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이 자라는 방 : 제7회 CJ도너스캠프 꿈키움 문예공모 작품집
강수진 외 133명 지음, 꿈이 자라는 방을 만드는 사람들 엮음 / 샘터사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과학자가 꿈이다. 왜냐하면 지금 과학 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과학자라는 꿈을 갖게 된 과정을 이야기하면, 처음에는 수학에 관심이 있어서 유튜브를 보다가 어떤 우주 영상을 보았는데 재미있었다.

그때 우주 영상과 관련된 것이 과학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처음에는 간단한 것만 알았는데, 그 외에도 많은 과학 분야가 있다는 것을 어떤 유튜버를 통해 배웠다. 과학은 우리가 살아가는 데 있어서 꼭 필요한 공부라느 것도 알게 되었다.

수학 공부를 할 때의 재미처럼 과학도 재미있다.

내가 과학자가 되려면 지금보다 많은 공부를 해야 한다.

과학이 사람들에게 더 많은 도움이 된다면 좋겠다.

앞으로도 계속 알아보며 과학자의 꿈을 이루겠다. (-60-)

사람들은 행복이 멀리 있는 주로 안다.하지만 행복은 자신의 마음속에 있는 것이 아닐까? 가까이 있다고는 생각을 못 하고 무조건 머리 있다고만 생각하니까 신이 행복이란 감정을 사람의 마음속에 숨겨 둔 걻지도 모른다. 내가 꿈꾸는 행복은 어디에나 존재할 수 있어야 하며, 그 행복을 남에게 나누고 베풀 수 있어야 한다. (-181-)

꿈을 가진다는 것은 내 삶에 대해서 의미과 존재를 가진다는 것이기도 하다. 꿈이 있어서 살아갈 수 있고, 꿈이 있기에 나 스스로 살아갈 이류를 만들어 나갈 수 있다. 꿈을 통해서, 경제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이타적인 나의 모습을 꿈을 통해 발견할 수 있다. 꿈을 꾸고 있는 사람이나, 꿈을 마들어 내는 사람, 꿈을 키워 나가는 사람들이 추구하는 공통된 목적이 바로 남을 도와주는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스스로 꿈을 통해서, 나를 인정할 수 있는 기준을 스스로 만들 수 있다.

책에는 꿈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꿈이 있는 사람은 행복을 누릴 자격을 스스로 얻게 된다. 나의 상상력이 꿈이 되기도 하고, 유투브에서 보았던 어떤 모습들이 꿈이 되느 경우도 있다. 나에게 어떤 꿈이 있다면 스스로 노력을 하게 되고, 꿈은 삶의 등대와 같은 것이기도 하다. 그리고, 나의 열등감이나, 우월감, 강점이나 약점을 극복하기 위햇, 꿈의 이유를 스스로 만들어 나간다. 삶의 목적과 목표,그리고 ,누군가 존졍하거나, 어떤 경험이나 사건 사고들이 꿈의 씨앗이 되기도 한다. 당장 할 수 있고, 곧바로 쉽게 이룰 수 있다면, 그것은 꿈으로서의 가치가 희석될 수 있다. 꿈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며, 꿈을 스스로 성장할 수 있어야 한다. 즉 어떤 노력이 선행되어야 하며, 꿈에 대한 이유와 명분을 스스로 만들 수 있어야 한다. 꿈에 대해서, 누군가에게 도움을 요청하고, 함께 꿈을 완성할 수 있기 때문에, 꿈에 대한 스토리텔링을 할 수 있고, 꿈을 멀리서 찾지 않고,가까운 곳에서 꿈을 찾아나간다면, 꿈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살아가면서,경제적 문제를 해걀하기 위해서, 동경해 왔던 막연한 꿈들이 있다. 꿈이 막연하다는 것은 꿈을 쉽게 포기할 수 있는 핑계거리를 찾게 될 빌미를 제공하게 된다.막연하게 꿈을 키우지 않고, 내 주변에서, 누군가에 의해서, 꿈의 씨앗을 만들고, 꿈을 키워나갈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우리는 꿈을 통해서,세상을 바꿔 나가며, 내 주변을 행복하게 바꿀 수 있다. 그리고 나는 꿈이 있기 때문에, 살아갈 이유를 찾는다. 그리고 나의 존재를 재확인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