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성장패턴에 올라타라
신병휘 지음 / 굿인포메이션 / 202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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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알파벳 등 4개 회사는 시가총액이 모두 1조 달러를 넘었으며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는 2조 달러를 넘어 3조 달러를 향하고 있다.사람들이 더 많이 참여할수록 가치가 커지는 플랫폼 성장의 원리는 지금 더 견고하게 증명되고 있다. 20년 전 보았던 미국의 논문 속 기하급수적 상장의 그래프는 이제 현실이 되었고 향후 20년 후에도 전성기를 누리고자 변신을 시도하고 있다. (-21-)

토스 금유을 쉽고 간편하게

구글 세상의 정보를 조직화한다

TED 전파할 가치가 있는 아이디어

넥스프라이즈 재단 인류를 위한 근본적인 돌파구를 마련한다

싱귤래리티 대학 10억 명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카카오 'Connecting Everything',새로운 연결, 더 나은 세상(-49-)

넷플릭스 콘텐츠 선택의 어려움 -> 카테고리 없이 개인 추천으로 시처을 쉽게 함

카카오 페이 더치페이의 번거로움 -> '1/N 정산하기'기능을 통해서 쉽게 함 (-99-)

특히 스타트업은 오래전부터 전통 기업에 비해 서비스적 사고방식,개인화, 원가를 낮추는 디지털 경제를 가장 잘활용해 왔으니 금상첨화다. 플랫폼과 구독경제의 결합은 성공 가능성이 높은 조합이다. (-164-)

플랫폼 기업은 고객의 접속시간, 동선, 사용시간, 결제방식, 관심분야 등 가능한 모든 것을 데이털화하여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의 기초로 활용한다. 링크드인과 페이스북은 사용자들의 관심정보, 속한 그룹, 글과 사진 정보를 디지털화하였다. (-215-)

성장한 플랫폼에서 위의 6가지 사항을 고려해야 지속성장이 가능하다.이미 어느 정도의 성장을 거둔 상태에서는 시장에 진입했던 초창기보다 상대적으로 쉽다. 물론 이것은 확률적인 결과일 뿐 실패한 사례들도 있다. 한번 성공한 플랫폼 기업의 지속성장 실패사례는 2009년 네이트와 싸이월드의 서비스 통합에서도 볼 수 있다. (-259-)

플랫폼은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것을 엄어 증강현실, 가상현실 기술과 함께 ˲타버스까지 발전한다.2021년 하반기 페이스북 창업자 저커버그는 향후 5년 이내 SNS 서비스인 페이스북을 메타버스 기업으로 전환하겠다는 비전을 선포했다.모바일 인터넷 이후의 새로운 플랫폼으로 메타버스를 선택한 것이다. 사실 메타버스는 페이스북만의 비전은 아니다. (-2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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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 시대가 도래하였다. 현 시대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플랫폼에 대한 이해였다. 빅데이터,증강현실,가상현실, 모바일 기술이 바꿔 놓은 시대적 변화 속에서, 알타비스타, 엠파스, 야후의 검색은 이제 아련한 기억 속에 전존하고 있다.그만큼 우리 사회는 큰 폭의 변화를 겪고 있으며, 그 변화에 맞춰 산업이 재편하고 있는 추세이다. 글로벌 기업 삼성이 버는 수익률보다 플랫폼 기업의 대표주자인 애플이 버는 수익률이 높은 것만 보더라도, 현시대의 변화가 어디로 ͝러가고 있는지 감지할 수 있으며, 그 변화에 바춰서. 트렌드, 유행을 이해하는 것이 급선무였다.즉 넷플릭스가 바꿔 놓은 세상, 당근마켓, 토스,TED, 카카오택시, 에어비앤비가 바꿔 놓은 미래는 그 이전 우리가 어떤 생활을 해왔는지 잊어버릴 정도로 강력하고, 핵심적인 가치로 이어지고 있는 추세인 건 분명하다. 즉 무엇을 하고, 어떻게 사업을 전환하여야 하는지,우리 사회가 요구하는 편리함과 맞춤형 니즈와 원츠를 분석하고, 플랫폼 사업에 반영할 수 있다면, 현재 우리 앞에 놓여진 산업이 새로운 시장 가치를 만들게 되고, 그 과정에서 새로운 변화가 나타날 수 있다. 즉 플랫폼 성장패턴을 이해한다면,새로운 플랫폼에 대해 이해할 수 있으며, 신기술이 신사업으로 이어질 수 있는 방법과 노하우를 터득할 수 있다. 즉 블루오션 시장을 개척하는 건 물론이거니와 시장 선도 산업으로서, 혁신과 유연성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산업을 만들어 내고자 한다. 시장 가치가 문화가 되고, 이 책을 읽는 이유, 우리의 미래 먹거리 산업을 이해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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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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