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당신이 보지 못하는 것을 보는 사람입니다
우카 지음 / 말랑(mal.lang)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0480-1.jpg


0480-2.jpg


0480-3.jpg


0480-4.jpg


0480-5.jpg


0480-6.jpg


혹시 지금, 당신 주변의 누군가가 인생의 종착지를 향해 가고 있다면 그들이 원하는 것들을 그저 존중해조기를 바란다. 그 무엇도 '왜?' 하고 따져 묻거나 의견을 덧붙이지 말기를 바란다. 그들은 절대 외롭게 마지막을 보내는 이들이 아니다. 그러니 가엾이 여기거나 안타까워하거나 불쌍해하지도 말아야 한다. 사랑하는 사람과, 사랑하는 세상과 헤어질 준비를 하는 모습은 고귀하다. 신이 허락한 삶의 시간을 힘겹게 이겨온 완벽하게 아름다운 그들이다. 마지막에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이라곤 손을 잡아주고 한 번 더 사랑한다고 말해주는 게 전부일 것이다. (-24-)

모든 것에는 다 때가 있다.

하늘 아래서 일어나는 모든 일에는

다 정해진 때가 있다.

날 때가 있고 죽을 때가 있으며

심을 때가 있고 뽑을 때가 있다.

죽을 때가 있고 살릴 때가 있으며

부술 때가 있고 세울 때가 있다.

울 때가 있고 웃을 때가 있으며

슬퍼할 때가 있고 춤출 때가 있다.

얻을 때가 있고 잃을 때가 있으며

지킬 때가 있고 버틸 때가 있다.

침묵할 때가 있고 말할 때가 있으며

사랑할 때가 있고 미워할 때가 있다.

싸울 때가 있고 화해할 때도 있다. (-63-)

아무리 완벽한 사람일지라도 스스로 느끼는 사소한 약점이 하나 쯤은 있다. 즉 누구나 약점이란 단어를 품고 사는 셈이다. 그러나 자신의 모자란 부분을 받아들이는 심리적, 행동적 방법은 사람마다 차이가 크다. (-94-)

내가 열었으면 내가 닫아라내가 켰으면 내가 꺼라

내가 자물쇠를 열었으면 내가 잠가라

내가 깼으면 그 사실을 인정하라

내가 그걸 도로 붙일 수 없다면

그렇게 할 수 있는 사람을 불러라

내가 어질러놓았으면 내가 치우고

내가 옮겼으면 내가 제자리에 갖다 놓아라.

다른 사람의 물건을 사용하고 싶으면 허락을 받고

내 일이 아니면 나서지 말라

누군가의 기분을 좋게 해주는 말이면 하고

하지만 누군가의 명성에 해가 되는 말이면 하지 마라. (-125-)

'빙의'란 산 사람의 몸에 다른 영혼이 옮겨 붙는다는 뜻이다.원한이 있는 혼령이 앙심을 품은 사람이나 불특정한 사람에게 붙기도 하지만, 내가 만난 손님 중에는 망령의 한 때문에 빙의가 된 경우는 극히 드물었다. 오히려 혼령의 애착 때문인 경우가 많았다.

어느 날,중년의 여성분과 그녀의 외아들이 나를 찾아왔다. 두 모자는 얼마 전 불행한 일을 겪은 터였다. (-213-)

살아가다 보면 그런 일이 있다. 내 삶을 전면 바꿔 버리는 일들이다. 평범한 삶, 일상적인 삶을 살아가다가 갑자기 무당, 무속인이 된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 지 우리는 전혀 알 수 없다. 세상과 단절하고, 오로지 자신의 삶을 살아야 하는 현실 속에서,우리에게 필요한 삶은 결국 나의 삶을 전면 교체하게 되고, 누릴 수 있었던 것들을 버려질 수 있다.

내 삶은 결국 나에 의해서 바뀌고, 내 삶의 원칙도 흔들리게 된다. 나의 삶을 책임지는 것을 넘어서서, 타인의 삶에 대해 책임진다는 것은 ,우리가 결코 느껴볼 수 없는 일이기도 하다. 그러한 우리 삶에서, 우리가 추구해야 하는 일에 대해 고민하고, 답을 찾아간다면, 내 삶은 결국 나에 의해 새로운 인생을 살아갈 수 밖에 없다.무당 앞에 놓여진 것은 누군가의 불행과 행복의 연속이다.

이 책은 누군가의 앞날을 내다본다는 것을 넘어서서, 그 사람의 사주까지 알 수 있다는 것은 결코 즐겁지도, 유쾌하지도 않는 주어진 삶에 대한 책임이기도 하다. 내 삶의 원칙에 대해서, 이해하는 것, 더 나아가 절차를 밟고, 인생에 따라서, 나의 생각과 통찰에 따라서,그 사람의 인생 자체가 바뀔 수 있다. 누군가에 대해서 ,괜찮다고, 다행이라고, 나아질 수 있다고 말한다는 것은 쉽지 않았다. 내 삶에 대해서, 스스로 선택할 수 없는 상황에서,누군가 꼬이고 꼬인 불행이 연속된 인생,그 인생이 자신에게 힘겨움과 불공평함과, 다툼으로 이어질 수 있고, 결국 나에게 불필요한 삶으로 가득차게 된다. 즉 우리는 이 책을 통해서, 무당의 삶을 통해, 나는 어떤 삶의 원칙을 가지고 살아가야 하는지 들여다 볼 수 있다. 나의 삶을 바로 잡아가고, 누군가에게 이익이 될 수 있다면, 내 삶은 과거보다 따스한 삶을 살아갈 수 있고,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는 삶을 만들어 갈 수 있다.


리뷰어스배너2.pn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