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디지털 프런티어 ㅣ 발전하는 힘 4
어제이 소호니 지음, 김현정 옮김 / 북스토리지 / 2022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지난 10년간 예시로 가장 많이 언급된 5가지 활용사례, 즉 차량 호출 서빗흐, 공유 서비스, 음식 배달, 전자상거래 및 디지털 결제를 통해 이 문제를 자세히 살펴보자. (-21-)
그러나 밀레니얼 세대로 넘어오면서 이 문제가 대대적으로 변화를 맞을 거라는 희망이 있다. 아마도 미래에는 다른 사람에게 해가 되지 않는 한 누구나 원하는 대로 행동하고 살 수 있을 거라는 것이다. 우선 오늘날 사람들은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원하는 삶을 선택할 때 더욱 자신감을 갖는다. (-81-)
데이터베이스 활성화는 메시지를 통해 소비자에게 다가가고, 메시지 수신을 추적하고, 프로모션을 제공하고, 프로모션 혜택 사용 여부 또는 거래를 추적하고 , 해당 소비자가 다른 가능한 활용 사례를 이용하는지를 파악하는 등의 형태를 취할 수 있다. 모든 상호 작용이 일어난 후에는 데이터베이스에 캡쳐할 수 있는 데이터의 흔적이 남게 마련이다. 스포티파이가 각 소비자의 청취 습관을 파악하는 경우아 다소 비슷하다.(-165-)
앞읖로 10년단 이러한 콘셉트는 도처에 확산되면서 몇 가지 측면에서 한층 확대될 것이다. 일단, 소비자들은 편의성보다는 경험을 위해 슈퍼마켓에 갈 것이다. 편의성을 우선시하는 쇼핑객을 집에서 주문하는 방식을 선호할 것이기 때문이다. (-232-)
인더스트리 4.0 의 구현 기술 뿐만 아니라 기본 원인도 짚어보자. 블록체인을 사용해 공급만 추적을 개선한다는 건 그럴 듯하게 들리지만 그렇게 해서 정말 없는 것이 무엇일까? 탈집중화가 목표라면, 정확히 어떤 식으로 탈집중화에 도움이 되며 이를 달성할 다른 방법은 없는 것일까? (-313-)
우리는 지난날 첫번째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을 경험했다. 컴퓨터와 원도우 운영체제의 조합이 그 첫번째이다.컴퓨터가 등장하면서,주판과 타자기가 사라졌다. 점점 더 오차,오류가 좁혀드는 시대로 접어들게 된다. 인간이 해왔던 여러 일들이 자동화되었고, 인간은 새로운 일에 몰두할 수 있게 된다. 손과 발이 자유로워지면서, 모든 문서가 전자문서로 바뀌면서, 짐이 줄어들었고, 인력이 줄어들게 된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많은 분야에 혁신과 개선이 발생하였고, 지도 책을 들고 다니지 않아도 되는 세상이 열리게 된다.
이제 두 번째 트렌스포메이션 혁신이 우리 앞에 놓여진 혁신이다. 이번 혁신은 손 안의 컴퓨터, 모바일에 의해서 나타났다. 과거 컴퓨터가 가지고 있었던 성능보다 더 뛰어난 성능을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이 나타남으로서, 사진 현상을 직접 하는 일이 줄어들게 되고, 걸어다니면서,동영상을 볼 수 있게 된다.과거 한국이 자랑하였던 초고속 통신망이 전글로벌화제이션이 된 것이다.그 과정에서 인간이 생산해낸 데이터가 자본으로 바뀌고 있으며,그 자본이 이제 하나의 자산과 신시장,산업으로 이어지고 있다. 즉 디지털트렌스포메이션의 형태가 새롭게 바뀌게 되었으며, 플랫폼 산업이 등장하게 되었으며,모바일 기술과 클라우드 기술이 결합된 신성장 산업을 꿈꾸고 있다.두번째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은 첫번째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에 비해서 낯설지 않지만 강력하고,위협적이다. 인간이 그동안 해왔던 모든 일들이 이제 하지 않아도 되는 시대가 온 것이기 때문이다.산업현장에 로봇이 등장하고,건물을 올리는 것도 3d프린터에 의해 뚝딱 지어질 수 있다.물론 지도를 보고, 데이터를 생산하고, 작가가 되고, 판사가 되는 일련의 모든 인간이 해왔던 일들이 전면 교체되고 있었다.그 하나하나 검증해 나가는 것,그 검증단계에서 새로운 변화르 만들어 나가며, 예측할 수 있다면, 새로운 변화가 나타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