. 내가 만들어 놓은 공간과 장소, 영역 안에서, 나에게 주는 따스한 온기 하나하나가 내 삶의 발자국이 될 수 있었다. 작가는 자신의 한계 내에서 감사할 줄 알았다. 세잎클로버라는 행운을 내것으로 만드는 연습을 하고 있었다. 주어진 삶에 대해서, 내가 스스로 책임을 지는 것, 나에 대해서, 남 탓을 하지 않는 것, 내 주변은 예쁘게 가꿀 수 있다는 강한 의지와 소소한 일상의 변화가 , 주변 사람들의 생각과 감정을 따스하게 녹여내 수 있다. 내가 거넨 말한 마디가 천냥 빚을 갚는다고 하였던가, 나의 따스한 눈빛이 사람의 마음을 위로한다. 하지만 우리는 그것을 잘 실천하지 않는다. 관심과 배려, 이해, 도리어 실천하지 않아야 할 이유와 근거를 스스로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는 희망의 파랑색를 찾아다니면서 헤매는 것을 너무나 당연하게 생각한다. 서점 문을 열고, 꽃과 화분 하나 바꿔 놓는 것으로도,우리는 충분히 행복할 수 있고, 기쁨을 얻을 수 있는 자격을 부여받게 된다. 내가 나를 사랑하고, 행복하기 위해서, 즐거움을 얻기 위해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들은 바로 세잎 클로버 속에서 행복을 만들어 내는 연습이다. 내 안의 작은 변화 하나로도, 충분히 기쁨과 사랑과 감사함을 느낄 수 있으며, 내가 가진 것을 타인에게 줄 수 있다면,그것이 바로 나를 위한 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