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알수록 나의 길이 보인다
고정욱 지음 / 리듬문고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속도로 옆 갓길에 차를 세우고 트렁크에 한 여인이 아이의 옷을 꺼냅니다. 뒤 유리창으로 귀여운 딸이 엄마가 옷을 꺼내는 장면을 바라보고 있었습니다. 그 순간 마약을 목용한 운전자가 고속으로 다려와 그만 세워둔 차의 뒤를 박았습니다. (-31-)

"선생닌 ,휠체어 타고 오셨는데 가방 들어 드릴게요."

용납할 수 없는 일이다. 내 가방 안에 핸드폰, 다이어리, 필기루, 사인펜, 명함, 프로그램, 각종 USB 등등이 들어 있는데 이걸 남에게 맡기는 순간 나는 무장해제 되는 것이다.

"아닙니다. 제 가방은 제가 가지고 다니겠습니다."

장애인을 보니 뭔가 도와주고 싶어 하는 마음은 이해하지만 내 가방까지 들어주겠다고 하는 건 조금은 곤란했다. (-84-)

"그렇지 않습니다. 어차피 회사 가면 다 다시 배워야 합니다. 그렇지만 근면 성실은 단기간에 배워서 되는게 아닙니다."

놀라운 가르침치었다. 성실한 습성은 어렸을 때 생기는 거다. 학교를 우습게 알면 직장을 우습게 알고 , 그러다 가정을 , 가족을 우습게 알다 마지막엔 자신을 우습게 여기는 하찮은 사람이 되는 거였다. (-85-)

매일 꾸준히 뭔가를 하는 건 쉬운 일이 아니다. 어릴수록 젊을수록 그런 일은 힘들다. 하지만 세상에서 업적을 낸 사람들은 다 꾸준한 사람들이다. 하루도 빠짐없이 하는 루틴을 철저히 지키는 사람들이다. (-110-)

작은 이익을 가지고 사람들은 싸운다. 조금이라도 손해 보려 하지 않는다. 하지만 큰 그림을 그리는 사람은 그 작은 일이 가진 가능성을 본다.

또 한 번은 나에게 전시회를 기획하는 사람이 찾아왔다. (-131-)

어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성공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꿈과 길이다. 꿈을 가지고, 길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서, 필요한 것들이 무엇인지 아는 것은 매우 유용하다. 우리는 성공하기 위해서, 조건과 상황 환경을 따지게 되는데, 이 세가지 요소가 없더라도 성공할 수 있는 길은 얼마든지 있다. 소위 베스트셀러 작가로 이름난 저자 고정욱은 스스로 거동할 수 없는 장애를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자신의 장애를 스스로 극복하기 위해서, 강의를 하고, 작가로서, 자신이 처한 현실을 극복하기 위햐 혼신을 다하고 있다. 남들이 쉽게 걸어가지 못하는 길을 스스로 걸어가면서, 꿈을 완성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나서는 것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었으며, 꿈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체적으로 우리는 성공하기 위해서, 꿈을 이루기 위해서, 기술과 역량을 강조한다. 꿈과 성공을 만들기 위해서 말이다. 이 두가지 요소에 또다시 추가되어야 하는 것은 근면과 성실이다. 어떤 자리에서든지,어떤 상황이든지,내 앞에 놓여진 상황을 극복하고, 믿음과 신뢰를 줄 수 있는 따뜻한 존재가 되어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남들과 다른 길을 걸어가더라도, 스스로 넘어지지 않고, 바른 길을 갈 수 있는 이유, 나의 약점과 나의 단점이 꿈을 완성하는데 걸림돌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이 책은 말하고 있었다. 실패하지 않는 것, 넘어지지 않는 것, 남들이 걸어가지 않는 길을 스스로 걸어가되, 외로움과 고독을 스스로 극복할 수 있다면, 위대한 성공을 이룰 수 있는 자격을 얻게 된다.저자의 삶의 루틴과 반복, 자세와 태도 속에 삶의 깊은 지혜를 엿볼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