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삶이 영화가 될 때
유의정 외 지음 / Book Insight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에게 꿈이나 목표를 위한 시작이 왜 중요할까? <세상에서 가장 빠른 인디언>의 버트 먼로는 말한다. "가야할 때 가지 않으면 , 가려할 때는 갈 수가 없단다,"

우리의 삶 속에서 기회의 신호가 뚜렷하지 않을 때가 더 많다. 그렇기 때문에 '기회인 것 같다' 싶으면 잡아야 하고 직접 기회를 만들려면 시작해야 한다. (-23-)

살아가면서 타인으로부터 인정받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앞서 이야기했듯이 인정은 가장 강력한 동기부여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많은 보상이 주어지지 않더라도 나의 노력이 인정을 받는다면 우리는 그것에 큰 위로 역시 받는다. 그러나 '타인으로부터의 인정'이 인생의 목표가 되지 않기를 바란다. 내가 진짜로 해야 할 것들이 타인에 의해 계속 흔들리고 무너지는 것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인정'의 시작은 내가 나를 먼저 '인정'하는 것이다. (-62-)

선택에도 기술이 있다. 어떤 것을 가장 먼저 선택하는가에는 나름의 규칙이 있고 비결이 존재한다. 여러가지 일이 있다면 그중 가장 빠르게 할 수 있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첫번째 기술이다. 이것은 일의 효율을 높여주며, 자기 효능감을 향상하기 위해서도 좋은 방법이다. 효능감이란 특정한 이에서 행동 반응이 적절하여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는 기대감 또는 신념을 뜻한다. (-81-)

"우주의 모든 것과 믿을 수 없을 만큼 가까운 동시에 엄청나게 혼자인 듯한 기분을 느꼈다. 난생처음으로 , 살기 위해 요구되는 그 많은 일을 다해야 할 만큼 삶이 가치 있는 것일가 하는 의문이 들었다. 정확히 무엇 때문에 삶이 그만한 가치를 갖는다는 걸까? 영원히 죽은 상태, 아무것도 느끼지 못하고 , 꿈조차 꾸지 않는 그런 상태가 뭐 그리 끔찍하다는 걸까? 느끼고 꿈꾸는 것이 뭐 그리 대단할까? 주인공의 심리적인 상태를 잘 나타내 주는 대사이다. 이 영화에서는 무언가를 엄청나게 원하면 되면 믿을 수 없을 만큼 가깝게 진실을 마주하게 되고 이느 엄청나게 큰 소음으로 다가올 수 있다는 메시지를 준다. (-200-)

"삶의 마지막 순간까지도 내가 가져갈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삶의 마지막 순간, 나를 미소 짓게 할 수 있는 가치는 무엇인가?"

"생의 끝에서조차 두려움 없이 당당할 수 있는 힘은 어디에서 나올까?" (-257-)

우리 삶은 우리 스스로 어디로 갈지에 대해서 모를 때가 있다. 나의 삶의 숨어있는 잠재된 가치는 타인에 의해 해석 되어지고,그 가치가 세상에 빛을 발할 때,나의 특별함이 세상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가치로 인정받을 수 있다. 인간의 삶은 이기적인 태도를 지향하면서도, 그 반대의 경우를 추구할 때도 있다.그것은 나의 선택과 나의 가치와 나의 태도가 나를 근본적으로 큰 틀에서 다르게 바꿔 놓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가 마주하는 여러 영화들은 인간의 삶을 반영하면서도, 그 삶을 새롭게 변화시키고 있다. 나의 삶에 있어서, 그 삶이 우리에게 어떤 의미로 자극될 수 있는지 하나하나 이해할 수 있다.

어떤 특별한 사건들이 우리 삶 속에 있었다. 그 사건이 영화로 바뀌는 대표적인 경우가, 9.11 테러 사건과 세월호 참사, IMF 국가 부도, 그리고 개구리 소년과 같은 사건들이다. 어떤 뉴스는 사회적 큰 이슈거리가 될 수 있고,그 이슈거리는 우리 사회의 현실을 반영하고 있었다. ㅇ니간의 삶이 사회에 적극 개일할 수 있느 조건을 만들 때, 세상은 큰 폭의 흔드림이 생겨난다. 9.11 테러의 본질에 대해서, 그것이 왜 일어났는지 알아내는 것도 중요하지지만,. 그 사건이 일어나기 전과 후의 인간의 생각과 감정에 대해서, 끊임없이 여쭙게 될 때가 있다.그래서 영화는 인간의 내밀한 가치관을 끄집어 내는데 소홀히 하지 않는다. 빈센트 반고흐의 영화, 세종임금이나 이순신 장군의 일대기가 담겨져 있는 영화들을 보면,그 주인공들의 고뇌와 아픔, 그리고 그것을 극복할 수 있는 힘의 근원에 대해서 ,깊이 아파하고 몰입하고 있었다. 이 책에는 소개되고 있지 않지만, 최근 방영되고 있었던 조국 교수의 일상에 대해서, 영화로 재차 나오고 있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우리가 보고 싶어 하는 것, 우리 스스로 느끼고 싶은 것들 하나하나에 대해서, 서로 공감하고, 교감하면서, 우리 삶에 대한 책임과 의무를 소홀히 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반영하고 있다. 나의 삶, 그리고 타인의 삶에 대해서, 반복해서 언급하고, 타인의 위대한 삶이 나의 삶에 적극 반영될 수 있으려면, 나 스스로 어떤 선택과 결단을 요구하는지 깊이 고민해야 할 때이다.평범함 삶이 극복할 수 없는 거대한 벽을 마주할 때, 그 벽을 바라보는 시선이나 관점에 다라서, 나의 삶은 새로운 전환점과 기폭제가 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