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맘, 라이브 커머스로 월 천 버는 법 - 상위 1% 모바일 쇼호스트가 되는 노하우
김지혜.이와정 지음 / 꿈의지도 / 202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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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졸업하자마자 지방방송국에서 뉴스 아나운서로 일했다.워낙 어린 시절부터 꿈꾸던 일이었고 오래 준비했던 일이었기 때문에 아나운서라는 직업에 대한 자부심이 있었다. 열망하던 꿈을 이루었다는 성취감도 있었다. 일이냐 결혼이냐를 놓고 누군가 우선 순위를 묻는다면 두 번 생각할 것도 없이 1초 만에 '일'이라고 답할 수 있을 정도로 일에 푹 빠져 있었다. (-39-)


국애 대표적인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의 양대산맥은 네이버의 '쇼핑 라이브' 와 카카오의 '쇼핑라이브'다. 그밖에도 티몬의 '티비온 TVON 라이브',CJ올리브영의 '올라이브',롯데의 '온라이브 ON LIVE'등 대형 쇼핑업체도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을 운영 중이다. 배달업체 배민의'배민 쇼핑 라이브'나 패션 유튜버를 통해 진행되는 무신사의 '무신사 라이브'도 화제다. 라이브 커머스 전문 플랫폼인 '그립Grip' 이나 '소스라이브 Saurcelive',보고VOGO '등도 있다. 각각의 플랫폼마다 특징이 있고,참여하는 방법이 다르다. (-80-)


우리처럼 프리랜서 쇼호스트의 경우는 주로 대행사를 가운데 낀다. 대행사가 브랜드와 계약을 조율하고, 화면에 보이는 배경설정, 제품 셋업, 카메라 촬영까지 대행해 주고 쇼호스트는 방송 진행만 맡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에는 대행사가 전문적으로 방송 촬영을 맡아주니까 쇼호스트가 특별히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방송의 질도 훨씬 좋다. (-163-)


160만 구독자를 가진 경제 유투버 '신사임당'은 5만원권 지폐에 신사임당이 그려진 것에서 착안하여 '경제는 돈' 이라는 생각으로 닉네임을 신사임당으로 지었다고 한다. 신사임당님의 본명은 주언규이지만 경제 유튜버라는 콘텐츠 방향을 직관적르로 담아주지는 못한다. 한국판 리틀 포레스트의 현신이라 일컬어지는 80만 유튜버 '냥숲'은 고양이와 함께 자연 속에서 살아가는 라이프 스타일을 담은 영상을 올린다. (-206-)


라이브 커머스는 홈쇼핑과 다른 특징을 지니고 있다. 소비자와 쇼호스트가 채팅으로 서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인하여 라이브 커머스 시장이 확대되고 있으며, 그 라이브커머스 서비스를 론칭하는 플랫폼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네이버, 쿠팡, 카카오, 배달의 만족을 중심으로 ,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 여행 패키지를 판매하는 라이브 커머스 운영업체가 나타나고 있으며,그 것을 활용하려는 경단녀, 독박 육아에 시달리는 육아맘에게 새로운 길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속칭 좋은 대학교와 좋은 기업에서 일했던 직업 여성이 가지고 있었던 커리어를 라이브 커머스 시장으로 이동하고 있는 추세이다. 외모와 이미지, 여성 친화적인 상품을 주로 판매하고 있으며,작가 김지혜, 지역 아나운서 이와정은 호텔 전문 여행 패키지를 아이브 커머스로 소비자와 고객에게 판매하였으며, 프리랜스 전문 쇼호스트로서 완판과 매진을 다수 기록한 바 있다. 이러한 모습은 아나운서 출신 이와정 작가의 역량에 숨어 있었다. 서로 보완하는 관계이며, 체크인 김지혜,체크아웃 이와정,이 둘 브랜드 가치와 캐릭터를 완성하여, 소비자에게 신뢰를 기반으로,여행 패키지,호테 숙박 패키지 판매를 시도하게 된다. 즉 그들은 소빋자의 만족도,구매 패턴에 대해서 잘알고 있었다.카메라 세팅 뿐만 아니라,방송의 생리와 특징에 대한 이해, 조명과 카메라,그리고 실제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할 때, 지루함 없이 신선함으로 어필하였고, 고객들과 서로 유기적인 관계,상호 보완하는 관계로 , 홈쇼핑과 차별화를 꾀하고 있었다. 소비자의 판배자의 만족도를 높여 나가는 중개자 역할을 하였으며, 기업 매출이 라이브 커머스 진행자의 가치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이 책은 개인라이브커머스가 아닌 판매와 서비스 전문 기업 대행 라이브 커머스를 소개하고 있으며,방송의 질을 라이브커머스 진행자와 일치시키는 것, 그 안에서 홈쇼핑과 차별화된 요솔르 적재적소에 찾아내는 것, 요령과 노하우, 경험을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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