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2022 이슈 & 시사상식 4월호 + 오디오북 + 무료동영상 (통권 제182호) - 공기업ㆍ대기업ㆍ언론ㆍ대입 시사상식 | NCS+인적성+논술+면접 대비 이슈 & 시사상식 182
시사상식연구소 지음 / 시대고시기획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난 3월 9일 실시된 제20대 대통령선거에서 윤석렬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당선이 확정됐다. 윤 당선인은 10일 오전 100% 개표를 완료한 가운데 48,56%,1639 만 여표를 얻어 당선을 확정지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47.83%, 1,614만 여표를 얻었다. 득표차는 겨우 0.73% 포인트(p),24만 7,000여 표에 불과하다. (-11-)

러시아가 2월 24일 새벽 우크라이나를 전격 침공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러시아 현지시각으로 오전 5시 50분께 긴급 연설을 통해 "우크라이나의 위협을 용인할 수 없다" 고 주장하면서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에 특별작전을 선언했다. 그는 이번 군사행동이 친러시아 성향 반군의 점령지인 돈바스 지역 주민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로서 "우크라이나 점령계획은 없다"고 강조했다. (-14-)

지난 3월4일 오전 경북 울진에서 발생한 산불이 강한 바람을 타고 강원 삼척으로 북상했다. 산불과 근접한 마을 주민들은 긴급 대피했고, 한때 울진 한울원전과 가스충전소, 삼척 LNG 생산기지와 같은 위험시설로까지 불길이 번지면서 당국은 방화선을 구축하고 헬기 등을 총동원해 진화에 나섰다. (-17-)

2022년 시사 이슈에서 볼 것은 세가지이다. 첫번 째, 제20대 대통령 선거이며, 두번째,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침공이다. 세번째, 울진 산불이 있다. 이번 대통령 선거는 박빙이었고, 3월 9일 자정 넘어 역전당했다. 윤석렬 대통령 0.73% 차이로 승리하였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낙마한다. 이번 선거는 네거티브가 난무한 선거였으며, 대통령 후보로서 자질 검증하는데 실패하게 된다. 단순히 정권 교체 아젠다가 먹혀든 선거였으며, 부동산 갷펵 정책에 실패한 문재인대통령과 더불어 민주당에 대한 반감의 표시가 노출된 선거였다.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우크라이나와 전면전을 선포하였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는 하나의 민족,슬라브족이라는 명분을 내세웠던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야욕은 , 전쟁을 선포하게 된 명분을 쌓게 된다. 하지만 미국과 나토의 우크라이나 지원으로 인해 러시아가 생각 이상으로 허약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으며, 우크라이나는 과거의 러시아에 대한 아픈 역사를 상기하며, 지금까지 나라를 지키기 위해 저항하고 있다.

세번째는 울진,삼척 산불이다. 건조한 기후에 더해, 지역 주민의 부주의로 인해, 산불이 확산되었으며, 울진 원전과 울진 금강 소나무 숲길을 방어하기에 급급하였으며,경북 전역에서 , 불길을 끄기 위한 지원이 일어났다. 그 당시 대선 기간이었기 때문에,공무원 지원이 양분되었다. 불을 끄는 것 뿐만 아니라 현지인의 어려움이 그대로 보여졌으며,불의 확산속도에 비해,지역 주민의 숫자가 상대적으로 적었기 때문에,진화하기 위해서, 많은 어려움이 노출되었으며, 불을 끄기 위한 노력과 인적지원까지 이어졌다. 다행스럽게도 비가 내려서 울진 산불을 진화될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