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투자의 연구 - ESG Way, 새로운 투자의 길을 묻다
가토 야스유키 지음, 최진아 옮김 /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 2022년 3월
평점 :
절판


'ESG 평가가 높아질수록 기업가치도 높아진다.'는 가설은 성립할 수 있을까? 이것은 ESG 투자 의사결정에서 매우 중요한 가설일 것이다. 만약 이 가설이 성립되지 않는다면 투자 수익을 목적으로 하는 투자가는 ESG 평가를 투자 판단 자료로 활용하지 않을 것이다. 즉 향후 ESG 평가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되는 종목을 찾아 투자하려고 노력하지 않을 것이며 기업들 또한 기업가치와 무관한 ESG 평가를 높게 받기 위해 노력하지 않을 것이다. (-28-)

ESG 평가는 전통적인 리스크 모델을 통해 미래 리스크 값의 변화를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 또한 확인했다. 이를 위해 ESG 평가 시점과 동일한 t 시점에서 리스크 모델로 산출된 t+1 시점의 리스크를 통제변수로 하고, t 시점의 ESG 평가가 미래 리스크값의 상승을 통계적으로 예측할 수 있음을 입증했다. (-121-)

닛세이자산운용에서 애널리스트들은 ESG 평가를 할 때 공장 또는 점포 견학과 같은 현장 방문을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이를 통해 직접 취득한 정보를 ESG 평가의 중요한 정보로 활용한다. 필요에 따라서는 거래처 등 기업의 이해관계자와 경쟁 기업까지 조사한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판단하려 노력하고 있다. (-200-)

사회적 수익은 금전적인 수익은 아니지만 수익이라는 면에서는 동일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평가와 벤치마크가 필요할 것이가. 사실 ESG 투자 분만 아니라 사회적 공헌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사회적 수익을 평가하는 방법이 주목받게 되었다. 다만 금전적 수익이 아니기 때문에 필요한 정보에는 금융시장에서 얻을 수 없는 정보도 포함된다. (-291-)

영국의 어느 벤처 기업에서는 사용한 골판지를 회수해 화학적 처리과정을 거친 뒤 아름다운 사무가구 및 집기로 새로 제작해 납품하고 있다.그 뿐만 아니라 이곳에서 제작된 가구는 필요 없게 될 경우 다시 회수해서 다음 가구의 소재로 활용할 수 있다. 이렇게 거듭 재사용함으로써 환경 쓰레기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있다. (-365-)

대한민국의 유한 캠버리는 ESG 투자의 대표적인 기업이다. 환경과 기후를 주요하게 생각하며, 숲을 살리고 ,지속가능 경영과 고객중심경영을 추구하고 있다.기업이 가지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대표적인 경우이며, 기업 유한캠버리는 환경과 기후 변화를 우선하고 있다.국가차원에서 진행하고 있는 재활용 산업이나 재사용산업도 마찬가지였다. 우리는 이 책을 통해서, 여러가지 상황을 인지하고, 그 안에서 새로운 변화를 꿈꾸고 있었으며, ESG 평가와 ESG 사업과 기업경영에 대해서, 일목요연하게 분석해 나가야 한다.

ESG 평가가 왜 중요한가? 그건 ESG 평가를 통해 기업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고, 금융지원이나 국가 차원의 보조사업을 따낼 수 있으며, 대출이나 투자를 끌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ESG 투자가 아무리 매력있는 사업이라 하더라도, 기업의 수익이나 자산에 부정적이라면, 시장 가치가 없다면 투자를 꺼릴 수 있다. 그래서, ESG는 기업의 가치와 경영의 목적과 취지에 대해서,ESG 경영에 부합되어야 한다. 실제 대한민국 사회 전반에는 환경 오염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산과 강이 오염되고 있음에도,ESG 경영을 표방하는 기업이 많다. 친환경 기업이라고 어필하는 경우가 그런 예이다. 실제로 독성물질을 내뿜거나, 폐기물 처리에 소홀하고, 쓰레기 배출 뿐만 아니라., 오폐수 처리에 미흡한 경우가 많았다. 폐기물을 암암리에 버리거나 배출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법의 사각지대가 현존하기 때문애,ESG 경영이나 확산에 대해서, 미온적으로 바라보고 있는 이유는 여기에 있으며, 앞으로 우리가 바꿔 나가야 하는 이유, 일본이나 스웨덴과 같은 ESG 경영에 있어서 선도적인 국가의 변화와 혁신을 놓치지 말아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