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삶 그리고 고요한 죽음 - 달라이 라마가 전하는 삶과 죽음의 기술, 2022 세종도서 교양부문
달라이 라마 지음, 주민황 옮김 / 하루헌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고 나는 삶에 대한 의지 그리고 죽음에 대한 기억을 마주하게 된다. 살아가고, 견뎌야 하며 살아갈 명분을 찾아간다. 살기 위해서, 목적있는 삶을 살아가고, 그 과정에서 어떤 삶을 살기 위한 기본 자세와 태도를 요구한다. 긍정적인 삶을 마주하며, 고통과 슬픔 , 견디는 삶과 행복,기쁨으로 채워지는 삶이 있다. 그 삶의 근원적인 문제를 이해한다면, 나의 삶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게 된다. 즉 이 삶에서 느껴지듯이 우리는 삶의 흔적 하나하나에 대한 이해 뿐만 아니라 인생의 절차와 원칙을 살펴볼 수 있으며,삶과 죽음의 본연적 가치를 이해한다면, 내 삶을 보존할 수 있는 힘을 하나하나 습득하게 된다. 어떠한 고통도, 그 어떠한 슬픔도, 업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현재에 그 악업이든 선업든 후대에 이어진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남의 앞에 놓여진 현재의 삶이 아닌, 이후 다음을 기약하는 삶이 될 수 있다. 그 과정 하나 하나에 대해서 이해하고, 긍정적인 삶의 발자국을 남기는데 최선을 다하며, 나에 대해서 , 행복한 삶을 살아가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나는 내 삶에 대한 따스함을 스스로 먼들어낼 수 있다. 그 과정 하나하나에 대한 이해와 공감, 나의 감정적 요소에 대해서, 알아차리고, 나에 대해서 느끼고 남들 안에 있는 분노와 질투, 경쟁심과 같은 것들을 알아채림으로서,나의 삶을 스스로 바꿔 나갈 수 있는 기준이 될 수 있다. 힘듦과 기쁨, 즐거움을 만족시킬 수 있는 조건이 되고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