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님! 회사에서 이러시면 안 됩니다 - 먹구구식 회사에서 성공 회사로 바꿀 최고의 현실 지침서!
조현우 지음 / 나비의활주로 / 2022년 3월
평점 :
품절


0400-1.png

 

0400-2.jpg

 

0400-3.jpg

 

0400-4.jpg

 

0400-5.jpg

 

0400-6.jpg

 


사업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사장이나 소규모 중소기업 사장이 비싼 외제 차를 타고 다니는 모습을 종종 보게 됩니다. 사업을 한다는 것은 매일이 전쟁의 연속이고 피를 말리는 일이죠. 그러한 고생의 자기 차원에서 좋은 차를 타고 싶은 욕심은 충준히 이해가 갑니다. 회사 운영 차원에서 절세 혜택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19-)


둘째, 컨설팅 기간이 짧습니다. 정부 지원을 받는 중소기업 컨설팅은 3개월 정도의 기간을 두고 진행합니다. 현업이 바쁜 중소기업 입장에서는 3개월도 짧은 기간은 아닙니다. 하지만 문제를 파악하고 개선하고 실행할 시간으로는 역부족이죠. (-73-)


첫째,'회사의 성장이 정체되어 있다는 것은 '직원들의 성장도 멈추어 있다는 말과 같습니다. 성장을 하지 못하니 인력 구조의 선순환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직원의 직급이 높아져도 밑으로 직원을 뽑아주지 못합니다. 직장생활의 가장 큰 기쁨 중 하나가 승진입니다. 승진을 하면 부하 직워이 생겨야 하는데 승진을 해도 자기가 막내입니다. 만약 회사가 여력이 없으면 급여 인상 없이 계급장만 달아줄 수도 있습니다. (-181-)


일단 회사의 기초 데이터를 분석하여 사장의 의사결정을 도와줍니다. 관리팀장이나 회계팀장은 현업이 바빠서 분석 작업을 병행하기 어렵습니다. 자료 생성 역할을 주로 하는 것이죠. 이 생성된 자료를 분석하는 것이 기획의 역할 중 하나입니다. (-253-)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인해 회사가 하나 둘 경영난을 익리지 못하고, 폐업하는 추세이다. 회사의 존망에 있어서, 함께 일하는 직원 관리, 돈관리,회계 뿐만 아니라 세무 관리까지 이어질 수 있으며, 사업의 주체로서, 자신의 일에 대한 직원의 역할, 사장의 역할, 회사의 역할을 확실하게 해 놓는 것이 먼저였다. 


기업을 경영할 때는 돈이 세는 것을 막아야 한다. 관리분야에서, 경리,회계, 인사, 총무팀으로 분리 ,운영하고 있는 회사가 대부분이지만, 모든 기업이 동일하게 운영되지 않는다. 그 안에서 여러가지 파트 별로 자신의 일에 대한 역할 분담이 우선되어야 하며, 기획팀을 별도로 두어야 하는 이유는 ,회사내의 데이터에 근거한 견고한 경영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다. 특히 회사를 처음 창업할 때, 정부나 지자체에서 시행하는 경영 컨설팅은 현장에 적용하기에는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그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제한적인 요소들을 이해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즉 기업 경영에서, 직원들의 승진과 개인의 성취감 도모가 우선되어야 하며,관리, 기획, 영업 이 세가지 파트를 중점으로 자신의 역할에 대해서 최선을 다하는 것이 우선 필요하다. 회사 내에서 기본적인 관리 조직을 갖추는 것, 회사 내부에서, 스스로 비전을 제시하고, 성장과 변화, 직원 맞춤형 회사의 전략 수립 뿐만 아니라 혁신을 도모하면서, 기업 이미지에 신뢰를 형성하며, 경영일선에 등장하면서,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먼저 선행되어야 한다. 
 

 

리뷰어스배너2.pn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