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트 베니핏 - COST BENEFIT
조영주 외 지음 / 해냄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0444-1.jpg



물음표까지 합쳐서 겨우 여덟 글자였다. 게다가 점심이라니. 평소엔 점심에 마나 저녁, 아니 아침부터 밤을 세워서 놀아도 부족한 사이였다. 그런데 시간을  정하다니, 점심이라고 딱 잘라 말하다니. 재연은 빈정이 상해 만나는 걸 관둘까 하다가, 2주 연속 혼자 있을 주말을 견딜 수 없어 꾹 참았다. (-15-)


윤지는 끝까지 예의를 갖춰 약을 올려줬다.불쾌했다. 일면식도 없는 사람이 자신의 사적인 공간에 저런 댓글을 다는 것도 싫었지만 윤지 역시 형편이 좋아 여행을 다니는 처지가 아니었기 때문에 억울했다. 자신이 정말 정의의 사도인 스파이더맨이라도 되는 줄 아는 걸끼. 코로나 와중에 해외여행이나 다니는 여자를 단죄해야 하는?그러고 보니 스파이더맨은 생활고에 시달리는 캐릭터였다. (-57-)


우리는 불을 훤히 밝힌 마트 한복판에서 입씨름을 벌이다 직원이 '민폐 작작 끼치고 나가라'는 경고의 말을 최대한 빙 돌려 건넨 다음에야 밖으로 나왔다. 길바닥 한복판에서 남자랑 싸운 건 대학생 시절 이래 처음이었다. 창피했다. (-111-)


그렇게 셋이 화상 채팅 앱을 켜고 첫 온라인 모임을 시작했다. 첫 모임에서 자신을 장차 게임 업계의 혁명가가 될 거라고 소개한 조병수가 이 모임의 성격에 대해 직설적으로 질문하고야 말았다. 질문의 대상은 바로 이 사적 모임의 설립자 자유주의였다. 또한 명의 멤버이자 주체적 여성을 꿈꾼다는 여학생 유혜리도 채팅 창으로 끊임없이 의문을 제기하는 중이었다. (-143-)


충돌 사고를 일으킨 솔롱고는 재판정에 섰다. 하지만 구형 조종 로봇이 조종을 맡았다고 떠넘겼다. 출발지의 인공지능이 조종불가 판정을 내렸지만 강력하게 권유하지 않았다는 증언을 덧붙였다. 말도 안 되는 변명이었지만 인간과 비인간 사이에 문제가 생겼을 때는 대개 인간에게 유리한 판결이 내려졌다. 결국 구형 조종 로봇은 재생이 불가능한 파괴형을 선고받았고, 인공지능 역시 소멸되었다. 법적인 처벌을 피했지만 그에게도 조종 면허 박탈 및 피해 보상 판정이 내려졌다. 판사는 인간이라서 다해인 줄 알라는 말을 몇 번이고 했다. (-175-)


책 제목 『코스트 메니핏』은 영어로 cost-benefit 이며, 비용편익, 가성비라는 뜻을 지니고 있었다. 이 소설은 단편 『절친대행』,『두리안의 맛』,『빈집 채우기 』, 『2005년생이 온다 』,『그리고 행성에는 아무도 없었다 』로 구분하고 있다. 단편 다섯 개로 이루어진 소설은 「가성비」 라는 경제 용어가 실제 현실에는 어떻게 쓰여지고 있으며, 인공지능에 도래한 미래에 가성비가 우리 삶에 어떤 영햐을 끼치는지 가늠해 볼 수 있다.


어떤 상황에 가성비라는 단어가 들어가게 되면, 상황이 좋아지기 보다 악화될 수 있다.사람과 사람 사이에 , 서로 정이 사라지고, 메마른 형태로, 판단과 결정읊 할 가능성이 크다. 배신이 난무하고,그 배시에 대해서 정당화할 가능성이 있다. 인간을 대신하여, 인공지능에 의한 판결이 이루어진다면, 더더욱 그럴 가능성이 크다. 소위 어떤 재판에 대해서, 그 재판을 인공지능 판사가 결정한다면, 판례보다는 가성비를 더 따질 가능성이 있다. 어떤 법정 전염병이 발생할 때도 그러하다. 지난 날 소 구제 역병에 걸릴 때, 우리가 소를 메몰처리한 이유도, 비용편익, 코스트 베니핏이 있었다. 이런 상황이 동물이나 식물, 전염병이 아닌 ,인간을 대상으로 한다면, 치명적인 상황이 나타날 수 있고, 그로 인해 , 사람보다,기술, 자본, 기계를 중심으로 인간에 의해서, 가치판단을 할 가능성이 크다. 사람을 사랑하거나,무엇을 먹거나, 전쟁을 하거나 ,먼 미래에 우주여행을 떠난다면, 갑작스럽게 어떠한 상황에 내몰리게 된다면, 그 상황에서,어떤 선택을 하고, 어떤 판단을 하게 될 것이며, 비용편익 대비, 어떤 것을 생성하거나, 소멸하게 될 때, 그 소멸대상이 인간이 될 수 있는 개연성은 충분히 있다. 과거 홀로 코스트가, 인간을 대상으로 한 코스트베니핏 이라는 걸 간과할 수 없는 우리의 문제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