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등불 - 자기 성찰과 교양 함양을 위한 휴먼 메시지
박훈 엮음 / 미문사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0496-1.jpg


0496-2.jpg


0496-3.jpg


0496-4.jpg


0496-5.jpg


0496-6.jpg


1.사람들이 알아주지 않을 것을 근심말고 자기의 능력이 모자람을 걱정하라.

논어 현문편에 있는 공자의 말이다. 논어는 총 1270자로 이루어진 공자와 그 제자들이 언행을 기록한 책이다. (-13-)

가야 할 때를 알고 가는 사람은 뒷모습이 아름답다. -주역 周易- (-29-)

군자는 조화를 이루지만 절대 휩쓸려 흘러가지 않는다. 이 얼마나 강하고 굳센 것인가.

넓게 배우고, 상세히 묻고 신중히 생각하라.

인격과 능력을 겸비한 사람은 먼저 자신에게 부리를 내리고 나서 그다음에 대중의 검증을 받는다.

여기서도 저기서도 미워하는 사람이 없네. 밤이나 낮이나 스스로 삼가서 명예를 길게 누리네. (-33-)

입보다 귀를 상석에 앉게 하라.

사람은 입으로 망하기는 쉬워도 귀 때문에 망하지는 않는다. 입은 자신을 주장하지만 귀는 사람들의 주장을 듣는 것이다. 사람은 자아가 강한 만큼 자아를 다른 다른 사람에게 강조하기 위해 말이 늘어난다. 이것은 경계해야 한다. 한편 사람에게 입은 하나인데 귀가 둘인 것은 주위의 소리를 잘 들어야 생존할 수 있기 때문이다. -탈무드- (-39-)

잠시의 분함을 참으면 백일동안 근심을 면한다. -명심보감- (-68-)

급하게보다 천천히 하라. 여유를 두고 편한 마음으로 무엇을 하면 실수가 적다.

남을 무시하지 마라. 잘못하다가는 큰 싸움이 된다.

지는 법을 배워라. 이기려고만 한다면 모든 것이 꼭 좋은 것만은 아니다. (-77-)

따뜻한 마음을 품고 사십시오.

행복한 사람이 되고 싶으면 마음의 세계를 이해해야 합니다.

마음을 새롭게 하는 것이 자신의 인생을 새롭게 하는 것입니다.

그런 까닭에 우리는 매일, 매순간 마음을 잘 다스려야 합니다.

마음에도 온도가 있습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마음의 온도를 잘 조절할 줄 아는 사람입니다.

마음이 차가워질 때 우리는 교만해지고 완악해집니다.

마음이 차가워질 때 사랑이 식습니다.

물이 지나치게 맑으면 고기가 살지 않습니다.

진자치게 비판적인 사람은 그 마음이 차갑기 때문입니다.

따뜻하고 부드러운 마음을 품고 사십시오.

따뜻한 마음으로 인생의 승리자가 되십시오. -우리들의 아름다운 삶 속에서 - (-91-)

사랑하는 사람을 가지지 말라.미운 사람도 가지지 말라. 사랑하는 사람은 못 만나 괴롭고, 미운 사람은 만나서 괴롭기 때문이다. -법구경- (-105-)

살아가는 것은 괴로운 일이다. 사람으로 태어나 선과 악을 구별하고, 내 삶을 바로 잡는 일은 정말 힘든 일이었다. 길을 잃어버리고, 삶을 바로 잡는 것, 나의 선택과 결정이 나 스스로 화를 만들지 않는 것,그것이 이 책에서 언급하고 있는 『마음의 등불』 그 자체였다. 나의 명운대로 살아가며, 주어진 삶을 살아가는 것 ,오늘 죽을 지 ,내일 죽을지 모르는 ,언제 죽을 지 모르는 불확실한 인생사, 후회하는 일이 많아지고 있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늙어서 노욕이 많아지고 있느 어른들의 모습이 나의 미래의 자아가 될 수 있다. 우리는 항상 놓치고 있는 것은 마음을 다스리는 일이다. 물질적 탐욕에서 벗어나 새로운 선택을 원하고, 몰질적 소유에서, 스스로 벗어나고, 인생의 항로에서, 길을 잃어버리지 않는 것이 필요하다 , 삶을 바로 잡고, 따듯하고, 부드러운 마음을 품고 사는 것, 내 삶의 근원적인 물음을 담아내는 것, 고요하고, 편안하게 살아간다면, 괴로운 일은 서서히 소멸된다. 남을 미워하지 않고, 남을 사랑하지 않는 것, 보는 그대로 살아가되 사람을 선악으로 판단하지 않는다면,만나지 못해서 후회하고, 만나서 후회는 삶은 나의 불행의 근원이 될 수 있다. 나를 용서할 수 있고, 타인을 용서할 수 있으며, 관용과 비움을 스스로 실천할 수 있다. 내 삶의 근본을 바로 잡는 것이 중요한 이유, 성냄을 버리고, 거만도 버리고, 애욕과 탐심도 버린다면 , 고요하고, 편안한 삶을 살아갈 수 있으며,괴로움을 하나하나 덜어낼 수 있다. 물론 나의 삶의 행복과 불행은 스스로 만들어 내는 것이다.지식과 지혜로움, 겸허함과 부드러움,강인함으로서, 내 삶을 바로 잡는 것은 내 인새을 바로 잡는 , 중요한 숙제가 된다. 내 삶의 근원적인 문제를 들여다 볼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