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성! 취업을 명 받았습니다 - 제대 군인 200% 취업 성공 바이블
윤대철 지음 / 성안당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군에는 '직보 기간'이라는 것이 있다. 중 장기 제군들의 전직을 위한 군의 밸펴로 짧게는 1개월, 길게는 1년 간 취업 및 창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주어지는 시간이다. 그러나 이 직보 기간동안 이루어진 '전직 지원 교육'에서 무엇을 배웠는지에 대해 불어보면 대부분 아무 기억이 없다고 한다. 너무나 앉타까운 일이다. 많은 제군들이 이 황금 같은 시간을 무의미하게 , 또 아무 계획도 없이 보내고 있는 것이다. (-16-)

전역 후 , 공기업와 공공기관에 도전하느 제군들이 의외로 많았다. 그중 청년 제군들 대부분은 한 번씩 도전하고 있으므로 간단하게 설명하도록 하겠다.

공기업과 사기업은 설립 목적부터 다르다. 사기업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일반 기업으로, 경기가 어려워지면 비용(지출)을 줄이지만, 공기업은 경기 부양책의 일환으로 비용을 늘린다. 또 사기업은 생존과 성장을 위해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우수한 실력을 가진 인재를 필요로 하지만,. 공기업은 국민 복지, 사회 안정, 구가 발전을 목적으로 경쟁이 아닌 정직,봉사, 희생 등 공익의 소명 의식을 가진 사람을 선발하고 싶어 한다. (-55-)

빅데이터 개발자

분석된 데이터를 가지고 앱(APP),웹(WEB) 등을 개발하는 사람을 뜻한다. (-77-)

'인생은 속도가 아니고 방향이다. 방향이 정해지면 시간 활용의 밀도가 3배 좋아진다.' (-93-)

'내가 지원한 직무에 대해 이 회사에서는 어떤 일을 하는가?

회사의 경영 방침이나 원하는 인재상은 무엇인가?

회사의 이슈가 될 만한 기사에는 무엇이 있는가?

회사의 주력 사업과 신규 사업은 무엇인가? (-101-)

'경력기술서' 와 '직무기술서'에 대한 문의가 많았다. 둘 다 비슷한 의미이지만 굳이 분류하자면,경력기술서는 군의 '전략' 과 같고, 직무기술서는 '전술'과 같다. 조금 더 쉽ㅈ게 설명하면,어떤 분야의 일을 얼마나 하였는지가 경력기술서이고,그 분야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였는지가 직무기숤허이다. (-122-)

취업에 성공한 제군들을 만나 대화를 하다 보면, 어린 상사와 소통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제군들보다 몇 살은 어린 경우가 대부분이며,많게는 10년 이상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따라서 당연히 소통의 문제가 있을 수 있다.특히 장기 근속 후 전역한 제군들은 심하면 자식 뻘 되는 상사를 모시고 일해야 한다. 업무를 가르쳐야 할 나이에 오히려 자신보다 어린 상사에게 일을 배워야 히는 것이다. 여기까지는 괜찮다. 어린 상사에게 지적을 받으니 자존심이 무너진다. 하지만 그 어린 상사도 분명 나이 많은 부하 직원과 같이 일하기 불편할 것이다. 서로 같은 마음이고 상황인 것이다. (-155-)

한 권의 책을 읽었다. 제대 군인을 위한 책이며, 장기근속 장교가 아닌,중단기 근속 장교가 제댜 이후, 사회에 나와서, 취업을 할 때, 필요한 역량과 요령,취업 면접 노하우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다. 저자 윤대철 님은 동아대학교 경영학 석사를 밟고 있으며, (전) 국가보훈처 경남제대군인지원센터 기업협력팀장, (전)유니카페 대표이다. 장교로 직업군인이 되어,ㅁ나기 제대를 하는 경우가 잇고, 중도에 단기 복무 후 제대하는 경우가 있다.일러 때 민간에 나와서 재취업을 할 때, 걸리는 것이 나이제한이며,경력직으로 일하기에는 상당히 애매하다.그래서 자신의 전문성이 사회에 먹혀드느냐가 매우 중요한 숙제가 되고 있었다. 즉 군에서 국가를 위해 충성하였던군인으로서 역할을 다하고 사회에 나와서,공공기관이나 공기업, 민간 회사에 취업할 대, 자신이 가지고 있는 기술이나 사무능력, 전문성이 떨어질 수 있고, 재취업에 성공한다 해도, 자신보다 어린 상사와 소통문제, 대화나 커뮤니케이션에서 갈등이 일어날 수 있다. 조직에 대한 이해도는 높지만, 일에 대한 전문성이 부족하다는 것, 제대 이전 사회에 적응하기 위한 '직보기간'이 주어지고, 그 기간동안 '전직 지원 교육'을 듣지만, 그 프로그램이 취업에 도움이 되지 못하고, 먹혀들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신중해야 할 문제이다. 이 책을 통해서, 문화,정치,경제 전반에 여러가지 지혜를 짜내고,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여기에 있다. 스스로 자신의 실력을 체크하고,취업을 위한 면접 준비, 거기에 맞는 변화와 성장이 필요하다는 것을 재확인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