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디자인, 뭐가 잘못됐나요? - 디자인을 잘하고 싶은 사람이 꼭 읽어야 할
석중휘 지음 / 도도(도서출판) / 2022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소비자의 기억 속에 반드시 전달(심어야 할) 해야 만 하는 주요한 이야기(단어)다.

디자인(광고)은 그 기억을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매개체다.

그러한 이유로 콘셉트는 디자인(광고)을 할 때 가장 중요한 출발점이 된다.

여러 개의 콘셉트(장점이 될 수 있는 이야기나 단어) 중 시대 및 상황(환경적 요인) 에 따라 가장 중요한 내용이라 생각되는 것을 지금의 콘셉트로 정해야 한다.

콘셉트는 환경에 따라 언제든지 바뀔 수 있다. (-49-)

편집디자인은? 디자인의 정의와 같이 정보를 전달하는 ,그것도 많은 글을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되는 디자인이라 할 수 있다. (-98-)

광고디자인은 주로 제품 또는 공공의 목적을 하나의 콘셉트로 축약시켜 강하게 표현하는, 종합적인 디자인의 분야라 할 수 있다.(소비자에게 정보를 기억시키는 것) 그러한 이유로 광고디자인에서는 특히 콘셉트 하나만을 전달하기 위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들이 늘 활발히, 때론 아주 과감하게 사용되곤 한다. 물론 그렇다고 그것의 방법이 지금까지 했던 내용과 달라지는 건? 맞다. 절대 아니다. 디자인의 방법은? 언제나 동일한 과정으로 진행되어야만 한다. (-133-)

PNG

웹용 파일이다. 웹에서 투병도를 적용할 수 있도록 만든 형식의 파일이다. 특히 PNG 의 경우는 아주 오래전 개발된 형식이기 때문에 색상 구현의 한계가 있어 인쇄시에는 절대로 사용하면 안된다. (-193-)

디자인을 잘하고,제대로 할 수 있는 이들은 소수이다. 그들이 만든 디자인은 시각적으로 눈에 편하고, 소비자에게 다양하게 쓰여지며, 컨셉에 맞게 쓰여지고 있다.프리젠테이션에 쓰여지는 디자인과 광고에 쓰여지는 디자인은 달라야 한다.주제에 맞게 쓰여져야 하며, 컨셉 뿐만 아니라,색상, 폰트 스타일, 폰트 크기까지 그 목적에 최적화되어야 한다. 그리고 자적권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한다. 누구나 포토샵 ,일러스트를 쓸 수 있지만, 제대로 쓰는 이가 소수인 이유는 여기에 있다. 디자인이 가지고 있는 강력한 무기,그 무기에 걸맞게 쓰여진다면, 디자인의 효용가치는 극대화할 수 있다.

웹이나 인쇄용으로 쓰여지는 잘못된 디자인은 무언가 어색하고, 불편하다. 비율이 맞지 않고,조화 균혀이 엇박자이다. 사람의 심리적인 요인을 딛자인에 반영되지 않는 겨우가 많다. 디자인이 가진 효용성, 목적이 불분명할 때,디자인이 가지는 의미는 반감될 수 있다.색상, 명도,채도의 미세한 차이가 제품 광고에 치명적인 문제를 만들어 내고 웹용 이미지와 인쇄용 이미지를 달리해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RGB를 쓸 것인지, CMYK 를 쓸 것인지 정확하게 구별할 수 있어야 한다. 타이포그래픽디자인에 대해서 정확하게 이해하고, 꼽씹어 본다면, 어떤 콘셉트와 연관성이 있는 디자인을 만드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어떤 디자인을 보면 영감과 창의성이 샘솟을 때가 있고, 전체적인 흐름도를 짧은 식단 안에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핵심 자료 추출을 통해서, 무엇을 ,어떻게,왜 만들어졌는지 알게 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한 가치가 될 수 있는 이유,카피라이터가 단어 선택도 중요하지만, 그 단어에 맞는 제품 디자인 선택도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디자인은 디테일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여러가지 디자인 선택지 중에서,최고, 최적을 선택하여, 목적과 의도에 부합하도록 최선을 다하려고 한다. 제품과 가치와 어떤 기준이 서로 연결되는 것, 예를 들어 ,이 책에 소개되고 있는 '박카스'의 컨셉을 달리하면, 박카스의 매출이 증가되거나, 매출이 하락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