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라이프 리부팅
유의정 외 지음 / Book Insight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 19가 찾아온 것읻가. 아니 들이닥쳤다는 표현이 걸맞을 것이다. 반갑지 않은 손님이 초대장도 없이 집 문을 부수고 들어온 격이었다. 예상하지 못한 바이러스의 출현에 전 세계는 당황했고 그렇게 혼란 속에서 시간이 빠르게 지나갔다. (-15-)


경제, 사회, 교육 , 문화 전 분야에 걸쳐 새로운 표준이 적용된 '뉴노멀(New Normal) 의 시대가 열린 것이다. 사람들이 직접 대면하지 않고 소통하는 온택트 소통의 확대가 소통의 새로운 표준이 된다면 심리적인 유대감을 단단히 조여줄 수 있는 건강한 온택트, 건강한 비대면 소통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우리에게 과제로 남을 것이다. (-48-)


디지털 시대에서 관계를 P.L.A.Y 하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Purpose 관계의 목적을 분명히 하라
Location 내 목적에 맞는 장소(매체) 를 선정하라
Access -접속에도 조절이 필요하다.
Yes 라고 확신이 들 때까지 행동하라. (-121-)


1. 도덕적 정체성의 형성
존중과 격려, 자신의 정체성을 도덕적 관점에서 정의하려는 자세

2.자기 조절 역량의 함양
상황과 자신의 성격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도덕적 행동을 실천하는 것이 필요

3.통합적 도덕성의 발달
공감, 동기, 도덕성에 대한 민감성이 필요. (-169-)


또한 독서를 통해 얻게 되는 지식과 정보는 책 읽는 사람의 견문을 넓혀주고, 간접 경험을 통해 타인에 대한 공감 능력을 향상해 줄 뿐만 아니라 문제해결력까지 키워 준다. (-201-)


우리는 연결되어야 하고 연결하려 한다.이제는 온라인으로, 또는 오프라인 모임으로 우리는 친밀감과 따뜻함을 나눌 수 있다.온/오프라인으로 어떻게 이넥팅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 (-235-)


2년간 우리 사회는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인한 정부 정책으로 인하여 사회적인 문제와 갈등 속에 지내야 했다. 행종의 역할과 기업의 역할, 개인의 역할을 강조함으로서, 경제적 문제, 심리적인 문제를 풀 수 없는 예측되지 않는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사회 내부에서 온오프라인의 구별이 사라지면서, 서로 심리적 단절 상태에서, 각 세대별 안고 있는, 생활의 불편함이 노골적으로 표면화되고 있어서다. 


워킹맘은 아기를 맡길 곳이 없어서 전전긍긍하게 된다. 기저질환이 있는 노인 세대층은 갑작스러운 병으로 인해, 병원에 바로 가야 하는 상황을 견디지 못한다. 가게,자영업자들은 정부의 규제와 감시,코로마 19 대응 정책으로 인하여 경제적인 손실을 야기하게 되었고, 폐업이 속출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디지털 민주시민으로서 기본 소양을 주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사람과 사람 사이에 보이지 않는 연결, 관계의 지속성, 더 나아가 따스함과 친밀감에 대해서, 온라인 공간 안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즉 우리 앞에 당면한 도덕성 회복, 인성 히복에 대해 사회적 문제에 대한 숙제들을 풀 수 있는 여지조차 소멸되고 있었으며,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고립감과 외로움에 당면하게 된다. 사람과 사람 사이에 보이지 않는 끈끈한 심리적 연결과 관계를 멀리함으로서, 불안과 분노, 갈등을 해결할 수 없는 상황에 놓여지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었다.이런 상황에서 독서를 통해 나만의 시간을 확보하며, 지식과 지혜, 상황 인지 뿐만 아니라 문제해결력을 찾아가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성숙한 온택트 시민의식을 가지고 ,지혜로운 미디어 리터리시를 만들어 가며, 배려와 존중, 이해와 공감을 찾아나가는 선택과 결정이 요구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