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개츠비 원전으로 읽는 움라우트 세계문학
프랜시스 스콧 피츠제럴드 지음, 이정서 옮김 / 새움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0536-1.jpg


0536-2.jpg


0536-3.jpg


0536-4.jpg


0536-5.jpg


소설 『위대한 개츠비 』에는 실제로 이 시기 미국의 혼돈스럽고 일견 퇴폐적인 사회상이 매우 구체적으로 묘사되어 있으며, 구세대와 신세대, 기존 귀족계급과 신규 부르주아 계층 등 다양한 인물군이 등장한다. (-8-)

웨스트에그와 뉴욕의 중간쯤에 놓인 자동차도로는 철길과 급하게 합류해서는 그 옆을 따라 4분의 1마일가량을 달리는데, 어떤 황량한 지대를 피해가기 위해서다 이곳이 제의 골짜기다. 산등성이와 언덕과 기괴한 정원으로 재들이 밀처럼 증가해 생긴 터무니없는 농가,, 재들이 집들과 굴뚝들과 연기를 피워 올리는 , 그리고 마침내, 초월적인 노력으로 꼴을 갖추게 된 기이한 농원, 때로는 쥐색 차량의 행렬이 보이지 않는 차선을 따라 기어 와서는, 오싹한 삐걱거림을 토해 내다가 멈춰서 휴식에 들면, 즉시 잿빛 인간들이 납으로 만든 삽을 들고 나떼를 지어 나와,그드의 부연 움직임을 시야로부터 가려 버리는 ,한 치 앞도 보이지 않는 먼지구름을 불러일으킨다. (-44-)

헤드라이트 불빛들에 눈이 멀고 끊임없이 울려 대는 경적 소리에 혼이 나갔던 유령이 잠시 휘청거리며 서 있다가는 외투 차림의 사내를 알아보았다.

"문제가 뭐야?" 그가 태연스레 물었다."우리가 기름도 없이 달린 건가?"

"저걸 봐요!" (-91-)

코디는 당시 50세로,네바다주의 은광, 유콘강, 1875년부터 시작된 모든 광물러시의 소산이었다.그를 억만장자로 만든 몬타나 구리 매매는 그를 물질적으로 강력하게 만들었지만 나약한 마을의 끝자락에 이르게 했고, 이 이상한 낌새는, 무수한 여성들이 그의 돈으로부터 그를 떼어 놓기 위해 애쓰도록 만들었다.

그의 유약함에,신문사의 여자 엘라 케이가, 맹트농 부인 역할을 하며 그를 요트에 태워 바다로 내보냈다는 너무나 풍미 없는 파문은 1902년에 부풀려진 서브 저널리즘이었다는 건 주지의 사실이다. (-158-)

"마구간을 차고로 만든다는 말은 들어 왔지만..."탐이 개츠비에게 말하고 있는 중이었다."어쨌든 차고를 마구간으로 만든 사람은 아마 내가 처음일 거요." (-186-)

"오, 당신은 너무 많은 것을 원해요!" 그녀는 개츠비에게 소리쳤다."나는 이제 당신을 사랑해요...그걸로 충분하지 않나요? 과거는 어쩔 수 없어요." 그녀는 어쩔 수 없이 흐느끼기 시작했다."저는 한때 그를 사랑했어요...하지만 당신 역시 사랑했어요."

개츠비가 눈이 열렸다가 닫혔다. (-209-)

헨리 C. 개츠라고 서명된 전보가 미네소타의 한 도시로부터 도착한 것은 3일 후였던 것 같다. 거기에는 단지 발송인이 즉시 떠날 테니 자신이 갈 때까지 장례식을 연기해 달라고만 되어 있었다. (-260-)

F. 스콧 피츠제럴드(F. Scott Fitzgerald, 1896년~1940년)가 쓴 『위대한 개츠비 』는 1925년 쓰여진 소설이며, 제1차 세계대전 직후의 미국 사회의 모습을 소설 주인공 개츠비에 투영하고 있었다. 이 소설은 세 편의 영화, 토비 스티븐스Toby Stephens의 <위대한 개츠비 The Great Gatsby, 2001>,로버트 레드포드의 <위대한 개츠비 The Great Gatsby, 1974>,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의 <위대한 개츠비 The Great Gatsby2013> 로 제작된다. 소설의 주인공 개츠비는 1920년대 금주법이 발효된 시기였으며, 대서양 횡단이 최초로 성공하였던 시기였다. 미국 경제 성장의 최고치였던 그 당시, 청교도 혁명에 길들여졌던 미국이 서서히 바뀌게 된다. 말이 있는 마구간이 포드 자동차를 넣는 차고로 바뀌게 된다. 바로 미국 사회의 변화, 1920년대 미국이 유럽에 대한 열등감에서 탈피해,미국 고유의 문화에 심취하게 된다. 위대한 개츠비는 위대한 미국을 상징적으로, 은유적으로 번영하고 있었다. 소설이 가진 고유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으며, 퇴폐적인 미국 여성의 트렌드 변화, 미국 문화의 전격적인 변화와 유럽 문화를 모방하여, 미국의 고유 문화로 바꿔 나갔다.미국 상류층의 유행을 엇볼 수 있으며, 미국 사회에 금주법 발효로 , 밀주를 마시기 위한 상류층 모임을 자주 열었다.그 과정에서 미국 사회가 추구하는 변화를 엿보며, 부자였던 팜므파탈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는 데이지를 사귀고 싶은 세속적인 욕망이 투영된 주인공 개츠비의 시선과 사랑에 대해 구체화하고 있는 소설이다. 소설 속 이야기 너머의 미국의 배겨을 이해하고, 주인공 사이의 미묘한 관계를 들여다 볼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