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을빛 창조 - 내 안의 가능성을 발견하여 나답게 나아가는 습관 에세이
해리엇 그리피 지음, 스텔라 레나 그림, 박선영 옮김 / 에디토리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창조성은 한 가지 생각에 몰두할 때 얻을 수 있다. 창조성은 나만의 세상을 만들어내고 더 완벽하게 보완해가는 수단이다. 그래서 창조성이 나를 설명하며 내게 온전한 즐거움을 준다. (-8-)

다이슨을 보면 다양한 경험, 새로운 아이디어를 받아들이는 열린 자세,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용기, 꾸준한 도전, 한계 없는 상상력, 그리고 마지막까지 해내는 끈기가 창조성에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 수 있습니다. (-11-)

창의적인 사고를 하려면 일반적으로 당연시되는 것을 새로운 시각으로 볼 수 있어야 한다. (-22-)

창조적 사고는 총 네 단계로 분류됩니다. 준비 단계,인큐베이션 단계,통찰 단계, 평가 단계죠. 준비단계에서 만들어진 초기 아이디어 씨앗은 창조성이 '휴식기'에 있는 인큐베이션 단계에서 통찰력과 직관을 흡수하여 싹을 틔웁니다. 인큐베이션을 거쳐 나온 해결책은 통찰 단계를 거쳐 문제 해결에 적용되거나 평가합니다. (-33-)

사람들은 눈앞에 보여주기 전까지, 자기가 뭘 원하는지 모른다."스티브 잡스의 명언입니다. 잡스가 만든 아이폰, 맥북 등 애플 제품들은 세상에 없던 것입니다. 우리는 그게 필요한지도, 우리가 그걸 원하는지도 몰랐죠. 그러나 잡스가 구상한 세상을 바꿀 제품을 끈기 있게 만들어 내놓고 나자 우리는 이제 그의 발명품이 없던 시절로 돌아갈 수 없게 되었습니다. 잡스는 자신이 직관을 믿고 함께 일하는 창조적인 사람들과 끝까지 노력했기에 오히려 우리가 열광하는 제품들을 만들어낼 수 있었습니다. (-85-)

가벼운 낙서

'스프레차투라' 라는 기술이 있습니다. 이탈리아어로'무시하다' 는 뜻인데 이는 미술에서 무심한 듯 세심하게, 즉 계획된 무관심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어려운 작업일수록 더 편하게 해야 합니다. 꼭 대작을 그릴 것처럼 굴지 말고 때론 가벼운 낙서를 한다는 마음도 지녀보세요. 미술은 아이디어, 탐험하는 과정에서 완성되어갑니다. 낙서는 그 시작이 될 수 있어요. (-113-)

이순신이 살았던 16세기에는 컴퓨터도 없었고, 타자기도 없었으며, 거대한 lng 선도 없었다. 지금처럼 편리하게 쓰여지고 있는,전기,삭유, 스마트폰도 없었던 시대였다. 우리가 생각하는 명랑해전에 대해서, 현대인의 기준으로 보면 새롭게 느껴질 수 있다. 그동안 인류의 발달은 인간의 창의성에 이해 발달하였고, 변화를 도모하였다. 차으이서은 인류를 새롭게 탈바꿈하면서도 멸종을 부추기는 위대한 힘을 가지고 있다.인류가 넘어설 수 없는 높은 기술적 파고를 지나왔던 것도 여기에 있었다. 뉴턴의 미적분학도, 아인슈타인의 일반상대성 이론도, 처음부터 있었던 건 아니다.이 책에서 언급하고 있는 여러가지 사례들은, 창의성이 집약된 실체다. 자연속에 새로운 가치르 찾아내, 창의력을 발굴하였으며, 그것이 인간의 직감을 향상시켜 나갔다. 그 과정에서 새로운 것을 만들 수 있었고,그 새로운 것이 가능성, 문제해결의 실마리, 시장가치가 있을 때, 부와 성공을 내것으로 만들 수 있다.

그래서 우리는 항상 창의성을 갈망한다. 몰입하게 되고, 어떤 문제를 허투루 보지 않았다. 중국의 금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알리바바의 금융시스템이 개발되었고,중국 전역에 빠르게 확산될 수 있었던 이유는 여기에 있다. 매년 11월 11일날 시행되는 광군제를 중국이나 주변 기업들이 기회를 얻기 위해서, 여러가지 창의성을 동원하고, 아이디오를 짜내는 이유는 그래서다.그래서 창의성은 품앗이 역할을 하고 있다.

그래서 창의성은 유일무이하며, 권력을 가지고 있는 특수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그 과정에서 시장 가능성을 확보하고, 나답게 나아가는 것, 눈앞에 익숙한 것을 다른 관점에서 논하게 되는 이유가 그래서다. 과거에 없었지만,새롭게 등장하여, 세상을 바꾸는 이로운 도구들,애플과 스티브 잡스,. 빌게이츠, 일론 머스크, 제프베이조스와 같은 기업가들이 창의성에서 항상 빠지지 않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창의성을 일상생활에서 만들어 낼 수 있느 방법론, 남다른 생각과 사고, 더 나은 길을 확보하는 것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