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무살 리턴즈 - 꿈과 열정이 있는 한 우린 영원한 스무살입니다
오애란.나애정.우희경 지음 / 대경북스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난했고 ,그래서 제대로 된 교육을 받지 못한 나으 부모님 역시 나에게 꿈이 무엇인지 물어본 적이 없었다. 내 부모님 역시 당신의 부모님으로부터 또는 어른들로부터 "너는 꿈이 뭐니?" 라는 질문을 들어본 적이 없었을 것이다. 머고 살기 힘든 때였기에 열심히,성실하게, 닥치는 대로 일해서 당당 먹을거리를 마련하는게 가장 중요했던 시절이었다. (-15-)


꿈을 응원한다는 것은 무조건적인 신뢰로 상대방을 인정해주는 것이다. 분석하고 판단하는 것은 꿈을 응원하는 사람의 몫이 아니다. 꿈을 갖고 있는 이가 자신의 꿈을 거리낌없이 이야기할 수 있도록 격려해 주고 ,고개를 끄덕여주어야 한다. 꿈을 가지고 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대단하다고 분명하게 이야기해 주어야 한다. 아이는 누군가 자신을 믿어주고 자신이 인정받고 있다고 느낄 때 무한한 능력을 발휘하게 된다. (-52-)


행복한 삶을 살고 싶은가?그렇다면 지금 당장 꿈을 꿔라. 편안한 곳에서 눈을 감고 마으믈 가라앉히고 천천히 마음속으로 그려보라. 내가 하고 싶읁 것을, 되고 싶은 모습을 ,가고 싶은 곳을 , 나누고 싶은 것을 , 하나하나 구체적이고 생생하게 이미지를 그려보라. 그런 것들이 실현 가능한지 아닌지는 생각하지 말고 그냥 꿈을 그리는 그순간 집중하고 즐겨라. (-68-)


"넓은 세상 속에서 사람들이 실패하는 단 한가지 이유가 있다면, 그것은 현대의 심리학자들이 말하고 있는 "노력과 상반된 결과가 일어나는 법칙(the law of reverse effort)'을 모르기 때문이다." (-117-)


첫째, 비전 - 원하는 바를 명확하고 분명하게 마음속에 그려야 한다.
부자가 되는 것도 목표를 달성하는 것처럼 비전을 명확히 가져야 한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명확한 그림으로 가지고 있지 않을 때, 그 무엇도 만들어지지 않는다. (-146-)


"린치핀이란, 조직만을 위해 잃라지 않는 사람,노동과 임금을 맞바꾸는 데 머물지 않는 사람, 자신의 넘치는 예술적 재능을 세상에 기부하는 사람,인공지능은 넘볼 수 없는,인간이 할 수 있는 가장 다채로운 능력을 가진, 자신을 둘러싼 주변 모든 이들에게 공헌할 수 있는,세상 모든 크리에이터들이 탐내는,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권력을 가진 사람들." (-207-)


"주변 사람들이 당신의 꿈을 비웃고 ,헐뜯을지도 모른다. 그건 그들의 생각이다. 마지막에 웃는자는 언제나 꿈을 이룬 사람이었다. 일어나라,그리고 당신의 꿈만 믿고 나아가라." (-231-)


1992년~1993년 방영된 MBC 드라마 아들과 딸에서, 후남이 ,귀남이, 종말이가 있었다. 그 당시 세 남매 중에서, 꿈을 꿀 수 있었던 유일한 존재는 최수종으로 나왔던 귀남이다. 꿈은 아들, 남자의 전유물로 인식되었던 그 시절, 가난에서 벗어나고, 삼시 세끼 흰쌀밥을 배불리 먹는 것이 그들의 유일한 꿈이었던 것이다.그 당시 꿈에 대해서, 방해요소가 되었던 건 가난이리는 생존이다. 지금과 다른 그 시절의 가난은 몸으로 겪은 가난이었고, 피부로 느꼈던 가난이었고, 가난한 삶에 벗어나는 것이 그들의 유일한 희망이자 꿈인셈이다.


이젠 우리는 꿈을 꿀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다. 그 누구도 꿈을 가진다 하여서, 그꿈을 달성한다 하여서,비난하거나, 조롱하거나 , 잔소리 하는 시대는 지났다. 정보가 공유되고, 지식이 공유되면서, 배고픔에서 벗어났기 때문이다. 도리어 풍요로운 삶으로 인해 꿈의 광잉시대에 접어들고 있다. 단 어떤 꿈을 꾸고 싶다면, 꿈에 대한 개념을 스스로 인지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나의 꿈과 타인의 꿈이 일치되는 삶에서 벗어난 나만의 비전과 꿈의 비전을 제시하는 것이 먼저다. 이 책에서 나오는 여러가지 꿈에 대한 이야기 중, 린치 핀이라는 단어가 눈에들어왔다. 즉 린치핀이 되기 위해서는 내가 가진 꿈에 대해 긍정하고,매력적인 가치로 느껴야 한다. 스스로 꿈을 달성하게 되면, 멋진 사람이 되는 것이 먼저다. 남들이 다다르지 못하는 꿈에 대한 이해, 확장하여, 꿈을 이룬 뒤,세사을 바꾸겠다는 강한 의지가 나의 한계를 극복하고, 누군가 나의 꿈에 대해서, 책망하는 사람들의 의지에 놀아나지 않게 되고, 스스로 바뀔 수 있는 조건, 꿈을 달성할 수 있는 조건을 완성할 수 있다. 그것이 이 책엣허 ,꿈과 스물을 엮어 나가는 이유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