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오늘도 허겁지겁 먹고 말았습니다
린 로시 지음, 서윤정 옮김 / 책이있는풍경 / 2022년 3월
평점 :
이게 바로 '마음챙김(Mindfulness)'인데요.마음챙김을 시작한다는 건 곧 당신에게 저 큰 안녕과 행복을 가져다줄 결정을 하고, 그 결정을 실천에 옮긴다는 뜻이지요.
마음챙김이 설명은 간단해도 실천하기는 쉽지 않아요. (-11-)
마음챙김을 실천해서 '기다림'을 '살아있음을 확인하는 순간' 으로 바꿉시다. '일단 멈춤' 을 의식적으로 시도해 보세요. 현재에 좀 더 충실하고, 주변에 대해 더 민감해지고,, 더욱 편안해진 마음을 가지게 될 거예요. (-66-)
자신에게 만족하기 위해서는 지금과 다라져야 한다는 메시지는 당신에게 도움이 되기는커녕 오히려 상처를 줄 수 있습니다. 신체 이미지에 대한 불만이 육체건강과 정신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명백한 증거를 어디서나 쉽게 찾아볼 수 있어요.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ㄹ이 공공보건의 주된 관심사가 되었을 정도입니다. (-133-)
참고할 만한 불교 지침 네 가지를 소개할게요.
【1】 고통을 일으키는 생가과 행동을 인식하세요.
【2】 그들의 영향력을 인정하더라도 더 이상의 간섭은 거부하세요
【3】 당신의 행복을 키우는 생각과 행동을 반복하세요.
【4】 의식적인 노력을 통해 이러한 생각과 행동을 유지하세요. (-189-)
제가 가장 좋아하는 데이비드 오그스버거 (David Augsburger, 미국의 유명 작가로, 인생과 행복을 주제로 다수의 책을 집필했다. = 옮긴이)의 말이 있습니다.
"이야기를 들어준다는 것은 그 사람을 사랑하는 것과 너무 닮아서, 보통 사람은 거의 구별하지 못합니다." (-275-)
인정 Allow : 당신에게 주어진 삶의 순간을 있는 그대로 인정핫헤요. 인정할수록 당신은 더 큰 감사함을 느끽로 삶을 음미하게 됩니다. 자신을 온전히 받아들이세요. 당신만의 고유한 가치가 더욱 빛날 것입니다. 살면서 경험하는 즐거움과 고토을 인정하세요. 당신의 인생이 더욱 아름다워질 것입니다. 인생의 모든 음식을 , 인생의 모든 경험을, 나아가서 당신의 인생 전부를 한껏 누리세요!! (-292-)
마음의 허기짐, 허기진 영혼으로 인해 우리는 매 순간, 삶의 허기와 마주하고, 마음의 공허함을 느낄 때가 있다.성공에 집착하게 되고, 실패에 좌절하며, 삶의 비토를츨 느끼며 살아간다. 빠름과 급함으로 이루어진 기술 자본으로 채워진, 현대 사회의 발자취는 그 고유의 정신 마저 상실하게 되었으며, 우리 삶은 점점 더 피폐해지고 있었다. 허겁지겁 무언가를 먹게 되고,채우려 하는 이유, 채워도 또 채우고, 결국 모든 것을 토해내도 난 뒤,우리는 그제서야 잘못되었다는 걸, 영혼의 절벽 끝자락에서 ,스스로 자괴감을 느끼고,죄책감에 몸부림치게 되는 건 ,그래서다.
돌이켜 보면 우리 삶은 그러하다. 현실을 인정하지 못하고, 스스로 반성할 수 없는 지경에 놓여진 이후 스스로 만든 부정적인 상황 틀에서, 갇혀 버리게 되고, 결국 삶의 깁존 원칙조차 잃어버리는 경우가 나타날 수 있다.식사를 급하게 먹는 우리의 삶의 습관을 바꾸기 위해서,기다림과 멈춤이 필요하다. 신호등 앞에서, 파란불이 올 때까지 기다리는 것, 약자를 먼저 배려하고, 나보다 나이가 많은 이들이 보이면, 먼저 앞으로 가도록 배려하는 것, 그러한 모습들이 우리 삶을 평탄하게 이어준다.허기진 영혼을 달래는 마음챙김 식사가 우리에게 ,평온과 기쁨으로 이어질 수 있다. 내 앞에 어떤 일이 일어난다 하더라고, 침착하게 마주하고, 인정하고,관찰하는 것,그것이 현재를 살아갈 수 있도, 함께 손을 잡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힘이 될 때가 있다.인생 길을 잃어버린다 하여도, 스스로 그 길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것, 삶의 행복을 꼭꼭 씹어서 넘길 수 있는 따스한 사람,그들이 살아갈 수 있는 에너지가 되고, 살 수 있는 삶의 근본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