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품격 있게 일한다
한기연 지음 / 책장속북스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0443-1.jpg


잘난 남편도 좋지만 잘난 나는 더 좋다 . 조건 좋은 남자를 찾을 시간에 내 조건을 더 빛내고, 남편의 성공을 응원할 힘으로 내 성공에 더 정성을 들이자. 조건 좋은 남자, 능력 있는 님편보다 내가 능력을 갖추고 좋은 조건을 만드는 것이 더 중요하다. 스스로 빛을 내는 힘을 가져야 그 어떤 상황에서도 내 삶에 당당할 수 있다. (-36-)

기술이든 지식이든 내 것이 제일 우수하다고 자부해서든 안 된다. 늘 부족함을 채운다는 마음으로 노력하고 또 노력해야 한다. 타인의 것은 나와 다르니 참고할 만한 가치가 충분하며, 나보다 낫다고 판단되는 것은 무조건 배워야 한다. 그리고 배움의 뒤엔 반드시 내 것으로 만드는 창조의 과정이 따라야 한다. 배우다 보면 익히게 되고, 나만의 스타일로 완성하면서 온전히 내 것이 된다. (-97-)

오늘 하루 중에서 좋았던 그때의 긍정적이고 따뜻한 감정을 기억하고 다시 한번 가슴애 새긴다. 그리고 실수했던 일은 다음에는 그러지 말아야 한다며 단단히 다짐해둔다. 또 새롭게 배웠던 기술은 그 과정을 하나하나 다시 기억하면서 머릿속에 저장해둔다. 나는 직원들에게 매일 조금씩이나마 나의 기술ㅇ늘 전수해주기에 더더욱 그림일기를 그리는 과정을 통해 그때그때 기술을 복기하며 기억해두어야 한다. 그래야 다음에 그 기술을 사용할 때 훨씬 더 능숙하게 동작이 나온다. (-153-)

손님이 있든 없든, 일찍 끝나든 늦게 끝나든 늘 정해진 시간엔 그 안에 있어야 문제도 보이고 답도 찾아간다. 경기가 안 좋아서, 경쟁업체가 많이 듶ㄹ엇허서 등 안 되는 이유를 외부에서만 찾으니 답이 보이질 않는 것이다. 경기가 안 좋아도, 경쟁업체가 많이 들어서도 잘 되는 곳은 여전히 잘 된다. (-185-)

이 책에서 배울 것은 품격에 대한 개념과 정의다. 품격에 대해서 명확하게 알고 있다면, 나의 부족한 점이 무엇이며, 나에게 넘치는 것은 무엇이며,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 나에게 불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하나 하나 간파할 수 있다.나의 가치에 대해서, 품격에 의존한다면, 지금보다 더 나은 나 자신과 함께 살아갈 수 있고,나의 부족한 점,열등감을 느낄 수 있는 것들, 나에게 소중한 것을 놓치지 않게 된다. 길을 조금 더 벗어난다 하더라도 다시 복귀할 수 있고 ,회복할 수 있으며, 좀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 나갈 수 있다.책 『나는 품격 있게 일한다』에서 놓치지 않아야 하는 건, 나에 대한 긎엉이다. 나의 자존감,나의 자존심 ,그리고 나에 대한 존중이 먼저 선행되어야 한다.길을 잃어버린다 하더라도, 당황하지 않도 침착하게 대응할 수 있다.배움과 성장, 학습,이 세가지 동력으로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이며, 무엇을 위해서,나 자신은 바뀌어야 하는지 하나하나 바꿔 나갈 수 있는 힘이 될 수 있다. 과학기술과 의료기술의 발달로 인해 ,100세 시대가 열리게 되었으며, 당당하고, 유쾌하게 살아가려면,일과 가정에서 품격을 잃지 않아야 한다.나와 타인,관계에서, 품격을 중시하며 살아간다면, 가치관, 소신,신념이 명확해지며, 스스로 무너지지 않는 삶을 살아갈 수 있다. 대로는 실수하더라도, 때로는 넘어지더라도, 때로는 후회할 수 있느 상황에서도, 내가 가진 고유의 품격을 잃지 않을 수 있고,타인에 대한 품격도 소중하게 여길 줄 안다.상대방에 예의를 갖추는 것도, 나와 타인간의 간격을 유지할 수 있는 것도,서로에 대한 품격이 존재하기 때문이며,서로에 대해서 ,소중하게 여길 수 있는 힘이 되고 있다.나에게 주어진 삶을 나를 위해서 살아가고, 자긍심을 가지며, 타인을 배려할 수 있는 힘을 스스로 가질 수 있다.지금보다 더 나은 삶을 완성해 나갈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