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이슈 & 시사상식 3월호 + 오디오북 + 무료동영상 - 공기업ㆍ대기업ㆍ언론ㆍ대입 시사상식 | NCS+인적성+논술+면접 대비
시사상식연구소 지음 / 시대고시기획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0403-2.jpg


2022 년 3월 9일 치뤄지는 제 20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4자 TV 대선후보토론회로 예열을 마친 각 당의 대선후보들이 2월 13일 후보등록을 공식화하면서 본격적으로 공식선거운동에 돌입했다. 이에 대선주자들은 남은 22일간 열전의 레이스를 펼치면서 청와대 입성을 위한 막판ㅁ 담금질에 나서고 있다. (-11-)


대한민국 사회는 지식사회이며, 소통과 공감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시사 정보,지식에 기반한 한국 사회가 처해진 지식사회 속에서, 어떤 지식을 알지 못하면, 사회적 지탄을 받게 된다. 단적인 예로 2022년 3월 9일 대통령 선거가 치뤄지는데, 야권 후보인 윤ㅇㅇ 후보가 RE100에 대해서 모르면서, 언론과 여론이 기본도 안된 대통령 후보라고 손가락질을 한 예가 바로 여기에 있다. 공교롭게도 이번 대선은 그 기본도 안된 후보가 대한민국 대통령이 되는 상황이 나타나고 말았다. 이 책에서 대통령 선거에 관심가지게 된 것은 실제 나는 대통령 선거 선거 투표 참관, 개표 참관인으로 대선 현장에 들어갔으며, 경주, 구미, 안동, 영주 곳곳을 누비면서, 대선의 한복판에 서 있었기 때문이다.



두 번째 이 책에는 러시아 -우크라이나 사태를 이야기하고 있다. 두 나라는 같은 민족이면서, 서로 양분되어 있다. 우크라이나 젊은 대통령이 취임하면서, 푸틴을 자극시키는 외교정책을 펼치게 된다. 미국에 친화적이면서, 반러시아 정책을 쓴 것이다.그로 인해,러시아는 국제적 고립에도 불구하고, 우크라이나 수도인 키예프 한복판에  군사적 물리력을 동원하여, 진격하게 된다. 우크라이나의 강력한 저항에도 불구하고, 라시아는 물리적, 인적 피해를 낳고 말았지만, 우크라이나 함락은 가시권에 놓여지고 있다.그 하나하나 이해하는 것,이 책을 읽는 궁극적인 목적이며, 국내의 상황과 해외의 상황을 동시에 놓고 볼 수 있다.


2022년 1월 29일 경기도 양주시 삼표산업 석재 채취장에서 토사가 붕괴되었으며, 현장에서 일하는 근로자 세명이 사망하게 된다. 중대재해법이 시행되고 이틀만에 발생한 안전사고에 대한 대책 마련과 법적인 처벌을 요구하고 있으며, 우리 사회의 안전불감증이 도처에 있음을 보여주는 하나의 사례로 보고 있다. 즉 우리 사회는 매번 산업재해에 무감하며, 항상 재탕되는 언론의 받아쓰기가 있다.그동안 원청과 하청으로 구분하면서, 책임을 회피해왔던 기업 내부의 정책에 근 변화가 나타난 것이며, 기업 스스로 중대재해 처벌법이 시행됨으로서, 제도적, 법적 노블리스 오블리쥬가 시행되고 있음을 감지하였다. 더 나아가 과거 삼풍백화점 붕괴와 같은 상화이 나타난다면, 중대재해 처벌법에 따라서, 처벌요건을 겆추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