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보다 빠르게 남들과는 다르게 십대를 위한 자존감 수업 4
아웃사이더 지음 / 자음과모음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돌아보면 개념 없이 돈을 펑펑 쓰거나 낭비하며 살지 않았고, 누군가를 이유 없이 비난하거나 끌어내리며 살지 않았어. 남에게 피해 주거나 도움 받는 걸 싫어하고, 그래서 기대하지도 실망하지도 않았지. (-7-)


생각해 보면 우리는 혼자일 때나 여럿이 있을 때나 늘 소유에 대한 욕구를 버리지 못하고 살아가는 것 같아. 그렇기 때문에 인간의 욕망은 끝이 없지. 사람들은 끝없이 새로운 것을 얻으려고 각자의 방식대로 노력하며 살아가. 하지만 잘못된 방식을 선택하거나 과도하게 욕심을 내면 오히려 많은 것을 잃어버리게 돼.천천히 그리고 적당해야 해.물건이든 사람과 사람 사이의 감정이든,과하게 채워 넣다가는 언젠가 과부하가 거릴 수밖에 없는 것 같아. (-64-)


곡을 만들고, 녹음을 하고, 믹싱과 마스터링을 하고, 프로필 촬영을 하고, 사진을 보정하고, 재킷을 디자인하고, 프레싱 공장에서 CD 가 나오면 레코드숍을 직접 디자인하고, 프레싱 공장에서 CD 가 나오면,레코드숍을 직접 다니면서 전달하고, 유통사를 컨택하고, 계야서를 쓰고, 공영 기획자와 연락하는 등의 모든 과정을 대부분 혼자 해 왔기 때문에 함께 일을 분담하고 지시하고 나누고 소통하는 경험을 거의 해 보지 못했던 거야. (-74-)


아웃사이더 같은 한물간 래퍼도 유명한 영상 채널에 나온다면서 속사포랩이라는 영역을 깎아내리며 자시은 인정할 수 없다는 내요이었어. 검색해 보니 나이도 한참 어리고 나와 일면식도 없는 래퍼인데, 실제로 나에 대해서 알면 얼마나 알겠어? (-129-)


돌아보면 가장 힘들었던 순간은 내가 사랑하는 것들과 온전히 함께하지  못했던 때이고, 가장 행복했던 순간은 내가 사랑하는 것들과 함께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살아가던 때였던 것 같아. (-159-)


『십대를 위한 자존감 수업』 네번 재 이야기, 아웃 사이더의 《누구보다 빠르게 남들과는 다르게 》 에서, 자신의 생각과 가치관을 전달하고 있다. 이 책에서 언급하는 ,자존감은 우리 사회가 만든 보편적인 원칙에서 벗어나,나만의 스타일로,나만의 가치관으로 살아도 된다는 걸 보여주고 있다. 나만의 가치관, 나만의 문화를 형성할 수 있고, 그것이 사회의 호소력으로 잗오할 대, 사회적 메시지가 될 수 있다면,그것이 나만의 자존감이 될 수 있다. 특히 속사포 랩으로 유명한 아웃사이더는 자신의 생각과 사회에 대한 인식을 랩에 드러내고,사회적 메시지를 담아내고자 한다. 이 노래는 우리에게 다양한 메시지를, 사회상을 제안하고 있다. 물질적 욕망에서 벗어나, 소유하지 말고, 공유하며, 나누는 것, 내 생각과 메시지를 노래에 녹여내면서, 노래의 호소력과 결함하게 되고, 다양한 시너지 효과를 얻게 된다. 과거 서태지와 아이들에서, 교실 이데아가 그 당시 청소년에게 큰 반향을 이끌었던 것처럼, 그가 남겨 놓은 속사포랩으로 남겨진 , 레드 카펫,나락에 핀 꽃,슬피 우는 새, 나 N.A 는 현재 우리가 살아가는 고유의 가치에서 탈피하여, 사회의 가치관의 큰 틀에서 벗어난다 하여도,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걸 보여준다. 욕을 먹더라도,스스로 일어날 수 있게 도와준다. 넘어져도 다시 회복하여, 일어날 수 있다. 개인이 없고, 집단의 이익을 강조해왔던 세계가 서서히 나 중심적인 세계관, 개인주의 세계관이 나타날 수 있었던 이유는 여기에 있다. 자존감을 소중히 여기며, 사회에 이바지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고, 나의 인정과 기회를 내것으로 바꾸기 위해서, 필요한 선택과 결단,제안과 부탁을 돌아보고 있다. 적극적인 변화를 추구할 때, 세상를 바꿀 수 있고,그 변화가 나의 생존과 직결될 수 있다는 걸 알려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